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590) 슈즈멀티숍을 평정한 ABC마트

롱블랙 2023년 11월 28일 no. 590

롱블랙 2023년 11월 28일 no. 590

ABC마트 : 슈즈 멀티숍 1위의 성장 전략, 숫자로 읽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00 


1. ABC마트. 일본에서 출발한 멀티숍 브랜드. 한일 양국에서 슈즈 멀티숍 1위. 일본은 1990년 한국은 2002년 사업 시작. 창업자는 미키 마사히로. 한국 이름은 강정호. 재일교포. 2023년 포브스 선정 일본 10위 부자(약 5조). 한번도 언론 인터뷰를 한 적 없지. 


2. 도미넌트 전략. 해당 상권을 독식하는. 스타벅스도 같은 전략. "매장이 곧 광고 채널이나 마찬가지"


3. 고객이 물건을 사면, 직원은 포스기에 고객 정보를 입력해. 나이대 성별 외국인 여부. 이걸 입력해야만 계산이 가능. 20년 가까이 쌓인 데이터가 큰 자산. "전국 매장에서 나이대와 성별에 따른 선호 제품이 나오잖아요. 데이터를 보고 있으면 어떤 제품이 얼마나 팔릴지 예측이 됩니다. 정확하게 발주해 제품 회전율을 높여야 매출이 올라갑니다"


4. 갈수록 멀티숍은 킬러 콘텐츠 싸움.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제품을 내놓으려면 두 가지가. 첫째는 기획력, 둘째는 브랜드와의 관계. 둘 다 한순간에 쌓이는 게 아니라서 길게 보고 다져나가고 있어요.


ABC마트에서 열린 컨버스 커스터마이징 행사. ABC마트는 강한 집객력을 바탕으로 성장했다. 손님들이 홀린 듯 들어오게 만드는 시장식 호객이 그 비결이다. ⓒABC마트


ABC마트 본사 직원들은 주말마다 매장에서 현장 근무를 체험한다. 현장의 온도를 익혀야 제대로 된 전략을 펼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ABC마트


ABC마트 인스타(4.8만) https://www.instagram.com/abcmartkr/ 



매거진의 이전글 589) 미스치프, 새로운 장난이 예술이 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