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527) 커리어는 내 삶을 도울 뿐, 목숨 걸지마라!

롱블랙 9월 16일, 문장채집 no. 527

롱블랙 9월 16일, 문장채집 no. 527

The goog enough job : 일에 매볼되지 않고 많은 '나'를 돌보는 법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815 


1. 스티브잡스는 '사랑하는 일을 찾아라,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고 했습니다. 어떤 일이 완벽하지 않거나, 이상적이지 않을 때마다 '이건 아닌 것 같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완벽한 직업은 없다는 걸 깨달아요. 


시몬은 다양한 커리어를 거치며 어떤 직업이든 힘든 순간이 있다는 걸 깨달았다. 그는 '소울메이트'처럼 느껴지는 완벽한 직업은 없다고 말한다. ⓒSimone Stolzoff


2. 직업을 내 삶의 중심에 두고, 나머지 인생이 그 주위를 돌고 있다고 생각하기를 멈춰 보세요.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이며, 경력이나 직업이 그 삶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3. 우리는 삶의 의미와 정체성의 원천을 다양화함으로 이익을 얻을 수. 투자자가 포트폴리오에서 주식의 출처를 다양화함으로 이익을 얻는 것 처럼 말이죠. 직업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취미, 가족과의 관계, 그리고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다른 것들을 통해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우리는 일하는 사람이자, 형제자매이고, 시민이면서 취미를 즐기는 사람이며 동네 이웃입니다. 정체성이 다양할수록 '내가 만들어 내는 경제적 가치'를 넘어선 '자아존중감'을 기를 수 있어요.


5. 심리학자 파트리샤 린빌은 '다양한 관심사를 개발해 온 사람일수록, 회복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높다'고 했어요. 이런 특징을 '자기복잡성'이라 합니다. 


6. 커리어에서 가장 흔한 오해 중 하나는 열정을 가져야 한다는 것. 사실 열정은 노력의 결과이지 전제조건은 아닙니다.


7. 호기심은 앉아서 열심히 생각한다고 솟아나지 않아요. 세상 밖으로 나가보세요. 부딪혀 보기 전까지, 내 호기심을 내가 모를 수 있어요. 정 모르겠다면 내 하루를 돌아보세요. 당신의 하루를 채우고 있는 것들을 살피며, 당신의 호기심이 반영돼 있을 겁니다. 


8. '우연의 표면적'을 넓히세요. 우리가 호기심을 찾는 게 아닌, 호기심이 우릴 찾아도록.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일단 해 보는 것이 좋아요. 수업에 등록하고, 낯선 이와 대화하고, 세상 밖으로"


9. 저는 개인을 학습자로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성장 마인드를 가져야 하고, 지금 가진 역량에 머물러선 안 되죠. "IDEO에서 가장 큰 배움은 실험의 가치. '디자인 씽킹'은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이를 시장에서 테스트하는 과정을 하나의 배움으로 삼아요. 우리는 진로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해요. 꿈적 않는 바위라고 여기죠. 창의적인 실험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어요"


10. 평생 배움을 위해선 사회의 구저적인 변화도 필요. 학교를 한 번 졸업하면 끝이 아니라,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평생 배울 수 있는 환경이 있다면 좋겠죠. 미국 매사추세츠의 노스이스턴 대학. 인턴십 문화 발달. 1년 반 또는 2년 학교를 다니고 6개월 산업체 일한 후, 다시 학교로 돌아와요. 


마치 주식 분산 투자를 하듯, 시몬은 우리 안에 잠들어 있는 다양한 정체성의 씨앗에 물을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526) 가을엔 재즈, 그 중 서울숲재즈페스티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