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성수를 이해하는 3가지 키워드

성수 인사이트 투어를 30번 넘게 하고, 또 그걸 위해 여러 번 답사를 하니. 성수 거리 풍경의 특징이 보였다. 우선 일일이 나열해 보고, 비슷한 걸 묶으니 크게 3가지 특징이 나왔다. 바로 카오스, 브루클린, 휴먼스케일. 풀어보자면 아래와 같다.


1. 이곳은 진정 새로운 질서가 창조되는 '카오스'다

1) 인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다. 사람과 차가 엉킨다. 오토바이와 자전거가 섞인다. 다행인 건 속도가 사람에 맞춰져 있어 서로 양보를 하며 이동을 한다. 그렇게 대혼란 가운데 묘한 질서가 잡힌다. 강남은 그야말로 질서 아래 순응한다. 이곳은 길을 오가는 이들이 질서를 만들어 간다. 난장 속에 정연함이 존재한다.


2) 고장난 자동차를 수리하는 자동차 공업사들이 많다. 그 와중에 럭셔리 자동차도 눈에 곧잘 띈다. 찌그러진 럭셔리 몸뚱아리. "돈많은 너도 상처받는구나"


3) 고물상이 많다. 온갖 버려진, 쓸모 없어진 것들이 이곳에 모인다. 럭셔리 스팟 옆에 고물상. 이 기묘한 조합은 또 무엇이란 말인가.


4) 한편 럭셔리 브랜드들이 곳곳에 팝업을 진행 중에 있다. 방금 암흑색의 고물상을 지나쳤는데, 눈 앞에 럭셔리 브랜드의 금빛이 반짝인다.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거지?"싶게 비현실적이다.


ABLVV87a2Ja7jY2f7hOfY1IqcGZBxmePLO78dViVP3lHO2kmOibnkh_ppI9IuLPxPl8KcTEokQWrFUBlfOq7czpNKKbJ6tsCuGIDTG-Sdkq61sitEwiXfMwn9kEg7p8kRk4f7TOCxT5kZHhZhm_Z3WDRZnl86KznCkn-oihG1XnpwMSMC3uoC2lLxHRsijZQy-oaeq0EWmFvzI4eNWunhfPHIsOXED456t9tuhFGo1T3tax9P3yH72KNfFlXXW_rG2DR1sCY1xfwyg_BcyNbXY8V5EdCTJisv2f3QBNbfRwqpzDNJRVvgMgEoceJksFqm4_H7pCtpO4XwLYH0HldZ9DU07LhpOFZxfS6Ttgc6xp3x44ROCcJXdaet5-EpI25RCUnWgTP4vKV9L29tWQTEjaSH0nR3TaMJt5Xq38B0Y-ZtciYRdXRsFCHOfJgJXzVVxPnTPj289oNoSNK7BhK07IBDceBs8f8HmPSOwj9ocFXhp-dNqxcYBSbOzow-rChMwQrs4NRagGmOMiKIV_j_P3RTlGjEV2UEr1wHEF7N6CCPFZO93MPmBSQ4-aBKLxHAWINoaZ947YhEI9G7lggC_qr9zp32XArtg8b-jHprwvPGDH5KRnAxrV3Ni0uUlrSog-F6ddRF402unqTGMwM2e033s9fIn3AUwcQFnDFY3tSGOZ4Xdt2KXwgKjE6MSVmjb_M_pxhjoqz1mzDrGS8VLzSQXpYEO_Bcar3y2FApuZVLEaZGxToD1XKDskbduOE3fkg_Gx8a1gmMbuqniDBq98330QLWcrL15a3iH3z5DsQewqVhs6GHD0bpAlXSEKx4fkE9TVI0xceglGI_uafYhkss2-f39tco614z097Gsherr22Vmm1IvoxWBT3EiPSFG-kBgaoMuFCj9tBeAujrfO7FFVABFt6=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4lp-dllYXmdoSiytpt9ch4E1d6TilCSOn52kcX1oPeSAnGjvvqpO2Z2ImEWsIZEsEM3IpYZmswRAUAYZ19iHG8EmEOKtriwW68Et3dG34SRgQHNNUKAKiQZVr0vBdiRciCkMaqrP1RwSF4WfC7u61V6d3R7bUOxymyfUGVA3fKc0RlQip4Do6Quqsj3hsj6d_qzbUDPSEdPoKETcWz5Mfg-d5Msey0iILAaIgs_00aOweB58hGQJCSBHusJsyDYt2n6eWiZvG-EibBDSjiv0YkzCRQnXWOJEK7vcmDy4KC-iQ6h_k7ap1PaxueuJS3k8JYOclC06Z8LSknNxmkRO9EjWqg9I3fO8WIZC6inHpB-13JjtnIZUR3wFpB-JSZ0KK0yOY1NJSqG2hSaTTtfiyNukdqzNyAOFlJBW0NoLnrQ9Y-0PMCaZKIdLw3yZsTvH56K1ZRPAdOy-ns_QjHnc1y8JegQpqpEoa_g7dYlMFfk1BzniV53XmZ9z9nu7IGouVUQy-bppr6iF7QH0JPjFWVZ7n2wJjlzBSDm020oVVDDhvPbKNV7ZqQbcux5PkRuapmzIQWbIVQMaEZokpl8cX1jDKWPcqFSKMac_oXnXLvkSVmYJYmmvwSDS_FjUmP1FddlpQzOhOlPhIhvT5ZkMyspvRsbbE0acttyCMxneNnBvB1gg_MY8IfUICGJexC9ohzzHD5BmD4VdxiWxaV_waggALzHcEbKs1U9cawUdVe_lOj9-V2R4P-ysL06Rit10qsSlCJ2r_sW8ZZpkGBwQ9WV_OsgAL-Sd-tnLfaQxaURbPwxptEiKSdaCwKwd0kQFXjMSLPslgWzv61gDq4qwAqPosC9_isd00VgXBBcBIBJmN1DtoZbiyWZ8nXoMYpEbPhETnDIBwOMczf2hMi7cGsgwys=w1479-h1109-s-no-gm?authuser=0


5) 얽히고 섥히고 또 얽히고 섥힌 전선줄. 복잡다단하게 연결되는 인생 같기도. 저 어지러운 연결 중에서도, 중심을 잡고 있는 슬며시 기울어진 전봇대. 많은 것을 짊어지고도 잘 견디고, 버티고 있다. 멋지다.


