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651) 사람 마음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매직 워드

롱블랙 2024년 2월7일 no. 651

롱블랙 2024년 2월7일 no. 651

조나 버거 : 마케팅 대가, "사람 마음은 매직워드 하나에 움직인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75 


1. '도와 달라'는 말보다 '남을 돕는 사람이 되어달라'고 할 때, 아이들이 도울 확률이 33%나 높죠. '도와주는 사람'이라고 정체성을 부여할 때, 상대는 더 강하게 동기부여 받아요. 


조나 버거 교수. 그는 “단어 하나 차이로도 당신의 말의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조나 버거


2. 같은 대상이더라도 더 구체적으로 얘기할 때 고객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구체적인 단어는 상대방이 내 말을 경청했다는 증거니까요.


3. 문제를 해결할 때, '해야 한다(should)'대신 '할 수 있다(could)'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창의적인 답이 나옵니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할 때 더 창의적인 대답이 나옵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물으면, 하나의 정답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죠.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할 때 관점이 넓어집니다. 다양한 기회를 볼 수 있는 거죠"


조나 버거 교수는 수십 년간의 마케팅 연구에서 찾은 ‘매직 워드’를 유형별로 모아 『매직 워드』라는 책으로 펴냈다. ⓒHarper Business


4. 이제 마케팅은 '사람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활용해 가치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창출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활용하는 법을 익혀야만, 더 뛰어난 마케터가 될 수 있죠.


매거진의 이전글 650) 코치, Z 커뮤니티로 다시 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