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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8) 청바지하면 리바이스지

롱블랙 3월 2일, 문장채집 no. 348

롱블랙 3월 2일, 문장채집 no. 348

리바이스 : 25년 만에 최고 실적, 청바지 브랜드는 어떻게 부활했나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594 


1. 22년 매출은 62억 달러(8조 1480억). 21년 58억 달러보다 7% 상승. 상품 다각화가 한 몫. 현 CEO 칩 버그의 전략. 그가 합류한 건 2011년. 당시 리바이스는 문제 투성이. 매출은 떨어지고, 부채는 늘고, 가치는 약해지고.


2. 성공하려면 조직문화가 대대적으로 변화해야. 버그는 그걸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리더십 인력 교체를 꼽아. 


3. 동시에 시장과 고객에 대해 조사. 고객의 집에 직접 방문. 방문 조사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이나 관심사에서 시작해,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좁혀졌어. 소비재 회사였던 전 직잔 P&G가 하던 일을 그대로 가져와 적용. 


4. 그리고 재무 상황 파악과 전략 세우기. 수익을 내는 사업과 못 내는 사업, 시장 점유율이 높은 사업과 낮은 사업, 성장하는 사업과 쇠퇴하는 사업을 확인. 결국 현금 흐름과 이익의 80%가 남성 하의에서 온다는 걸 발견. 그래서 그 의존도를 낮추고 여성의류 시장에 본격 진출. 


5. 시스템을 개선한 리바이스, 남은 건 브랜드 이미지. 2015년부터 일부 매장에 테일러 샵 콘셉 런칭. 데님 리폼 전문 직원이 패치워크부터 페인팅까지, 고객 맞춤 청바지 리폼 서비스 제공. 


6. MZ가 사랑하는 브랜드와 콜라보. 더해 그들이 모이는 소셜에 거침없이 진출. 그 노력 끝에 소비자 평균 연령이 47세에서 34세로 확 젊어짐. 


리바이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lev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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