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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 3.0 / 신윤희

읽은 책 문장 채집 no.43

2021년. 카카오프로젝트 100. [문장채집] 100일 간 진행합니다.
1) 새로운 책이 아닌, 읽은 책 중에서 한 권을 뽑습니다.
2) 밑줄이나 모서리를 접은 부분을 중심을 읽고, 그 대목을 채집합니다.
3) 1일 / 읽은 책 1권 / 1개의 문장이 목표입니다(만 하다보면 조금은 바뀔 수 있겠죠).


팬덤 3.0 / 신윤희


1. 팬덤은 단순 소비자에서 참여자를 거쳐, 이제 수익을 내는 경영자가 될 수 있다. 이런 구조의 변화는 팬덤의 변화에 기인하고 있다. 팬덤이 아이돌 기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산업이 이를 받아들이고 활용하는 차원에서 새로운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다.(p. 8)


2. 팬덤은 진화했다. 2017년 엠넷 [프로듀서101] 시즌2에서 '당신의 소년에게 투표하세요 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시청자의 투표로 11명의 데뷔 멤버를 결정하는 이 프로그램은 독특한 현상을 만들어 냈다. 서울의 한 커피 전문점에서는 특정 연습생에게 투표하고 이를 인증하면 커피 무료 이벤트가 열렸다. 기획사나 방송국에서 진행한 것이 아니다. 한 팬이 개인 비용으로 진행한 홍보였다.. 마지막 생방송 당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각종 후기가 올라왔다. 각자 자발적인 홍보 전략을 펼친 팬들의 후기가 이어졌다. 투표를 통해 워너원이 등장했고, 이른바 국민 프로듀서의 시대가 열렸다.(p. 9)


3. 가장 능동적인 수용자인 팬덤은 다섯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특징을 지닌다. 특정한 수용 방식, 비판적인 해석, 소비자 행동주의, 문화적 생산의 토대, 대안적 사회 공동체다. (헨리 젠킨스)(p. 16)


4. 2세대 팬덤의 연령대가 20대 이상으로 확장되면서 소비 능력, 즉 경제적 능력을 갖게 되었다면, 3세대 팬덤은 양적 확장을 이루는 동시에 주체성과 기획 능력을 갖게 되었다.(p. 58)


5. 3세대 팬덤의 특징은 팬들이 원하는 아이돌 그룹을 만들고, 데뷔시키고, 콘셉트나 의상, 분위기, 그룹의 정체성 등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낸다는 점이다. 소비자 행동주의다. (p. 98)


6. 소비자 행동주의가 가장 빠르게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공간이 트위터다.(p. 102)


7. 파편화된 팬덤의 느슨한 연대가 가능하게 된 문화적 토대는 평등함이었다. 아이돌 팬덤 활동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주로 언급되는 트위터와 디시인사이드 갤러리로 팬 커뮤니티 이동 및 확장은 팬들의 권력 관계를 상당 부분 해체했다. 이들 커뮤니티의 특성은 팬덤 활동의 근간이 되는 정보와 자료가 경계 없이 모두에게 공유된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팬덤 내 위계질서가 부분적으로 해체될 가능성이 생긴다.(p.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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