6) 건물 외벽에 광고가 많다. 외벽 광고의 대다수는 새로운 팝업을 알리는 광고들이다. 그런데 이것마저도 큰 돈이 들기 때문에(디자인/제작/세팅/자리값... 그리고 과태료까지), 계산기를 잘 돌려야 한다. 한 두개 해서 될 일이 아니다. 하지만 버버리나 삼성전자처럼 팝업 한다고 성수 전체를 발라버리면, 또 소셜 곳곳에 잔소리가 넘쳐 난다(그게 또 임계점을 넘어가면, 미디어가 조명한다. 담당자 마음은 아찔해지기 시작한다). 적정!이 그리 어렵다.


ABLVV86YSKHsoOKXMtqNM-2MX2pEQvUvhLxFXpD5IiDzI7a0UGVVFuQhmPmHhUl55HUd8hDD6_1paIUlv3NrW4HUgXyMTht7sHey_yhAyYeBBXeCkp9XR7V3x7rRnh_-vb_8iwJ2f2Jxf-IvjcmBUHm_fasK0Vu1R3BGjfOxUsVWwNnLwzFj8W_ACQ4ROK8Z6xnV51wKZ1rN517Rt1Q4cTfcFo3XXyquyaBjMl4mCKAlmyzuSLOZqEe1zWy-mUrdQhWpUH4Z5mTrSy5EtUNvQGE0UcJ6VZhDBGiYm6YQ7xvuwsbiDRiGcaCMV4lndveHlCCqpXxIgJIi0Atwp-jHQRSCzptU5uWQd8AdMczpCh1Q6ibFNsCcitVZkyvlN8QNOrDcLqgmu4wyFXjo2Dh0dRH1m00MzqimdTbCiXvkR-lZ0Fe1XutOKJDQn8yKtuzwww0jKgNI16wK2ywl6iVjb8T2NCpjTKTUoYrTCrQ6edK9wvPhN-MLnIJ_SrNUAYwdslZVI2svkTj7sa5uRKeCrRneU1-LYBT7HL02qCuamUcRHBC7ttWXg_MTUZBIiNlbFsXu1xQiPTwt32Bk5nGmxe-sDrFMpxw8olXX_cnU6ikzEN1GFTS-t5MM3aHR26El0vGPjNgnC3CXMgWSDwyKWK5d-fCqXyLsgb_4ovbKodlyQM_tRs7w1Dcy5vBP41VXjWW0WrFxEcjtUk_tB8NUilcbX08tTQdn_Adlz7qVL0JoeKVNweDiVZhiemxVnVmibcTkt92zV6z9nc_Es93tv6TRCI8fKWGIc9Y7cpxAtsKzuuG5fKcv9jcsOsYzALK1Ks_svEEwPDQgVB9YHeetl3N-qSWp9BD-YZgob2063kpV7qGCd75FDgcy0Cyy-8T9Ze71ay6iU3mkjUXhBpY4gZVXrt72DAKQ=w1020-h1360-s-no-gm?authuser=0
ABLVV85NG_vFLpfKjzg3UaWwedkN8ZWdNs-4WaJaxt34j2CJXRrO1kdUpDRmLOe6d5yTlBm25etKHkSuDWPbHOZTgBsXWzoF-dFeUBpkhpS2aZQKSFVBrBPtHd9KuBpRAKRXlC4GfVxXHpVy3POLFGiezJ38KAS68W9HdXBae_F0jvzxo1b4bd7G-O-QCaiLIeBOsPvbLfPGCihisblUVotQgMNVpswL_iOMj0_AxlfNkj_pbMpP1zQFPXqptcMHkYpDcGxV9LgajVGEH8Q4xXhUGf_y7Jry5PuDz_b0aCAuI9ClkIedW1HDzDovwKkVyOow4f1H1Gi71V2niO-WYPYR1KbXaygnAB_52PEnWZPeo7dJu1RprHdkwjBr6Y0_QYpsWwom3J2vHHQ-w9dlp8VjqN7sdmMx0e4_t8Iz_K4LWn99KmeJkCBxrE72h1VFm1c02-vAX9uIQSOyJJQTjmYJqdx8ypGVFuR4-0VrW7ZI73wrz4TRwMBBE0JwCuOvAurXtzGwuRcdoKqAM-u_H869fPXWoTglhg1tLWVLGESWlKpw6CAqSgc-GTqlcP056S6D57h8EEO1Vf1N8I5x8Tz0JZwLfbBWXlQOFmpDdO6fZmfo2UcyI_E6wlPBFhumOXk9UMe1uPZA9uRYoJXhgfzSujj7Cl6J1lVVmBIWRePBC2fLMaqd8S2UF4fRQjtUBQ1MRhreJeSi6p6tC8SLqj6L-wDXSn_VeEtoqVtzhOEsKj361Wjx6wZ5XSQVVjFYE_wB2TVk3-CDain70V8FrZ_8OyUCc6j9WcnFeuPkS8Gd0VybmDJicFMyXdXaT4MtuMqbCJl9s4VCXp8bxO5ea7YnJWMgnVV7bhlDD-dWBqjkmmYM5CfHbxz1Oz3g6d0gsfdlAF7h6Pig4UxYRg3cx6rLDWMiz_er=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6cbhxrLF9iX-8gZbR87SlSdnbaSdRK1qiRbcoiLxW2t0Lh09jqaB-7rYqIXBiH2NFmzMIUrz1r-pKTosFe7ETGeuKPQstjdp4k1hMjS9fV52jzMVN-G3nvMZpnTJAHWmsjLsnHn22F263K58yvg1DmbU_rn7MlqWPnQwI64enwYos4RWlT1rHhAOG7PEQBXgYJgQWrMuofk0yTSW_QNIvdo-Ye1BhQ0K181vd4Y49Gw_sv8BnTTHmpA9FvXWyOP0-lfBUG22iSSVbFFQ4zz3T7cuRp9yvblddG6vu3YyL5hyOHRy69B3k281x5L6MzY0S2FI_-MUEHNDTMgd9b2_NhbcHv4zgbUhU7HJ-kPqkH0mKth8678HE9c3lP-8_clTHHhPyD_zhtqxdI1Ao_yiun7xZSU01aLN2mf7QKs5kKGrlksVl6FPckU