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13) 모든 삶은 흐른다 / 로랑스 드빌레드

2023년 읽은책에서 문장채집 no.4

2023년 읽은책에서 문장채집 no.4

[모든 삶은 흐른다. 로랑스 드빌레드]


1. 바다는 고분고분하지 않고, 순응하지 않은 마지막 야생 지대. 바다는 그렇게 남겨두는 편이 낫다. 바다마저 없다면 과연 어떻게 될 것이며. 우리의 꿈과 상상력은 어떻게 되겠는가?


2. 바다는 우리에게 소극적인 태도와 좁은 시각에 안주하지 말라고 속삭인다.. 바다는 우리에게 끊임없이 광활한 세계를 선택하고, 끝없이 펼쳐진 것을 좋아하라고 말한다. 용기와 도전정신을 불어넣는다.. 자신의 모든 걸 내어주고 포용할 것처럼 보이지만 비밀이 가득하다. 그래서 언제나 탐구 대상이다.. 때문에 바다를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제대로 아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3. 우리는 라벨과 분류에 저항해야 한다. 서로 솔직히 말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전달해야 할 메시지가 있다. 어떤 인간도 항상 똑같은 모습으로 있지 않고 성향도 평생 똑같지 않다. 우리는 상품처럼 하나의 특징만 갖고 있지 않고 살아 있는 영혼으로서 항상 움직이고 변하는 존재다. 그리하여 스스로 자신을 가두는 고정된 이미지를 벗어나 상상보다 훨씬 대단한 존재가 될 수 있다. 우리에게는 우리 자신도 미처 모르는 모습이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비친 고정된 이미지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이 있다. 


4. 파도가 왔다 갔다 하는 모습을 보면 파도가 전하는 진실에 귀를 기울일 수 있다. 자신의 마음속에서 새롭게 도약하는 힘, 회복할 에너지를 찾을 수 있다는 진실. 


5. 수많은 연주자는 실제로 교향곡을 작곡한 적이 없어도 자기만의 곡으로 연주하려고 최선을 다한다. 


6. 가슴을 부풀려 차분하면서도 깊게 숨을 들이쉬자. 마음이 평온해지면서 긴장이 풀리고 답답했던 기분이 가라앉는다. 인생이 풍요롭고 충만하다는 느낌에 마음이 부자가 된 듯하고, 두 팔을 벌려 세상을 껴안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바다는 가슴을 채우고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는 편안한 호읍과 같다.. 바다는 우리에게 더 높게, 더 넓게 보라고 이야기한다. 그렇다고 대책 없이 허황된 크고 강한 것만 추구하라는 뜻이 아니다. 섬세한 감정을 기르라는 뜻. 우리의 마음 어딘가는 원대한 것을 목표로 삼는다. 


7. 1434년 포르투갈의 항해사 질 아이네스가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공포의 곶'을 무사히 지나는데 성공.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용기를 내고 상상력을 발휘했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과 상상력.


8. 사람들은 두려움을 느끼거나 습관을 버리지 못할 때 상상력을 제일 먼저 희생시킨다.. 무조건 문제를 피하고 익숙한 길로만 가려고 하면 안 된다. 더 넓게 바라봐야 하고 확실해 보이는 것도 의심해야 한다.. 인생은 멀리 바라보는 항해와 같다. 그것을 제대로 하려면 상상력을 마음껏 활용해야 한다. 그래야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


9. 삶은 당신에게 이미 주고자 하는 걸 모두 주었다. 마치 바라처럼.


10. 나를 나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나의 취향, 내가 싫어하는 것, 나만의 생각, 누구도 빼앗아갈 수 없는 나의 추억, 나의 슬픔과 상처, 가끔 드러내는 나의 꿈? 아니면 나의 행동, 내가 한 약속,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만들어주는 노력? 이 모든 것이 어우러질 때 나는 나다워진다.


11. 욕망은 타깃을 정해 먹고 마시고 보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계속 음미하는 것이다.. 욕망의 목적은 바닥까지 소비해 자극만 취하는 거이 아니다. 광기나 과음과 다르다. 욕망은 현재 경험하는 것에 두는 관심이다. 공감, 오랜 우정을 소중히 하는 따뜻함, 생각지 못한 대화, 칭찬, 실제로 경험한 소중한 찰나에서 얻은 짜릿함의 음미는 강렬함과 부드러움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12. 삶의 예술이란 오티움. 유유자적. 비생산적인 것에 몰두하며 영혼과 정신을 높이 갈고닦는 시간. 독서와 철학, 명상, 친구들과의 대화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네고티움은 분주함을 의미. 시간표와 스케줄 및 의무와 제약으로 이루어진 삶이 네고티움.


13. 자신을 돕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이다. 어떻게 해도 안 되는 관계, 일, 사정에 더 이상 집착하지 않는 것이 그 시작. 


14. 끝없이 자신에게 관심을 기울이면 앞으로 갈 수 있다. 우리가 왜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분석하자. 실패해서 막막한 순간에도 승리해서 기쁜 순간에도 자신의 마음속을 분명히 들어야보도록 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112) 일터의 설계자들 / 나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