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2024년 2월7일 no. 651
롱블랙 2024년 2월7일 no. 651
조나 버거 : 마케팅 대가, "사람 마음은 매직워드 하나에 움직인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75
1. '도와 달라'는 말보다 '남을 돕는 사람이 되어달라'고 할 때, 아이들이 도울 확률이 33%나 높죠. '도와주는 사람'이라고 정체성을 부여할 때, 상대는 더 강하게 동기부여 받아요.
2. 같은 대상이더라도 더 구체적으로 얘기할 때 고객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구체적인 단어는 상대방이 내 말을 경청했다는 증거니까요.
3. 문제를 해결할 때, '해야 한다(should)'대신 '할 수 있다(could)'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창의적인 답이 나옵니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할 때 더 창의적인 대답이 나옵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물으면, 하나의 정답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죠.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할 때 관점이 넓어집니다. 다양한 기회를 볼 수 있는 거죠"
4. 이제 마케팅은 '사람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활용해 가치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창출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활용하는 법을 익혀야만, 더 뛰어난 마케터가 될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