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4) 브랜드로 남는다는 것 _ 커뮤니티 관련 자료

커뮤니티 관련 자료 4)

브랜드로 남는다는 것 _ 홍성태


1. 피터드러커는 오래전에 "비즈니스의 목적에 대해 단 하나의 유효한 정의가 있는데, 그것은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는 것"이라는 명언을 남겼어. 확고한 고객집단을 갖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야. 온라인 시대엔 그 시작이 커뮤니티고.(p. 183)


2. 온라인 시대에는 '공짜 경제학'의 원리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어. 관건은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데 있는 게 아니라 커뮤니티를 형성해야 한다는 점이야. 커뮤니티를 형성하지 않는 공짜는 체리피커들만 꼬이게 할 뿐이거든. 일단 커뮤니티의 규모를 키운 다음에는 이를 바탕으로 더 큰 수익을 올릴 커머스 기회를 찾아야지. (p. 180)


3. 니콜라스 로벨의 '커브'란 논리. 오프시대엔 광고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정보가 필요 없는 사람에게 노출되는 바람에 낭비가 심했어. 온라인 시대엔 콘텐츠를 무료로 풀면 수많은 이들에게 손쉽게 노출되고 그중 관심 있는 사람들은 우리를 팔로우하겠지. 그렇게 팔로어를 많이 만든 다음에 점차 열혈고객, 즉 슈퍼팬으로 이끌어가야 한다는 거야.



매거진의 이전글 20) 바른생각 21) 롬앤 / 기업 고객커뮤니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