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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3) 아재들의 사우나를 힙하게! TTNE

롱블랙 2024년 3월27일 no. 693

TTNE : 도깨비부터 빙하까지, 사우나를 데이트 코스로 프로듀스하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014 


1. TTNE. 일본 사우나 애호가들의 은어인 '토토노에'의 약자. 사우나를 마친 뒤 느끼는 개운한 감각. 


2. 둘은 일본의 사우나를 리브랜딩 해보자고 의기투합. "사우나계의 노스페이스와 파타고니아를 만들자" 다짐. 


사우나로 친해진 마츠오 다이와 아키야마 다이스케. 둘은 일본의 사우나 문화를 바꾸기 위해 TTNE를 만들었다. ⓒTTNE


3. 가장 먼저 패션에 관심. '사우너'라고 적힌 티셔츠 제작. 슈프림 로고 패러디. 두 사람은 디자인 할 때 여성들이 즐겨 입을 만한 디자인에 신경. "사우나의 기존 이미지가 아저씨. 그래서 우린 젊은 여성에게 소구해야. 세련된 패션과 사우나를 결합. 건축 디자이너와 컬래버. 그때까지 그런 사우나 브랜드가 없었어요. 유투버도 마찬가지. 촌스러웠던 사우나를 대중이 동경하는 인물들과 접목했어요"


TTNE가 처음 만든 사우나 티셔츠. 슈프림의 로고를 패러디했다. ⓒTTNE


4. 정반대로 부딪히는 것, 홍보의 기본. 사우나에는 아저씨와 폐쇄적이란 느낌. 정반대로 나만의 걸스마켓, 페스티벌 파티 같은 감각을 접목. 위화감이 생겨 굉장히 재미있어할 거 같았어요. 


한겨울에 고가도로 아래에서 코로나 맥주와 함께 사우나를 즐기는 이벤트 ‘코로나 윈터 사우나’. 생소한 조합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대히트했다. ⓒCORONA WINTER SAU


5. TTNE는 다음 단계로 트렌드 세터를 노렸어요. 트렌드에 민감한 이들에게 사우나의 매력을. 그래야 사우나가 트렌디해질 테니까요. 그래서 황당하더라도 관심을 끌 수 있는 이벤트 기획. '사우나의 날'을 제정하려 했는데 이미 등록된 상황. 그래서 '토토노에의 날'을 제정. 11월11일. 그날 시상식을 만들어 요란하게 기념. '사우나쉐린' 발표. 미쉐린이 매년 봄마다 식당을 발표하듯, 지금 가야 할 사우나 11곳을 선정해 발표. 각종 매체에서 사우나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 준 사람 11인을 선정해 표창. 올해는 월드 사우나 어워드 '사우나 37'까지 연대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최고의 사우나를 선정하는 대회.


6. 인식개선도 이들의 목표. 그래서 2022년 사우나 학회를 설립.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의학적으로 조사. 


7. 리브랜딩 전략 3, 꿈의 사우나를 직접! 2023년 100개가 넘는 사우나 기획. 그들이 기획한 건 늘 소셜미디어에서 화제. 예를 들면 바다 위 유빙을 보며 사우나를 즐기는 시레토코 리조트의 '빙하 뷰 사우나'. 2023년에는 '닛폰햄 파이터즈'와 협업해 야구장에 사우나를. 일본 최초 1인실 사우나도. 


뉴욕의 프라이빗 사우나에서 영감을 받은, 일본 최초의 1인실 사우나인 ‘솔로 사우나 TUNE’. 일본 전역에서 하나의 문화로 발전하고 있다고 한다. ⓒTTNE


8. 리브랜딩 전략 4, 사우나 문화를 동경하도록 만들어라.

2022년부터 일본항공과 손잡고 사우나 투어 상품 판매. 티셔츠 의류 사업도 본격 진출. 사우나의 고향인 핀란드의 사우나 스토브도 수입해 판매. 2021년부터 사우나 에이전트 운영. 평소 사우나에 관심 있고, 사우나 애호가인 모델과 연예인을 사우나와 관련된 방송이나 유튜브에 출연시키고.


TTNE 인스타(1.8만) https://www.instagram.com/ttne_official/ 

마츠오 다이 인스타(3.4만) https://www.instagram.com/totonoeoyakata/ 

아키야마 다이스카(1.9만) https://www.instagram.com/saunashis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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