5JIvMF6pzIZ0e7BTSOCJCi4e95-0SYjbUONYKoWw507NpeSkRL2eGhEC4Wg_xZaqrAghm--HbYSg6FZdZDOhf_PIUvXz-6tKxX5RO6rHvfCrJeG4_pMZgEjnTPitx2kvGuGNxiSNc5_ukaGcvt9ATQ7gP-eTSJu6tS6O5Ujfl90aBd2HhqjJVl8r6RnuYJ3I4_htwXP8n6e6TAL90d18Dn5Vj1wy909JOMXK1n14knXwFSr705FMQSLgRHq-fispyIMPW6IwawXZ1XuyVWjAmPwPCeNbRekUXQjMQLINioHt4Cuty8Itq-AhIqG7Z8TCJYplhl6JsqHKRC0Vr1HrHwDoUmdg-0mnxGuLo5_iz4vuvP-574-iurKarKTdPsZXF_HMuaDJS4BYL4CtyHD6D6nqP0tUKTFAaSs_ljg89Jcqsd76XYE6imoyThQoOLKX_n6OP_UdmJ7ImKowAHp9YSJmib3IcrkVdXs=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7Opv665RCyvq01IUG6fKTUVV4k9HsY3gzCSVL8sVHIB4vW_mpHvaOnZl2tTEkSk0Ml7YCJlai0tEO_LGNcmdXTGSROFaiEhxsSZHwBH1D2TSb7hxvKvkEbO7pZlM_qMwC1G_J_agL7aSjQvRWsrcm7eWnuLefVotK1up6QW7DqW40es3o0_LZ7Fy10C1C6QeFgpSQkGtU86rPv6UkH_FQRw4T1RimWNc6kJac4wBlfZ6FuEZMUYQAWB4RCx8SkzboWEAe3paUJ9Llt_ayYrmrLd2lSyGdqVTxvDHgi9ohPARjpsoue-FYuB8eLcRHCwgwZaBFT09u27e9dU5ayeJKAvBhcRpCDHTpKj3CUZ0_Oq2Jy66RdA_sZtEUYvQynZjvvtbN-wvtFsuPtK4RwCf1FNQYpDdIOmeu_T-7Y5laSvci01kN_DVFBP9tSoVbnYRQ6IfhjO67eGrNUKIVrfdyJRTs1zC-usE9ovxmazjQbc0mmZswyGGRJcrnqro6W9lvelyJN9cJakphrr3spO2fOUZeuGSNSZSbaleKDkb_-L0aypKEyDsO201s-kX532p5puW9kbeY4SvRMnAlpOQdppsgHVrFmx1uADPsYwGbYmXY6X0wcyxxiIaIi5t2ZU7z4LC_OkxDRGSGq2sRZJBsINf033hl85dQzl0AQOeCMURa4CFDxCOyxK88fPOYm5HwGrVZzSglu_aDCG1-iUscdgf1zLOUr63RD2wEOaew7oRbxrmpXwXgjY1YdFRmPHkUFXQaeWrCzRlmKpc3r1zH2IZcOwm1SZ9XjaexTJN8NrGXFx_hHyHO5y9BsGpyYmsKfRHd3baT5SsY6r6MFu4DZhML7sRVE4uFdxIVyzvpo2DBWuEKdUDflluNZ4SVOXkeM5hL-CBy8BlO4KXNSSeHC_WsA=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4OQY7FGYV8SCUApTrn2ZEoH43xmLy1qQGy752JwaWai08B5O2-iftmM--j9ExuDewvW4tTjGqsmaeIDTAoqiQWGe0am6O-dJJnDlTczXcDpshGh8RDuFn1cUHTCzwx_EkEQ7gWgY8EmfTE4YUkDZsx75b2UJlMJlX6KWiX6lGTPcyCsmDJpuzrR_L5NRDlaJz8PwGkApG7AqnctvYJthwj84grEjoYY0nsWC5o1YNDmzNpYo4Jge-TSuBGERQQ2P6rE-xrijRdtsBXAlhoc1jQjMaZMfleAq2aRATUiHjtHP_evi2PXOQF22fgNtkO-C1bkFh0Nch3SYzldqJXETTo2ArFLEYfdcjLl3wbaV5PmmZQZrE1YOxmrTDcPBwoD_Vtc1vsS8TqvU8xIcaanhOEYfVSlXH6ao0RnYjoDFos0EpMZDA0g7_QODXr96ldQHBP4m1Gp9PrszlzCxFXMUNy9BHrzJHkm6r7Bm3EMTHBIPjyUS_f-ABz5WD1mdmYikfBBp1Y1GNWLxSYMWqZ_dKaClOoWebFb2p8HKH7FuxZVHyPIFfkJTJzW6xbtt-Kbd_lUigM8kNtuJfKC-asa3DgmmXmwGeL5e55-rGlpRBQInsSoPOw41UwHJdTmPShyQ0YiKZvDoNPGWSH0rGD587iecYEuEDPp2-JUunks9dIKcHr-KzUBJs3-CIxABgJJk0-7ZLr5Y2bV2ZA8bosXOnGMrrKQVZ85LqJ62P4WIXX4tgCNqPGgeBfMFFrl3eErfi8IEOw-7D5A-jId4KFM5vMer1NdcyDaC4_qEBRkfecommpO4HyEa7xVV4t9ql2VOIxuX0Mlmf7ajB8xryLKZg5D8vMeM2C5SiM-bdm3i8h0sc3RCK_D8HAFL029ovl2hWkQ3k0Zho-v5xkSJ-DTD5WCxdk=w1479-h1109-s-no-gm?authuser=0


2. 브루클린 스멜이 곳곳에 있다.

나무 위키에 보면, BTS 슈가가 브루클린에 도착해 한 말, "여기 성수동 같지 않냐?". 공공에서도 성수를 '브루클린'으로 대놓고 어필다. 성수역에 보면 성수 여행 코스를 소개하는 공공 광고물이 있는데, 거기에도 '브루클린 코스'라는 이름이 등장한다.


