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2025년 2월13일 no. 970
롱블랙 2025년 2월13일 no. 970
캐피탈 : 40년 된 너덜너덜한 데님이, LVMH의 선택을 받은 이유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342
1. 일본의 데님 브랜드 캐피탈, 한국에선 뉴진스 공항패션으로 등장해 화제. 이들이 주목받는 이유는 LVMH가 찜한 브랜드란 것.
2. 저희는 매장 디스플레이를 '프롭스(소품)'라고 부릅니다. 판매 상품보다 소품을 더 많이 둬, 상품을 더 도드라지게 보이도록 하죠. 프롭스 배치에 따라 독특한 세계관을 만들 수도 있고요.
3. 캐피탈이 신선함을 유지하는 방법, 팬 대신 공동체 만들기. 캐피탈 옷을 입은 사람은 '소수자를 지지하고, 다수의 폭력에 대항하는 일원'이라는 이미지를 씌우는 것. 그 수단 중 하나가 룩북과 카탈로그. 보통의 패션 브랜드가 유명인이나 모델을 기용해 신제품 홍보할 때, 캐피탈은 룩북에 진짜 소수민의 문화를 녹여요.
4. 캐피탈은 스트리트와 럭셔리를 절묘하게 섞어 놓은 브랜드. 전략은 고급인데, 입는 사람은 스트리트 패션과 가까뵤. 스트리트의 영역인 데님을 일본 전통 기술로 럭셔리화했다는 점. 슈프림 이후 스트리트 패션의 다음 주자가 잘 안 보이는 시점에 LVMH는 캐피탈을 통해 스트리트 패션의 하이엔드화 가 가능하다고 본 게 안닐까 싶어요.
캐피탈 인스타(54.3만) https://www.instagram.com/kapitalglob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