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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1) 브랜드란 그럼에도 불구하고 긴 여정을 떠나는것

롱블랙 2024년 5월10일 no. 731

롱블랙 2024년 5월10일 no. 731

B의 시선 1 : 브랜드의 감각은,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 드러난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066 


1. 저는 브랜드를 이렇게 정의해요. '한 사람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랜 여정을 떠나는 것'. 브랜드는 한 사람, 즉 창업자의 감각에서 시작돼요. 전하고자 하는 감각과 돈을 벌기 위한 일 사이에서 내리는 무수한 결정이 쌓여 브랜드가 되죠. 그 시간이 쌓이면 브랜드가 가고자 하는 궤적이 드러나고, 누군가 그 길을 따라가고자 합니다. 브랜드를 열망하는 팬이 생기는 거죠.


2. 사람들이 음악에 대해 잘 깨닫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음악은 소리뿐 아니라 침묵도 함께 다룬다는 겁니다. 음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걸 제대로 습득하는 것이 꼭 필요하죠. 블루보틀에서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일본에서 성공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 것이 '비어있는 부분'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었습니다. - 제임스 프리먼 블루보틀 창업자


3. 40대에 들어서면서 세운 목표는 다른 사람의 것을 팔기보다 나만의 것을 만들어 세계에서 승부를 보고 싶다는 것.. 소니나 도요타가 세계를 향해 도전해온 것처럼, 저도 그렇게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어요. - 케세스 쇼지 아라비카 창업자. 


상해 프랑스 조계지 우캉루 아라비카 매장. 케네스 쇼지는 ‘세계인이 봤을 때 특별한 곳’에만 매장을 낸다는 입지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 아라비카


4. 자신의 경험을 솔직히 전해야 다른 사람을 공감시킬 수 있어요. 내 경험과 고생, 지금의 고유한 나를 만든 그 경험을 잘 전달하지 않으면 팬이 되지 않습니다... 지샥이라는 물건을 빌려 '절대, 절대 포기하지 마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겁니다. 결과적으로 지샥의 팬이 된다는 건 그 메시지를 받았다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 이베 키쿠오 카시오 엔지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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