성수가 브루클린와 유사하게 느껴지는 건 하늘 높은 곳을 지나는 지하철, 오래된 공장지대에서 세상 힙한 지역으로 바뀐 풍경 그리고 다리 건너에 맨허튼이 있는 것처럼, 성수대교와 영동대교 너머 강력한 소비력을 가진 그 이름 '강남(사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1) 성수 곳곳에 그래피티가 곳곳에 있다. 한때 홍대가 그랬는데, 요즘 성수가 그렇다.


lOmr6P04xuiZzT-aRbqg-iB_j64
KakaoTalk_Photo_2024-01-28-00-11-51.jpeg
HV7OLIr3ET6cYwR7Df7fn2b6OjY


2) 지하철이 하늘 위로 지나간다. 자동차 경적은 불규칙하게 들리는 반면, 지하철 지나는 소리는 뭔가 리듬감 있게 들린다.


3) 붉은 벽돌건물이 많고, 새롭게 올린/올리는 건물 중에도 벽돌 건물이 많다. 성동구 홈페이지에 따르면, 성수동은 붉은 벽돌 건물이 전체 건물의 30%에 달할 정도(성동구는 붉은 벽돌 건축물을 근대 건축자산으로 보전하기로 하고 2017년 '서울시 성동구 붉은벽돌건축물 보전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 지원 사업 시작).


* 개인적으로 벽돌 건물이 좋은 건, 시각적으로 층층이 쌓인 게 보이기 때문이다. 벽돌 사이사이에 스민 얼룩들이 역사를 말해준다. 세상 일이란게 저렇게 하나하나 쌓여 높아진다. 나무는 아래로 갈수록 굵어지는데, 벽돌은 그렇지 않다. 위 아래 없이 똑 같은 모양이다. 어느 하나 귀하지 않은 경험도 없지만, 우리 삶은 저 벽돌 건물처럼 촘촘하게 박힌 적당한 크기의 일상의 경험이 쌓아 올린 거 같다.


4) 오래된 건물이 많다. 그것이 방치되어 있지 않고(도시 슬럼화의 대표적인 형태다) 혹은 그것을 밀어버리지 않고(도시재개발의 대표적인 형태다)! 외관은 그대로 두고, 그곳의 안팎을 바꾼다. 시간의 때를 벗기지 않고 유지한다. 그 때는 어떤 시간에 대한 추억과 이야기를 품고 있기 때문이다. 어니언이 그렇고, 아모레가 그렇고 대림이 그렇다. 성수의 대다수 인스타그래머블한 스팟들이 그렇다.


5) 공간 유명세를 생각하면 곳곳에 돈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박혀있을 거 같은데 이곳은 로컬브랜드들이 즐비하고, 힘을 쓰고 있다. 물론 스벅이나 이솝 등 많이 알려진 브랜드도 곳곳에 있지만, 존재감이 크지 않다. 특히나 연무장 길을 가면 그 많은 가게들의 대다수가 스몰브랜드/국내브랜드다. 도심 풍경을 만드는 무수한 브랜드 커피전문점이 거의 보이지 않고, 특색있는 카페(로우키, 프롤라 등) 식당(너무 많고 많다) 옷가게 들이 길거리를 촘촘하게 채우고 있다.


ABLVV85cx-CL56FBb8WDn0aGM24cGXh0ohmdakY_GVqONItyTzLjArZTsROS1wAlGjoXpAdTfO2jAkphbSMRQgIDJ4vK2MV_JUm9VwueUNYCm_QHPa1WVeHyLVnqI4Ey37uiQX5yeJ7K8w0-YsU4gS9Y-EG8OfvD0nX6h_gf6y5B_8T8Yk33duKSiT8ixcbVgfWvPxlHfzXnv_Q0afc6z66a3oeP_hbzemO7ZVMcSPORVXiXEwgCG1GL3WEGQ8T7GC4Zy0bIp3EahbBganrDSa3gz5YhhBJoo-fqIn3WNVKmaANGSccM995eQ-U94-bfGkgPoSqgOOFlLYyh12NnUTBh7xieqOkD8DKr1n7bz6SFv7At-KxiDCd2haCS6QOWylhc0Hwm5dIn3SSRmp5mEC4GDsinhlzy33GRqKbGwyQoY6Wni_WJBZw4zP1J2zRL33NEbvSZzsPBYR7btkG1E53-pn42u-aQ-9jnW4PILKwvjvcO0ddl7NTv3bfl73uS0RbJCJRF9XDZhjzRn_IbAFX6H2-yF-jHnk2hsr_VAYdq4Z50Fo0g7UiKKx7OJby21YftrokNPsuSL9g2wMcTYk9k3A14F01PafnMp_hGacTWbHnN5tjXpqIhQfe5mSoO92_c6a6ghP357TatiVdIB8JiMWLrOZ9ietd_XI1-c4qy1xqubECNBHD3sVE6gy8aRqysGUS70JCU255fJUqjfJt1pQEX-9fmX1RxoAonvSHBZ8-w-oB0MAqbrV1xoZkqdtxQI559EeZG1PMzBys71OdBrtrhrTRoVkjPw5VqhSEdh88HdieM8Q9Kj_AFz5Dyhzag17WBXEjsuq35xSuMPiu5sPdBZWuStwdLiDV_kDbka_5uymJc-YyWdl7X41KeQgnn75AcLW46ZdjTjpEsl8plDd9o3Zc6=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57wjXR3d95rRBEOov2OTVkHme_TWE8sJWaq0TVK2ZBfSjVB-B8TrWglfkmuUa2QD6svh8qnOh2d2ppxrPs5GOoQT-3LVl_YpQu8KNHMKl_lAvVtsGzFqoArX2USunC25SEkr248b1tcBT7I2nBkflrPWNWzbttR8QcQFE0NXsXHjcP5zo88rQo8w1iAI63elYrnrllDID_eOmaHU1Zv7I2zUmRl8upRTm6j0WNG0kyPAkik_dp7CifGk_Dzg5WUY9eLdTNvhlAIoU8ggrQ_m6Yn418ruNPsa9Iys0YB73mydoA2PpnY9GcuJFr0zrbfMhlU_IL-vaubUBISpHTBRjYjInB6Tb84W44thY8OMYx4Ze6X54erlgzsV9knaqMV1Fus9_GV9ASvEFIH-owTdio-l91HJzeHmCJk_tQdIrW4FyPjXYQcM6jZnjMZtnYWoUWW12LGcQuu11lGyCv4WEuiqGrAnYnfXcNcChJoIlAgi9094BietNaC7UfiiG2eoEOW5vc0qq4Cz9raDiKSSlVB-pjJwt2RvWUtLo28FrbrdWYcYWoYBOQ6SqiG5wKOfHyMQcD9iv_1dSqMWWBopI7iITspQze6ENW5uVqNhKy6K76snvcq1aE7Z4qbzHJ2newn0PxpeLW3VVr43TRqufVXPO7Pp4f2Ryrt-TbeL8P1ybZZvYbj6F3bqBmaRxOkJpnr2hoMpMu0m4YnOHtFQ40HaC66sDVoCagJM9eNOYXVVgG5q6lYaRDRWv9oekF8R0zhxfhcrGMoAJd26YakNce54Vjx6D9SCH3Yu_ElPcl5zQNimUczpriFOt1PvwQ2Z_MizzFZkQmZexnJNOfzXSfHa3v6xxxfoigXXSmQyovqZdlazMLXz327d53Neh3HRcr0A3-9W-M3kkZ-NzZkJyDpKnD=w1479-h1109-s-no-gm?authuser=0



