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 박종윤

읽은 책 문장 채집 no.76

2021년. 카카오프로젝트 100. [문장채집] 100일 간 진행합니다.
1) 새로운 책이 아닌, 읽은 책 중에서 한 권을 뽑습니다.
2) 밑줄이나 모서리를 접은 부분을 중심을 읽고, 그 대목을 채집합니다.
3) 1일 / 읽은 책 1권 / 1개의 문장이 목표입니다(만 하다보면 조금은 바뀔 수 있겠죠).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 박종윤


1. 혼자서 해낼 수 있는 한계치까지의 경험이 끝나면, 이제 팀과 조직을 이끌어 과업을 수행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p. 31)


2. 내가 가고자 하는 곳에 이미 가 있는 사람을 경쟁자로 삼으세요. 나랑 비슷 비슷한 수준을 경쟁자로 삼아선 안 됩니다. 그리고 그들을 관찰하세요. 그들을 연구하세요. 에너지를 거기다 쓰세요. 에너지는 그렇게 상향으로 가는 데 써야 되는 거지, 에너지를 아래로 내려가거나 평균을 지키려는 데 쓰면 그게 바로 기업의 정체이고 하락입니다.(p. 48)


3. 자세와 태도가 모든 것을 이깁니다. 승자가 되고 싶다면, 승자의 심장을 가지세요. 기술이 아니라 마음입니다.(p. 68)


4. 우리는 비범해지려고 사업을 시작했다(p. 75)


5. 창업은 사장이 되기 위해 하는 게 아니라 자기의 '일'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스스로 제안하고, 진행하고, 책임지는 '일' 말이죠.(p. 80)


6. 창업 단계에서는 얼마를 벌 수 있는 시장성이 있는지가 먼저 고려되어서는 안 됩니다. 실제로 반응할 고객이 있는지, 거래가 일어날 수 있는 조건과 구조가 가능한지, 그래서 사람을 모으고 그들에게 보이고 설명하고 공감시키면 거래라는 것이 생겨날만한 상품인지, 서비스인지, 기술인지 그 현실적인 가능성을 최대치로 고려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실패 가능성을 줄이는 준비를 해 보세요(p. 81)


7. 고객을 단골로 만드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고객의 반응에 반응하는가' 입니다. 고객의 반응을 즉시 수렴하고 그 반응을 분석하여 다시 즉시, 개선 보완하는 체질을 확보하는 것입니다.(p. 91)


8. 관련 업계 종사자나 마케팅 전문가가 아닌 주변의 일반인에게 '이런 건 어때'라는 질문이 아니라 '너라면 사거나 이용하겠어? 만약 그렇다면 왜 사거나 이용하겠어?'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하고 답변을 메모하라.(p. 97)


9. 주변 사람에게 먼저 팔아라. 창업 초반의 고객에게 후한 서비스를 하라. 그리고 홍보를 구걸하고 강요하라. 그 잠시 내려놓는 자존심이 더 큰 숫자로 돌아온다.(p. 98)


10. 왜 팔렸는지 반드시 납득하고넘어가라.(p. 99)


11. 나를 빛내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사랑받기 위해 미치도록 애쓰는 것이 사업의 기본이다.(p. 10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