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우리는 섬에서 미래를 보았다 / 아베 & 노부오카

읽은 책문장채집no.3

2021년. 카카오프로젝트 100. [문장채집] 100일 간 진행합니다. 
1) 새로운 책이 아닌, 읽은 책 중에서 한 권을 뽑습니다.
2) 밑줄이나 모서리를 접은 부분을 중심을 읽고, 그 대목을 채집합니다.
3) 1일 / 읽은 책 1권 / 1개의 문장이 목표입니다(만 하다보면 조금은 바뀔 수 있겠죠).


우리는 섬에서 미래를 보았다. 아베히로시, 노부오카 료스케

1. '나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 앞에 '무엇을 위해'라는 의문이 늘 꼬리표처럼 따라붙었다.(p.19)

2. 나는 내 성장의 한계를 생각하다가 사회와 세계의 한계를 상상하기 시작하면서 내 인생을 바꾸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 '도대체 내 앞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라는 질문은 '너는 무얼 위해 살고 싶은가?'라는 마음의 소리였던 것이다.(p.20)

3. 사람들에게는 계산할 수 없는 일이 갑작스레 벌어진다. 어느 순간 그것을 즐기는 자신과 마주하게 되기도 한다.(p.23)

4. 섬 사회의 등장인물이 한데 모일 수 있는 테이블이 있다는 것, 그건 정말 멋진 일이었다. 그 테이블의 일원이 된 지금도 그렇다고 생각하고 있다.(p.27)

5. 세상 사람들에게 따뜻하고 인간다운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내 미래상이었다.(p.36)

6. 도시에서는 분업이 당연한 일이다. 시골에서는 부분이 아닌 전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부분이 아닌 전부를 해 나갈 수 있어야만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p.57)

7. 구매자가 우리를 '섬에 사는 친척'이라 여길 수 있는 그런 관계를 만들자(p.60)

8. 보조금이 있어서 사업을 하는 게 아니라, 보조금이 있기에 큰 규모의 사업을 시험해 볼 수 있다는 마인드다.(p.62)

9. 살고 있는 주변에 자신의 거처가 많은 편이 즐겁지 않을까? 자신이 속할 수 있는 다양한 거처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문화나 일상의 문맥을 이해하고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여백을 마음속에 지는 것이 중요(p.73)

10. 계속하는 것이 모든 것의 재산입니다.(p.93)



매거진의 이전글 유에서 유 / 오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