3. 사이즈가 딱! 휴먼스케일

1) 성수에는 키가 큰 건물도 있지만, 그런 곳은 주상복합이거나 오피스건물. 일반인들이 드나드는 상업 공간 건물들은 대개가 1~5층 높이다. 한마디로 한 눈에 건물이 눈에 들어온다는 것. 가늠하기 어려운 사이즈가 즐비한 도심과 사뭇다르다. 건물의 위용에 주눅들지 않는다.


2) 성수 곳곳은 수평적으로 연결된다. 백화점은 층마다 테마가 나뉜다. 그래서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타고 아래 위를 이동해야 한다. 성수는 수직 아닌 수평으로 연결되어 있다. 차나 킥보드를 타지 않는 이상, 두 발로 부지런히 다녀야 한다(참 인간적이다). 테마와 장르와 스타일이 군집을 이뤄 모여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들이 각기 알아서 골고루 퍼져있다. 어느 하나가 압도적 힘을 가지고 사람을 끌어들이는 게 아니라, 다양한 스펙트럼의 브랜드와 지역이 가진 고유한 매력이 시너지를 만들며 사람들의 관심을 이끈다. (아, 이걸 말로하려니 어렵네요. 직접 다녀보셔야 합니다.)


ABLVV85W8biMbpfT74ydwLCFrostBh7BrVZYwOqBIa7xNFrBClZ4LJQ-eYdtUpp3MTjyF04pM49oFgPz0_tlWLhp0JXMlxfmg-hYldVo-vCzMjXfp2OrSWK3B9f-unztHjiBsnxCkABIz03DnlvvCRc2mNpyHNBvXcWuLXnc6gihKSDQ7bnb5B8vEMMLDsTAoCFg-GOfmJjCJmYB-slKmM_XJ3LtSsVmZ9PmIvOhJ4VJxNwxA0V85leCR9_EWymubGGHtWu3zPp-PWu7A8QaTKM-6UA0fkEhwXYEiENVvPkKebwRtlPSUb4ItVsKPo_ke4Ayy0yfSsEzKyHNDrGeAqoTmfjHuWW-xarV91eKgsoUTt-7R_R-HnWii8eYLHkKHZjJ6bQHTT_F6DKztyUqtm47HN11p3SUfiBklNf-i9kBC5_edKwNZGrUv3dGCGtG5F7GJmDmJbMZlcdzddQSyTVq1EfjUNKEBl5byrdfAfDsEQkIfebeU3nMZUfd154IQjWcv5v43C-27F-D2gb-ZAv8A5linrQiWzzBAXTcWCKYYnSSKkACLLj4yaqpU3KASOF9alTciKKcexW1JaRaxrvHgXUtwPCTS7U5hLpvG9hkt4AdwF2SPbqVR1jM0Sv0cFjCJ0MJ-HBjin1egrO4gfoR3QoYospA5OiTBUyWWdsAAJ0LVM0qqWtZDY5SAV4ze4ZVhdhPdm_ebIgUdtitUqXUTSRTH7YyYjD3wzQXresHThemfkGhA_sIh4XPloZrNjksz3JWeMDfd47R4erQczuE0UR6jYEwifb1UgljO-kl0I9WktzzSIYZaVvAt4DyG7TR6yGHiSLjHazhJWjfLlIm0pqUfo1WtgFwtvVpAK7RGF2Lw5vFmFx3-zLQpSABrVzFK7SF68ClzL9cga44-RE4QArZ4H9z=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50FoJHaR0ptH4_iVDnbg0FrsE27jyJClI_gJ2INrH14U1186UAFFOmdEE8AA65q_IUapN_R-uDIVlAyqQjRzPR1sPbjQbFWfRt_iKqtIqtOg2ijNa-8n1ABgF75DG54skydEzEuc7NW2Ac6GuGMefymihJ_DJsrCTcUuvYWTYJsvDVdFxQ_IrFHXzONu9LCn_BgxnG_YExpI7qnSzX5woIflGrfm7MVj_f8_6IMgIxWGywe2vdEH2-jEZ_2NcQi9tPM0GV3L1BWRnRvvnSuz82Xlo54yxpodRPx4kYJjXyK2LCmy10QRkNYZUh200DVfBDySPEnJI6yfSIl_tcRyPuJajJx_XQ_dayoHRBoZ9ysjivCd78pYNSFIhg2oHAkTcKQ0e-1p9E7M0RoAHEtJGWdz93diGgtrVO-9sHTBM6zMGjj2LDCiedqBqKATSMmwXdhJAr8A_7EYb7vKBjeBSI34nahrWEJ3qq7X0G__8Zhxevh9oi_-RzzwQFi37e3oNWHvkVyqtal2kloJ6_-sY_V0sV3XDmsoHPULwpa8FOIQzPSTlwgqNN69LwGdyYGSfCwxUlxf-ccVgvVCHabca7pWuO_0GRi4xqMJDruFcasqRO1IMGnfaLzHjVf7lQX9eQAFbKFvrHyu84q8VPeDkAQGlKfcBPl96YFqZMXXRF6Ji72nmszlxtIZ2hLIqR7mCU4c-WkhyUHWUMkpwoVKWKnvWGUMXttIMzOy8Nkdjqh1gPpKIo4zCheYKcIFvodUceJ6y4rtTbYpUUtBCGUM0CCo7K3vmCnuRhIRw0axbAJNzp8Tr8hrePH68qE99P-p7_5IxYrnzzvKzBIj-ralqPHMqNdWWpXjHWFu4wvMMfD-6LIHIe0h9rmNj3XUhLJkAw_VY0k-uJQW7JVvXPF9ijZXgP=w1020-h1360-s-no-gm?authuser=0
