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8월 18일, 문장채집 no. 502
롱블랙 8월 18일, 문장채집 no. 502
집무실 : 감도를 더한 공유오피스, 일터의 선택권을 넓히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792
1. 360모델. 집무실이 개발한 입지 전략 모델. 주거지 3k 이내에 위치한 60평 내외 업무공간.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입지 모델. 초기 기획은 반경 10km에 사는 개인 근무자 수용. 크기는 100평 내외. 서울대점. 하지만 예상보다 수익률이 낮. 회원 데이터를 보니 반경 3k 에 사는 고객 비중이 48%. 100평대 공간은 낭비. 그래서 360으로 전략 수정
2. 사람이 사는 데에는 근사함이 중요해요. 하루 1/3을 오피스에서 보내잖아요. 그러니 일하는 공간의 근사함이란 얼마나 중요한 가치인가요.
3. 소비자의 CS는 해석이 중요해요. '비싸다'는 말은 사실, 쓴 만큼만 내게 해달라는 말. 한 달 치를 미리 내고 싶지 않다는 거에요. 그래서 시간제 요금으로 바꿨어요.
4. 삭막하다, 사무실 같다 는 말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고민했어요. 일하는 자세가 한정적일 때 그런 느낌이 드는 거 같더라구요. 고집을 버렸어요. 바 테이블, 스탠딩 테이블 등 다양한 자세가 나오도록 좌석을 추가했습니다.
5. 집무실은 고객 니즈를 빠르게 포착해요. 이를 테스트해 발전시켜나가죠. 고객이 이를 알아봐 줄 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는 것 아닐까요.
집무실 인스타(8445명) https://www.instagram.com/jibmus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