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787) 상실과 배신감을 극복하고, 어떻게든 앞으로!

롱블랙 2024년 7월13일 no. 787

롱블랙 2024년 7월13일 no. 787

How Trust Works : 삶은 신뢰를 얻기 위한 도전이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124 


1. 우리는 모두 상실감과 배신감을 극복하고 어떻게든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찾아야 한다. 왜냐하면 사실은 누구나 언제든 이러한 경험으로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2. 우리는 의외로 낯선사람에게 상당히 높은수준의 신뢰를 보여주는 경향이. 이렇게 높은 초기 신뢰 덕분에 친구를 사귀고, 직장을 바꾸고, 호신용품 없이도 집 밖으로 나갈 수. 처음부터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사회생활 범위는 굉장히 좁아지고, 더 넓은 세상을 탐색하려는 노력은 상당히 버거워질 것이다.


신뢰 위반자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할 때, 이를 인정하지 않고 무작정 비난하는 행위는 옳지 않다. 관찰자가 진실을 파악하는 역할을 함께 해주어야 한다. ⓒPixabay


3.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정직하고 세심하게 일을 바로잡으려는 진정한 열망을 품고 노력을 기울인다면 나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믿는다. 악인은 종종 올바름에 대한 이기적인 생각에 근거해 자기 자신을 영웅시한다. 그러면 한 치의 죄책감도 없이 다른 사람을 공격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관찰자들이 신뢰 회복을 위해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세는 바로 겸손과 관용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786) 제품 장점보다, 만든 사람이 궁금한 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