ABLVV84Vx4tpDibA_tppUYv52qrVChV_DoI1rNs9dHQ_zfFllebTmqYRoGfmgI9YZXEbwkoEYZwbAdj_1zxjDqmGZ6IXh33GArryakN2rBmAefAhR9N4OWDPFkwfOQvmkkadoWCzybbLamzaWh77jx_Jp_QJTUsKBxU6h4nHoT9IF4tOu20kvjPO_FSQDwJ9iXEz6NAMcMOwp0UgZupdWkd5jCird8IEVD-cua1duds0xlABxAqFqnaxKqe3oq493f66EHa4_zOBgs1f2YywGu3_AXDGKs9TNmjXwyASyeIv-ZjXaD7UyxW9ZP1XEz7qmrtGOMsEhtG0CIp3X0HVT7gr1s70cJ1phnnlJ2eUMuBo6hlD_9R0p5vlcT_j_2RKu5LaSuwm5pAccwNugGnjdOgYMRvRSn21l3lCKDFL2TT9P3furt_FNOufethX2pw56119dsChUxL2TAaTEJ1DWwUJV2tm5wXX2qkvpTb26uFXE2U7KUzH2xX7TdNNcu5e8td0b1o7ln0J31A_MVVAQgNa4IAnXMbUCx7jk_Jxt7n8ilHckuzYiTTO3K3BiTUbtjAUBa8AXc5GLvHCrXLnTisX5JhZls8MAqtkpouYOmIuHoDqhG3bKd9iBt4QlNxvdCbyBi2Pfkj1Shz2iqFYB6hUsomea5uqhl0MrIou2fFtpr2k52t021MMw_WZDWJHHkRE3O-ET6aXNGOiUZnpzcMAKxw5hYlDV76HvQ_8tszncItjHQUTg6TbXc0DNPHJcV9l0cpcIp0EcOF4Z2FY_oeWX9gjHDnkm6B7rj3zkq326Vphvg224ujsX6FjBMT_Z_FFrcqZog5L0nYf2vewpSZ8bMaALrDnkbgDOIAG0CuFYBQULEol-DZlbkHWK5r0PG5wR0d2LuXMoxwEMPKSRdz-p0945b0z=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4k-EJem4nXNUsy2b3svR8nh3ghiPhwPBEDjoZjsxnlh0qZq6mSzHgUPsWPNGQ40R9iHIgp1dKUqvKpHjDuftsG1C_pxuxgRYBvZ0LXaSDOvun0VwWneXE8XfYESKyaKFA53xVdskTbU1ND7dWX1gXZEzYp5DBIDKahE2zDkDCuEBMIo1s2C-chkuRaSEGon2zkOykuDPxIeP3gXvE5jaXnaUIZRp9GVuJ74Rh8b77uvWP1Yw-NuP9r1L8fToOcG8cZNxkEVYnmNzrRbfrQk9XjAeeru7Ll-usOIpf3kI20J6KRZvXqWJNpQTymVq028jDdy2J9KQLTEjkwpTmAjiKw1_iFCxnoFcSsKa8SAojeTtszic-MY57G6ofJSAu5_hqueO_rRX0ZzuHjr1nmvQyGXAtGR2uj6R3E3e4RAND8aS9CWOAb8dJqOCcU6biyBVXRGOOpRyZNRtEdpZzAUn3bqMrPFEvNz7tE2QEiTgh3uAre7Y4rxDg3_T_lI3hEd4DyMMVl3x4xMdx2H-xuxL_0-8brk_qwmmqAZqRvV5_V0FRyzjeknmTy4LEYcatJw-jewPH3bYBZSaWXr9r3kUQrMh43f-y5GwD2MUPQ2O4PjdjfOujySR2R5pLqdCZIHxJdJKUOnwUAcsDbJ-KhLCyb360TPxIHicL8UM8KWMRv-8G7kF4vrRXKgPaOkpbhM67he4yUDMfUI3KGFKbdF4WcI6daUplsrQLETr6X43f890wF_t9_x44ndbneNwCj_P8R4-Of086pIQ1E18mPk6ZwQP-EnmuFmPT5cqltcVn2RfDa_a-ghV6eeKIu0uGTjjmM4AonsMUHdweZ3JTLQD70Ia5RCiThQ3okQZACF_6HnzamcS_D0BF6a62ES8Tv8fF0P2pKg_6vwcKjSaVqachxEjGC=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5tGsbfiDeS2_gVbeIQdCyvqWn5W6LsxQ6aJJx6LVJY3PRKPFXirkLuvJHtNquWHv9eMiUxt2rz7AGoy7e7kWaZgxkSX3No4b1EfvoxdvY0y7hQ2nabw4pk_jPaNVIRODnqdRCZPDZ0vQe_vcagXKKaHpI4X4UGTC5cLmB85hg2AtnijcoOt9Hz9udRoWcQWzBwL08KzCKDgsap9jLclI5vJ786B0Nef-XNKsopckCfVNH1wPa-75Oxvrb8FnYxnQyYW-WkNGQwYmoBME1He89pQ_QcWEEVp-L6JbyBxNdUsQYmghSUsm2MH7ULaVmMa806rU_tUo0X4lsGUfJ0O5GDj6PVRJJBp3gNSRXYbOepPy3Ma01VRdpJBg-lEwK_2-DRLP_qzR2LJ5AFXWx90Pmhat-4FdzQTN1t1pvYskN_K78R5J5OvpNKZ6X_gIcn3anRjqM_SG3fVvwzwBLffMeplw5wY81zzgCRK_BTC-n7H6b79Nd3qf41ODekcf0Gb6jfU5f-oJB4GFX-ImKI8xJncFhyygSE1Yo0tPeCLijaUzkntIwE8bWznaHlWT11VI5ux0IvzQN7dKRTpQYG2lsLihxA_PeMhV4yXuBxfN8ZevjLe5VY614yaTqTTYpDLOd9IRy7L-crRBXBQ4PPM1p-5qOJ86ffALLBcadgY-T9kvmKMuYiqWMilxGVE7O97YuwOherIgc2DOh5tLQR-aAQtaBjwz_O_x8k2wN-HihmS5NdEJc1bQNeRxNCML4Mt_D1BbmKtjwf_ymqygexmE95dKi8rvZPWDoVyqxcuE51meRK7gr1aHr3sV-kA2pzSRr2kuiNyU4WTdk6Vv5gKkOO0eGPq3oiPj3YUoyfueZ1eU009Ufe4Yi8Y0DPmbJmXlirp3mY3FJDYDc9mqqoziB5E3q6=w1020-h1360-s-no-gm?authuser=0
