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상수 흥갑부 스푼잉글리쉬, 진은정

ㅅ스타그램 프로젝트 no.16

1. 사람 이야기만 하는 ㅅ스타그램 프로젝트입니다. (인스타가 메인, 브런치는 거들뿐)
2. 카카오 100일 프로젝트에 맞춰, 100일 동안 사람 이야길 합니다.
3. 우리는 대개 누군가 만든 길을 따라갑니다.
4. 그 길이대로 일수도 있고, 인적 드문 골목길 일수도 있습니다.
5. 그러다 내가 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꼭 그러하길 바랍니다.
6. 이 프로젝트는 내가 길을 만들기 전, 다른 이의 길을 살펴봅니다.
7. 그들 역시 웃고, 울고, 가라앉고, 상승하길 여러 번. 당신만 그런 건 아닌가 봅니다.
8. 힘내세요.    

[ㅅ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thankumyfriends/  ]


1. 이름? 진은정

(진은정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jinnyjinjinjin/ )


2. 지금 일터에서 당신의 역할을 소개해 주세요.

스푼잉글리쉬 대표. 새로운 영어교육과 문화를 기획하고 만들고 운영하고 있어요.


스푼잉글리쉬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spoonenglish


3. 지난 3년, 가장 잘 한 일과 그 이유는?

인사가 만사! 좋은 사람들이 곁에 있다면 뭐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나만의 철학과 가치관으로 새로운 문화를 만든 것. 가장 하고 싶었던 일이기도 했고..


4. 삶에 있어 안타까웠던 일이 있었을 텐데요, 어떤 것이고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어릴 땐 선입견 때문에 에너지를 잘못된 방향으로 사용한 적이 많았죠.

후회와 실수를 인정하며 살다 보니 요즘은 훨씬 유연한 사람이 된 것 같아요.



5. 슬럼프에 빠진 친구/지인을 보면, 어떤 조언을 해 주고 싶나요?

2019년, 작년 사업 3년이 지나면서 바닥을 치는 기분이었어요.

이전 회사에서 항상 좋은 프로젝트를 맡고 회사의 압박을 받으며 결과를 만들어 내고 보상을 받고 내가 성장하는 기분이었는데, 내가 하고 싶어서 만든 이 회사를 운영하며, 초심과 달리 내 원래 목표를 잊어버리고 눈 앞의 운영에만 신경 쓰며 3년을 보내니 재미가 없어졌어요.


뭔가 새롭게 만들고 싶은 용기도 잃어버리고. 나 자신을 잃어버리고 에너지가 소멸된 기분?

그래서, 내가 스스로 패턴화 된 환경에 젖어버려서 감정적 영향을 받고 있다면 나를 오롯이 홀로 완전히 다른 환경, 내가 좋아하는 환경으로 옮겨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2주 동안 베를린을 혼자 다녀왔습니다. 엄청나게 돌아다니고, 새로운 것을 접하고, 완전히 새로운 낯선 사람과 많이 대화하고, 사유를 많이 했어요.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원하나?


애기 때부터 지난 40년의 세월을 돌아보았고, 제가 한 결정을 상기해보았어요. 그렇게 나만을 위한 베를린 여행을 다녀와서, 저는 1장의 PPT를 만들었어요. 나는 어떤 사람이고, 나에게 중요한 가치가 무엇이고,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내가 하는 일과 연계될지 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나는 이런 사람이지. 내가 좋아하는 게 이거였지? 중심축이 다시 생기며,

내가 내 에너지를 다시 이끌 수 있게 되었다고 할까요?



6. 삶에 흔들리는 지인들에게. 드라마, 책, 영화, 음악, 뮤지컬, 연극, 미술, 사진 등 이건 꼭 (들어)봐~ 하며. 추천하고 싶은 건? 왜요?

1) 영화 - 콜미바이유어네임

아빠와의 대화가 정점입니다. 느끼는 모든 감정에 아끼지 말고 솔직하라는 것. 우리의 몸과 마음은 인생에 단 한 번만 주어진다는 것.


