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2025년 1월22일 no. 951
롱블랙 2025년 1월22일 no. 951
짐샤크 : 14가지 sns엔 14가지 화법을, 1조원 운동복 회사의 소셜전략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319
1. Z세대의 새로운 나이키로 떠오르는 운동복, 짐샤크. 2012년 영국의 운동 중독자가 시작. 2024년 매출은 6억 9500만 달러(9000억).
2. 그들은 14개 sns 계정 운영. 인스타, 엑스, 페이북, 유튜브, 링크드인, 스포티파이 등. 모든 소셜마다 콘텐츠 포맷, 화법, 톤앤매너가 달라. sns 이용하는 주 사용층에 따라 페르소나를 다르게 잡았어.
3. sns에서 중요한 건 사람들의 대화를 놓치지 않는 거. 다들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공통된 주제는 무엇인지 짐샤크의 관점에서 알아채고 접근해야.
4. 우린 모든 채널에 같은 내용을 올리지 않아요. 각 팔로워들이 뭘 원하는지 파악하죠. 그 니즈에 맞춰 모든 채널에 고유한 이미지를 만듭니다. 전하려는 메시지가 같아도, 그 방식이 달아야만 메시지가 희석되지 않아요.
5. 2010년 초, 대부분 운동복은 품이 넓었어. 운동 마니아였던 벤은 몸을 부각하는 스키니 핏 옷을 입고 싶었지. 문제는 홍보. 누가 이 옷을 입고 싶을까. 찾은 답은 '운동 유튜버'. 지금이야 유튜브 협찬이 흔하지만, 13년 전의 유튜브는 미개척지. 벤은 이 틈을 노림. 5-10만원대 제품을 렉스 그리핀 같은 유튜브에게 무료로 보냈어. '몸매를 과시할 수 있는 옷'이라면서.
6. 짐샤크는 자사가 후원하는 선수나 인플루언서를 '짐샤크 선수'라고 불러. 현재 80-100명. 짐샤크는 10년 뒤를 내다봐. 전 세계 운동 유망주를 발굴한 뒤, 미리 키워두는. 선수마다 매년 6000달러(875만원)에서 10만 달러(1억 4500만원) 지급. "인플루어선와 '함께' 브랜드를 가꾼다는 태도가 중요" 선수 계약에서 짐샤크가 요청한 건 딱 하나 "어떤 활동을 해도 좋으니, 우리가 보내는 옷을 입고 있기만 하면 된다. 억지로 콘텐츠 찍을 필요없다"
7. 짐샤크는 고객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만들줄 알아. 틱톡을 이용했지. 현재 568만 팔로워.
"브랜드가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려면, 무엇보다 '부담'을 덜어줘야.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해달라는 식은 고객 이탈을 막기가 어렵죠. 고객의 시간을 얼마나 뺏느냐, 얼마나 번거롭냐를 철저히 계산한 뒤 이벤트를 만들어요. 참여에 대한 보상을 소개하는 건 그다음이고요"
짐샤크 인스타(747.5만) https://www.instagram.com/gymsh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