ABLVV87yNZ7ePLe2k33EZSEfS290JC1EJGUXjGYaW3AFp-17A5LzxIm3kWroq8zXjc2DXMiRGTUO5VQiJpnWJFg88dJLQCOfGuciuSbjNfu0rNyWt5vxLZmojmZ-lm-8kMeTdt31W5NhUoknjB-npyZO8x-O3h3xsDxhuJtQV18qatdLYIKh9LJT-Hp_CObfDmNHUqiWEnDz8cLIskNNJCKE8n-eQJ4D0D7iCRvB98OitGgOOqy2IV-CcAP3j_Nm6sxUEulJisnsSnpwsPrU1w55JHg1co2rhRQNZQ4guvzESEiE_rC2J3m6gierUvV8nqiBVKDT1z1eMNpCZEitWzFR4uymDF-TsO1fcumouEuRf4mPZahBuJVuPeMkET9U-zhdv8Q5uR3zoqWfyzir63z9F8xxSaH905MT-pn6-n35szfdW0aijl38b9wFfMZ0DtM78njHCbbSKMsqpXf0IfdvlHxX_uAdiaW3vMrvvk6r-7bXPKWZyHEPYoZrivvgtmQwT1WHEPiut59fgNxg4O9UW1Wq3FDV0qfI2s7n-2kw62X0by1NaPUk62N51BXw1mfEEaO5rbLazBygK3ISUPyOY1F-WTNnDCFu-HpxJseXTN3u4m95T_lQgiCX-KLuxOODghNe7OKEwaCA7HOpYslU6R-T5BXDLTOuysbzkWgZBg721a3mDAv6EUSmaLclXCcMFZpS_BDMZuT4eLz4L068Kum2iu4PZOJ3YAjNNzmugKSbe1Cli5iG1hFTxrcPsP5uThxgLIw6IpUZJxoY8dWZssinaa_OKQwYSrJBh52mhE0pnvDwheCWa9FUwpc4wKWftMJS8fFRE7EaRSUWuiA0JoMR3hOEBzttsUvuGbkIfFfDg8UC9hpG_U0vHsiiiZpmqBx23pQpVuBCooAtmFcu2EuYYtbk=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4HCcaopjVi0lfF4ZQAdcL3oI2oNAAAR2Y9GWWSZlyaKr15OO6RJgwUsJ3QtW2O98m6gu2OkcNW7tGg3g-TgBFYMIRofjzg6CpJwy5c7w5Ph7Fx8cGBzrWkftmZdRwdBpF8KS8EWeussbtWxJUWPGhlO8IkmLTEmqXmeunVctx5uIQ1EQURyscLUtKa9MVOhAu8Ktv7tM8dEgZaTmQP22_AOHXzP6pdiYg2QLcjL_DuPSHnYB2GUGUIw7eEy55WYmRqZFNeErhmf690x7hte3Je4Baq0XNQfy_Z99dub7Gu2987DdSmHcIbwgb5CFh8B8z-HT_7VCzwXnCqyR33mLHe421584TlLRDK5Y46h-2mIGLJlvm3sO8CRW5vKKkCUYjrAj0FvMgbbmgC4C8fYdFqnt48MAWFbSoSCcjluwT7xd0NmJzSTjqXo58hD9fT-666cn_K0po04VbQwHIWGbqe5uUj9atIOeQiscmRut3BibcsYaG-b3LH2SVVCVFSbHoqE_UmExX0C0rLmg8LySN4r2Al2Dn8ie27FYfAH2H2zi6wDT-n5DEE2eMMFjoPjEn4B4HRKR6b7lbRd-phMrkAs1TxXP_r64VuJNbw3f-7zxyIYD5u7FElcjuF5bYM9THIvQK8UysSFGiWREOimkSvVYozP-sn92miQc1nVCc0rBa3PC61UZ0NrJERdAbmVi5WPZ_JMnLAZ8B8Szg-P3LxQyxroahFfnWeoC_WSjQOYCtv-J6q0VuIomc7yRdJy3Fne87BwRozQNP5dsmnMDyYrTi2GQ3aiGeCFtAMsQtOqMQw6YKPzlX5wyrOo9kQccTNE3iRswN7rPto2g-HKAJj_k8S06h_QzIOV9p1h-kNWiweszvER0Dbg0dm6E1PgBQ__tr-ixM7AAlfhO_WWUPDWw-a=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4251zFVlRvYLJ8SgoGnsux-gYKIoPHFXDIUvbtnbU0j9h34VsLMY0OTzfpDBBNj69FcxA5hd32Raa0dAdXhjsSHdhjEx280YEd83q0kUigbyOJa7YmN_bKlPJGK0cgggu1__lNT3LfvEXpAjV0sK7mdzwblVvXvvxrWiE2irv04lA1pHzT28IHGo2gMyOtHK0DskDofkR-PaSQbkkdgW4BootxYnFV7QtIK2UjtfRpmw5ljEasG2waKDIHRs0ncKeRZS2lF4m5usOA4Lk4zWnCanznGvbTw8nuxfG8_ZU-Go0TuhtDB8UhErsyzjf8F7VC_yAGEHbSNef1hBztWDyp6BCUK229PF9DkNBaaju_mfbQBgDf2AbkHdShhd4yKjyZY1ljwg8mEDNDaxMxK3RcL-D-KGxj4ZCjzGakgIwtkSEm-WFE61pwqnBQQtrVL3Pxj-XnM4ZcET-dB7AHb0jOTSFWPjQLgXCWFWp1XdgunqybT0FW3k6Fve9DA-JWrodTnuJQ2kuMNZfkObFPY9Aj2CDaQbO3MAjTy7KIzdKBaijjI2Au-nlNqvPhIocllEhpl7Mt9bzCw403s1koKSF2GJs08K5wL8LhNSnYpdKBXriRjvCyUjfsyNk7feRUtEtqmtqwGotPIGviKigG5dRo9zh48J8cRggNz98B_lRy8h_Q_eAW1bNFRpxsYzZEIY1TTcHeWQ3kUdlj8jee1ciqW9TW0fRBGXH3B4VNPKOdlX0Rp-GuolXjB5FosiJ0dlFWrT80MTDe_F7cpAl-ljHq9hAG0BlZkMpL6BRFxdslBCgD7fQngEODBSADDcvDSBi0yMkcl8CBOQCm1SFNPpUMRiYz5ehug7ToGw8jCFgwCnDjbQjsj7JGgzvDaiuLibw6AW7U7XNFXVtBlsGM_XCxQGyW=w1479-h1109-s-no-gm?authuser=0
ABLVV85Zxph3z1cGOxQ54muqWvmGUGlJY9_Jo9uyz4wdm5pdTUrFujT6-lJErC8Nx8iWPiIq9EOCwPMk0gL2M7vAJIXb_WxCD7noeLSBnOoCFoaEaOYWyvdve6ufVRfUJeVEaTkag2YYgYGMhlqozt4jYsiRCu1VqN2Hccmb5gR6w0fPLBENFS-C3YDqMpArGrPaLpS-BheJhwVg96CgXKtQ9NUnVck3TUez98HTjxrygqTFL99yvm1kv08hJwUf9js2lNkYTn5rd9UW1Ou8vvcdPf9XMAHRVL33fWRljfI6gzUUiJJcYyCnXkoZrya0oTQm4Npt2QXHsD28MExjYzAvSXQVTv8-v99v19giIQ31DzmLWjn9Cux1vrspawFt5Bo0wdZOvZovFcCZ8b9H3rKcbj9jOe5l0PN7ImWBdNO33-biOCoxwjR6Ka_utVKqWLtOh48Qo89JWhFEsddQP3mJ6ZEm_U-S-4cXhiRBAWYDyNxUElPYYjcQRF5X-cXf1ArYLJ7tOFwF0hH7QQNtdK5E4usypdREhD7BVl84R-3G929SCQy4OE48yLn2E-wzIEJ_x7ruU4qkob0-lvRYM_01oACLCLcuYL-6kiqrRbKngC_N8P7N_jHxDIZbE2GY6ZKMluA21te_2thJKP2nFMD5s0pXvrv5E9PL6wNUU5HNgAtyhjEJhe1vPqBCYt9xEi_B_wd2LKVFvWYvmPLVB0ZHANdmkChWvZpy_J9p8fLcZtVfPoWlpidyLgsVgcXQGAZ4nlQ4OfySn9PZttAdGH9bHta9GOzLWabp64COxzYTahn1kKOxuh6M8yXM_4It5khg6NJQVIz2DopC2pgrSJfW9a1WJF9BYJq5wkK9sOmwe3SP-HwN6BCjdjHeFHhmrBTZXtQxUqzJNQTKZxj-iZyv78GIegMh=w1020-h1360-s-no-gm?authuser=0
ABLVV86MiIQJMo5xFqOnKo0p02bP5ARRQxwtp0AT8UQ0VmC5ed70gpaBWk5TTlNQ-1BYbZgDIH3YTl_FQ5pkK0xh1DmyHQTGNGHifRQJVb2quw7fdIZHlb1hf_ohYjbZGxSS5k-v5YqtFWfZuuGKtuAr8SSCnA7dyfFaWhw7f3Yv2tHHZ9k_gvVpGJ8pvi1iTE0YGef3TD7litR3FbB2ctCL6la5K-WKvlp-rj6nML3DoDn3m9lOaxUCWUhAYc3BfAZ4QHC0fcMtu8R0-QfwwaUag8tNizMdmtOGWYlIx1GEt-JAddAz2eZexHTcC_z6DO3qsGw7X_fKktLzWNCma4evUGrsr0UKOnZm5p76gQ_M_T4qNfcVkQcMXOm_HDw_ploID-N3lVfTRPLJkzFqyIkXdGwcM_-U4rrex3_qLudNCoQwlZ1abdehLYifbOIy9NQkZKDmJB_fzy8v0BbsvRznNWGq_84yrY0oigpxmYeglcAJpYAJ4c5UCFbqQkDoL3xI5u3HBTSIUEOZpxPiRluSy4GL3DX-WbOn7Y24pe-rxWDIDwYrEjz6uEugNtxfENk9xK_hv36cURr_TpcQg_8LBqCvKziimBEYZaVKLVGHjo3nqSTNPu25KqNxDDBBCoI41jAaICVuSM6d4EEm1-u2xDXax1LNMCjgF0qSH_qdyd76351_ztxqSPyntK4K63MMHO4n71eGFYAOjBWTBMPJbwoTrPBjEPoUlGKsjw-xziF-xzPMphZKM1Ct6W_DAKFpOinRBi5-xV9nVVAPzQ6DvvryVQ2JlnFZx7iEMOJTBaBdUAWxsZAiHs3sBSCzZerXJnKYikDJy-o4He16dxqU-9Fs_tJAJ4GM_n3jGg_PO8JPHkShQa2rtdxZE0gH9Rp0jKlxJmqmKjwPSGy0JLvxzf1T6IUy=w1020-h1360-s-no-gm?authuser=0


이상입니다.

많은 분들이 성수를 경험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024 로컬투어 두 번째, 성수투어 / 서울사이버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