2) 음악 - Bach BWV 106 Actus Tragicus

할아버지 할머니가 함께 치는 바흐 피아노를 들으면 세상 참 별거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괜찮아.

https://www.youtube.com/watch?v=2i5O923PzeQ


3) 책 - 빅픽처를 그려라

제가 흔들릴 때 도움이 되었어요. 이 책을 읽고 나에 대한 PPT 1장을 만들었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8778983?scode=029


7. 당신의 생각과 행동에 영감/영향력을 주는 사람들 중 다른 분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1명을 생각해 보세요.  무얼 하는 분인지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이름 포함), 어떤 관계이고, 어떤 부분에서 영감/영향력을 주고 있나요?

신현우

1) 브레인검 대표. 브레인 렌털을 하는 사람입니다. 주로 경영/마케팅에 있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컨설팅을 하고 있어요.

2) 남편

3) 어떤 복잡한 상황에서 이슈가 생겼을 때, 어떻게 이 문제를 바라보고, 분석하고 전략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조언을 엄청 받고 있어요.


8. 당신이 지향하는 삶의 가치는(어떤 삶을 살고 싶나요)?

내가 원하는 것을 하며 사는 삶 (재미)!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원하는 것을 하며 살도록 즐거운 에너지를 전파하고 싶어요.


9. 만약 지금 하는 '일'과 '다른' 일을 하고 있다면,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왜 그일 인가요?

개성 넘치는 패션, 퍼포먼스, 메시지를 가진 디스코 아티스트.

흥이 좀 많아서?


10. 당신이 가진 여러 힘들 가운데, 어떤 힘이 센가요?  

내 생각 : 마르지 않는 흥

주위 사람들이 생각 : 친화력


11. 20대(사회 초년생) 당신과 지금의 당신, 생각(가치관 등)의 어떤 부분이 달라졌나요?

유연성과 사람 관계. 


12. 당신은 무엇에(or 언제) 보람을 느끼나요?

내가 만든 즐거운 문화와 에너지 덕분에 다른 사람들이 행복해하고 신나 할 때.



13. 인생 후반전(50세 전후)이 있다면, 당신은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Fun Aging을 위한 문화와 공간을 또 만들고 있겠죠.


14. 13)번 질문에 이어, 그것을 위해. 지금 준비하고 있는 게 있나요?

제 일은 모두 연결되어 있고, 연결될 거예요. 지금 따로 점들을 찍는다면, 연결하는 일도 할 거고. 이 모든 게 제가 나이 들어가면서 계속~평생~잼있게 살겠다는 Fun Aging의 의지랄까요.


15. (좋은, 작은)습관이 있다면?

요즘 생긴 습관입니다. 플랜 A 외에 플랜 B, C, D를 가지고 있으니 제 맘대로 상황이 흘러가지 않아도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네요.


16. 누군가에게 강의를 '해야' 한다면, 어떤 노하우(or 인사이트 / 경험)를 전달하고 싶나요?

1) 스푼잉글리쉬만의 독특한 문화? 특히 외국인들이 어떻게 스푼을 사랑하게 되었는가?

2) 베를린 클럽 투어를 포함한, 저만의 베를린 인사이트 트립?



17. 당신은 지금 어떤 키워드로 기억되고 싶나요?

재미. 자유. 여유


18. (신이 지금 나에게) 1년의 시간을 '보너스'로 준다면, 무얼 가장 하고 싶나요? 왜 그걸 하고 싶나요?

폴란드 쇼팽 페스티벌에서 피아노 공연 보고 싶네요. 그리곤 비엔나에 가서 Vollpension이라는 공간을 들러서 브런치를 먹고. 암스테르담과 베를린에 가서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싶어요.

영감을 많이 받을 것 같고, 여유롭고 자유로울 것 같아요.


19. (자문자답) 스스로 질문하고, 답해 주세요. 이 질문을 듣고 싶고, 그에 대한 답은?
Q. 죽기 직전, 가장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생각은?  

A. 아~~진짜 재미있었다!


상수역 _ 스푼잉글리쉬


이상입니다. 인터뷰에 응해 준 진은정 님에게 감사

매거진의 이전글 힙지로 와인바 십분의일, 이현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