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작은 습관, 30일 100일 프로젝트

이걸 왜 안 해?

sbs 스페셜에 작은 습관 이야기가 소개되었다.

야 이건 딱 30일 / 100일 프로젝트 이야기인데 싶었다.


실시간 검색어에 #습관의재발견 이란 책이 올랐다. 이 방송의 후폭풍이다.

(방송 중에 소개되었다)


2017년부터 [작은 습관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으로 참여한 100일 글쓰기가 계기였다.

그렇게 100일 보내고, 다시 하고 싶었다.

카카오 동료들과 두 번째 100일 글쓰기를 진행했고,

그렇게 세 번째 네 번째가 이어졌다. 시즌이 거듭되면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등장했다.


물마시기

이불개기

시필사

음악추천

장소추천

영어공부

걷기

계단 오르기

명상

요가

채식 등


작년 11월에는 방송과 마찬가지로 [30일 프로젝트]를 시도해봤다.
"이걸 왜 이제 시작했냐?" 란 반응이 이어졌다. 


아래는 그때 진행한 30일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들의 리뷰다.


1. 꾸준히 해야 한다는 압박... 그게 참 좋았습니다

2. 오랜만에 꾸준함을 찾는 것이 좋았고, 직장 생활하면서 나태해진 부분을 이것으로 리프레싱 하자.

3. 작은 노력으로 할 수 있는 프로젝트라 좋았다.

4. 귀찮거나 잊어버릴 때, 곁에서 열정적으로 임하는 멤버들을 통해 자극이 되어 꾸준히 할 수 있었고 더 높은   수준으로 도전할 수 있었다.

5. 매일매일 노래를 의미 있게 듣는 시간이 마련된 것, 다른 분들과 소통하면서 새로운 노래를 알게 된 것이 좋았어요!

6. 잠깐 딴생각할 수 있는 여유. 국어사전 검색. 느슨한 수다

7. 매일 아침 ‘성공’ 했다는 뿌듯함. 새로운 연결

8. 30일간 매일 반복하며 습관처럼 관성이 되었다는 것

9. 사소한 것에 감사하게 됐다.

10. 작은 거라도 감사한 생각이 먼저 떠오르는... 나를 보며..

11. 억지로라도 감사할 꺼리를 찾는 일상

12. 매일 작은 일을 성취한 내가 조금 더 좋아졌다!

13. 함께한다는 것이 작은 변화에 도움이 되었고, 매일 한다는 것이 관성을 만들어주었습니다.

14. 하루에 영감 받을 수 있는 내용들이 오고 가는 걸 보는 것만 해도 너무 좋았습니다.

15. 짧은 텀으로 할 수 있는 프로젝트, 하루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 위주, 습관이 생기는 내 모습

16. 좋은 문장을 보고 좋은 생각을 하는 것, 필사하는 습관

17. 손으로 무언가 꾸준히 써본 경험이 잘 없어서, 좋은 문장으로 좋은 사람들과 함께 스타트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18. 매일 산책하며 리프레쉬해서 좋았습니다

19. 습관들이려는 노력과 모르는 사람들과의 소통

20. 꾸준함이 정말 어려운 것이다. 시작의 의지가 생각보다 끝까지 가지 않아... 스스로 반성하였습니다

21. 매일 무언가 목표를 갖고 꾸준히 하는 것, 혼자 하면 못했을 것을 관리해주신 점

22. 재미났어요. 나에 대해 고민하고 답하기

23. 다른 분들의 생각과 위트에 탐복

24. 아주 조금 더 부지런해진 느낌 �

25. 매우 만족! 명상을 함께 나누고 소통할 수 있었다는 점! 모르는 사람과도 연결될 수 있다는 느슨한 연결 ^^

26. 마음을 다스리는 시간이 필요했는데 너무 좋았습니다.

27. 다양한 콘텐츠,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점.

28. 하루의 작은 일부를 떼어 집중하고 차분히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 좋았어요!

29. 소소하게 행동하면서 달성할 수 있었다는 것 + 산책 방의 모르는 여러분들과 짧은 메시지와 작은 즐거움

30. 얼굴도 모르는 분들이지만 사진과 대화를 통해 위로받고 힐링이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이 좋은 걸 왜 안 하나.

쉽게 시작할 수 있고

쉽게 도전할 수 있고

쉽게 성취할 수 있는데 말이다.


더군다나 혼자 하기 어려운 걸, 함께 하도록 도우니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작심삼일을 작심삼십일, 작심백일로 만드는

30일 프로젝트

100일 프로젝트


함께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기업에 필요한, 30일 프로젝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