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2023년 12월 7일 no. 598
롱블랙 2023년 12월 7일 no. 598
큐레이터 이지윤 : 내 전시가 싫어도 상관없다, 질문을 던질 수만 있다면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09
1. 이지윤 대표는 유럽 미술 현장의 변화를 국내 미술 잡지에 기고. 이 대표의 이름이 한국 예술계에 알려지기. 2001년 성곡미술관에서 영국 현대미술을 주제로, 전시 기획 요청. <런던 언더그라운드 : 영국 현대미술전> 오픈. 큐레이터로서 첫 발.
2. 큐레이터는 전시의 모든 걸 구성원에게 설득하는 사람. 이런 주제로 전시를 만들고, 어떤 작가를 섭외하고, 또 우리 미술관은 이런 위치이기에 이런 맥락의 전시가 필요하고. 설득의 연속이죠. 가장 중요한 건 펀드레이징. 결국 후원자를 찾아야 신작을 만들 수.
3. 제게 가장 큰 영감을 주는 건 작가들. 동시대 최고의 작가들과 일하는 게 저의 가장 큰 특권. 작가들에 대한 연구는 평생 하고 있죠. 다만 어떤 전시를 위해 리서치를 하진 않아요. 아는 작가의 폭이 넓어지면, 기획할 때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작가들이 떠올라요.
4. 제가 틀릴 수도. 하지만 해보고 틀려야. 예술은 전시는 답이 없기 때문. 누군가는 제 기획을 싫다고 할 수. 괜찮습니다. 그 시대의 작가들로 질문을 던지는 것이 큐레이터의 역할. 멈춰 서서 뭐라도 생각하게 만든다면, 그걸로 된 거죠.
5. 예술이란 예술가 한 명이 있다고 해서 되지 않아요. 큐레이터, 갤러리스트, 펀드전문가 등이 모여 이 씬을 만들어 나가고 있죠.
이지윤 큐레이터 인스타(1781) https://www.instagram.com/leejiyoon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