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합니다.
프립, 문토, 트레바리 등 #소셜 커뮤니티는 계속 성장하고 있고.
기업들도 고객 커뮤니티 운영/지원을 마케팅의 주요한 목표로 설정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개인이나 기업이 작든 크든 커뮤니티를 만들면서
고려하면 좋을 것들은 뭐가 있을까요?
일단 #15가지 를 생각해 봤어요.
(각각의 이유에 대해선 앞으로 정리해 보려 합니다) 또 뭐가 있을까요?
1. 멤버
1) 리더가 누구냐
2) 스텝은 누구냐
3) 누가(어떤 사람들이) 모이느냐(나이, 성별, 하는 일, 상황 등)
4) 몇 명이 모이느냐
5) 어떻게 모으느냐(초대? 광고? 등)
2. 환경
6) 장소가 어디냐
7) 언제 모이느냐
8) 얼만큼 자주 모이느냐
9) 언제까지 모이냐?
10) 참가비는 얼마냐
3. 경험
11) 무엇을 목적으로 하느냐
12) 어떤 혜택이 있나(편익)
13) 어떤 재미가 있나(번개, 소풍 등 이벤트)
14) 참여 멤버들간 연결 강도는?
15)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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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일로 만든 커뮤니티(컬쳐프렌즈, 축제 자원활동가 등)
*회사 동호회(다공동, 통통배, 사람책 프로젝트, 야구동호회 등)
*사적인 커뮤니티(공사장, 낯선대학, 낯선컨퍼런스 등)
*이벤트 커뮤니티(리뷰빙자리뷰, 30일/100일 프로젝트 등)
*기타(트레바리, 문토 등)
에 참여하며 경험 했던 것들을 정리해 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