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521) 무엇이 진정 가치있는 삶이던가

롱블랙 9월 9일, 문장채집 no. 521

롱블랙 9월 9일, 문장채집 no. 521

가치 있는 삶 : '고통에도 불구하고'가 아니라, '고통 덕분에'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809 


1. 자기 인생의 사명은 누군가가 집 앞까지 가져다주기를 기대하면 안되고, 자아와 세상이 만나는 곳으로 나와 적극적으로 사명을 찾아야 한다는 뜻이다.


2. 가치있는 삶을 살려거든 각자의 '기질'에 충실해야 합니다. 기질이란 사회성이 제한하는 한계에 저항하는 것으로, 인간이 지닌 가장 별난 주파수라고 정의해요. 누군가는 신중하고, 과감하고. 다들 기질이 다릅니다.


3. "나는 인간의 욕망에는 놀랄만한 특수성이 있으며, 이 특수성이 기질을 현실에서 발휘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뒷받침해 준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이 특수성과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우리의 기질과도 더 멀어진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언제 욕망의 특수성과 멀어질까요? 사회가 정한 규범 속에 갇힐 때. 비싼 차, 브랜드 아파트 등. '정말로 내가 욕망하는 것일까?' 생각할 겨를도 없이 어느샌가 쫓고 있죠.


4. 좋은 삶의 열쇠는 고통을 피하는 능력이 아니라, 고통을 소화하고 변화시켜 우리가 우리 자신과 더 가치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또한 이 능력은 우리와 아주 가까운 사람들을 포함해, 다른 사람들과도 더 가치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해 준다.


5. 중요한 건 삶에 대한 열정이지, 평온함이나 침착함이 아니에요. 


6. 관계에 너무 연연하지 마세요. 관계에 변화가 생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원치 않는 관계는 끊어도 돼요. 


『가치 있는 삶』 의 한국판 표지. 마리 루티는 마지막 순간까지 가치 있는 삶에 충실했다. ⓒ을유문화사




매거진의 이전글 519) 세계 2대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과 도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