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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하고 계속해라 / 컨셉아티스트 잠산

no.239 인터뷰 시즌3 / 퍼스널 브랜딩 1문 1답

<평생직장 개뿔, 개인의 시대>란 컨퍼런스 가 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제목에 격하게 공감했었죠. 회사에 헌신도 중요하지만(그러다 헌신짝 취급을 받기도 하지만 ㅠ), 스스로 지켜(성장시켜)야 한다는 '퍼스널 브랜딩'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었어요.


1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 임팩트. 시대를 지탱해 온 거대하고 견고했던 탑들이 무너지고, 이제는 그 땅에 작고 새로운 것들이 재빠르게 자릴 잡고 있는 걸 봅니다. 이제는 보다 많은 분들이 소속(명함)보다 '지속가능한' 개인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그 흐름을 타고, 도도하고 진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시즌2에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질문과 답변만 큐레이션(빼기)했다. 100개의 레퍼런스를 참고해,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각자의 '해답'을 찾아가 보자.


평생직장은 없고, 이제 <개인의 시대>라고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데요, 그것을 잘하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컨셉아티스트 / 잠산


누구보다 많은 작업(압도적으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중의 호기심을 만족시키고, 관심을 얻기 위해선 지속적인 노출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큰 광고효과는 지속적인 노출 없이는 불가능하고, 그것이 쌓여야만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많이 작업하고 많이 보여주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 같은 소셜미디어 시대에서는 은둔 고수는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많이 보여주기 위해 많이 작업하는 것만이 지름길이라고 믿습니다. 작가는 누군가 찾아오길 기다리지 말고 내걸 볼 때까지 계속 찾아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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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홈페이지 http://jamsan.com/ 

인스타그램은 https://www.instagram.com/jamsan_art/    

인터뷰 전문 https://brunch.co.kr/@rory/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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