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816) 그냥 열심히 해선 안된다. 그릿!

롱블랙 2024년 8월17일 no. 816

롱블랙 2024년 8월17일 no. 816

그릿 : 도전가의 바이블, 제대로 노력하는 법을 읽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157 


1.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은? 저명한 작가나 학자, 유명한 스포츠 선수, 기업가, 변화를 만든 활동가까지. 이들에겐 대부분 '그릿'이. 투지와 끈기. 열심히 하는 것과 그릿은 다르다. 반드시 강한 목표의식이.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2.  성취 = 재능 x 노력2, 재능보다 노력이 중요하다는 의미. 


체스 고수들은 자신의 약점부터 찾고 단련하는 데에 익숙하다. 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기 객관화에 능숙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AntifragileGrowthAcademy


3. 그릿은 어려운 시기를 돌파할 수 있는 힘. "재능보다 노력이 중요하다" "노력이 천재를 만든다"는 이야기에서 한 걸음 나아가, 정확히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를 이야기한다.


4. 전문가들은 가능한 빨리 자신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싶어 한다. 그 피드백에는 부정적인 내용이 많다. 그들은 자신이 잘한 부분보다 앞으로 고쳐나가야 할 틀린 부분에 관심이 많다.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는 즉각적인 피드백만큼이나 중요하다.


5. 엔젤라 더크워스는 직업에 대한 세 가지 태도를 제시

1) 생업 - 인생에서 불가피한 일

2) 직업 -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

3) 천직 - 매우 중요한 것 중 하나


자기 일을 천직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생업이나 직업으로 생각하는 사람보다 투지가 강하다고 단언.


6. 그릿을 가진 사람에겐 중요한 목표가. 그 목표는 항상 타인과 연결. '나를 위해 최고가 될거야'라는 마음을 넘어, 다른 누군가를 위한 마음이 목표의식에 함께 섞여 있을 때 '그릿'이 발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