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2024년 2월29일 no. 670
롱블랙 2024년 2월29일 no. 670
오우드 : 돈보다 감각을 좇던 카페, 샤넬과 자크뮈스의 선택을 받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992
1. 205컴퍼니. 2016년엔 유스, 2017년엔 편집숍 옵스큐라, 2020년에 카페 오우드 오픈. "패션만 스타일링이 중요한 게 아니에요. 리테일과 F&B를 포함해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는 모두 스타일링이 핵심. 다 연결. 모두 문화를 바꾸는 일이라는 점도 같아요"
2. "좋은 옷을 입으려 해요. 제 월급이 100만원이던 시절에도 80~90만원짜리 옷을 샀어요. 디자인과 퀄러티 앞에선 타협의 없었죠. 저렴한 옷을 만들어 내놓으려 해도, 이 옷에 스스로가 설득되지 않는. 저도 안 입는데, 소비자에게 사라고 얘기할 순 없잖아요."
3. 유스는 적자. 하지만 매출은 꾸준히 성장. 팬덤도 생기기. "대기업에서 론칭한 브랜드는 1,2년 안에 성과가 안나오면 바로 접거나 방향을 트는. 4,5년 꾸준한 모습을 보이면 소비자들이 비로소 알아주는 거 같아요." 2020년 결국 흑자 전환.
4. 요즘 느끼는 건데, 소비자들은 정말 똑똑해요. 우리가 많이 고민하고 큐레이팅해야 그 고뇌를 똑같이 느끼죠.
5. "편집숍은 수익을 내기 좋은 사업이 아니에요. 하지만 꼭 필요해요. 205컴퍼니가 지향하는 색을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보여주는 플랫폼이니까요. 유스와 오우드만 가지고는 우리가 지향하는 문화가 무엇인지 이야기하기 쉽지 않아요. 회사 안팎에 그 지향점을 보여주기 위해 옵스큐라가 있어요"
6. "많이 먹어봐서, 맛있다와 적당하다의 차이를 느낄 수 있어요. 그 차이를 아는게 굉장히 중요. 적당한 게 아니라 맛있는 걸 만들면 돼요. 가격은 조금 올라가더라도" 다소 삭막한 성수동에 작은 정원을 만든 것도 오우드만의 차별점.
7. 2021년 겔랑이 럭셔리 브랜드 처음으로 오우두 문을. 이어 샤넬과 자크뮈스, 자라와 다이슨 등이 찾아왔어요.
오우드 카페 인스타(5818) https://www.instagram.com/oude_seoul/
옵스큐라 인스타(3.5만) https://www.instagram.com/obscura_sto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