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책 문장 채집 no.81
2021년. 카카오프로젝트 100. [문장채집] 100일 간 진행합니다.
1) 새로운 책이 아닌, 읽은 책 중에서 한 권을 뽑습니다.
2) 밑줄이나 모서리를 접은 부분을 중심을 읽고, 그 대목을 채집합니다.
3) 1일 / 읽은 책 1권 / 1개의 문장이 목표입니다(만 하다보면 조금은 바뀔 수 있겠죠).
무엇이 당신을 만드는가 / 피터드러커
[가치와 목표]
1. 죽은 후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 바라는가?
*드러커 - 여러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2. 누군가의 삶에 변화를 일으킨 적이 있는가?
3. 과연 나는 가치있는 일을 하고 있는가?
4. 나의 묘비명은 무엇인가?(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5. 내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학습과 탈학습]
6. 지식근로자가 실패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새로운 지위가 요구하는 바에 따라 스스로 변신하는 능력의 부족 또는 의지의 결여때문이다.
7. 목표를 달성하는 비결은 무엇인가?
8. 새로운 일을 맡은 지금 내가 계속 효과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
9. 수준 높은 상사는 요구 수준이 높은 상사로서 나름대로 사람을 길러낼 줄 아는 사람이다. 그는 언제나 부하가 무엇을 잘해야 하는가에서 시작한다. 그런 다음 부하에게 정말로 그것을 실행할 것을 요구한다.
10. 성취가 성취를 낳는다.
11. 모든 조직은 변화관리를 조직구조 자체에 짜 넣어야만 한다.
12. 조직들은 점점 더 성공적인 제품, 정책 혹은 관습을 지속하기보다는 그것을 폐기하는 계획을 세워야만 한다. 모든 것을 끊임없이 개선해야 한다. 일본인들은 이런 과정을 카이젠 이라고 부른다.
13. 그 사람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강점관리와 리더십]
14. 평범한 사람이 비범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조직의 목적이다.(윌리엄 베버리지)
15. 조직은 천재에 의존할 수가 없다. 천재의 공급은 늘 부족하고 예측하기 어렵다. 그래서 평범한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일하도록 하고, 구성원이 가진 역량이면 그 무엇이라도 이끌어내고, 구성원들 모두가 그것을 이용하여 보다 많은, 그리고 보다 더 큰 성과를 이룩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조직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16. 어제의 훌륭한 성과는 오늘의 최저 필수기준이 되어야 하고, 어제의 탁월한 성과는 오늘날 누구나 할 수 있는 당연한 것이 되어야 한다.
17.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그곳에서 자신만의 터를 닦아야 한다. 자신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육체적으로 젊고, 정신적으로는 활기를 유지하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1) 나는 누구인가? 강점은 무엇인가? 어떻게 일하는가?
2) 어디에 속하는가? 속해야 하는가?
3) 기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4) 어떤 관계 책임을 져야 하는가?
5) 인생 후반부를 어떻게 계획할 것인가?
18. 강점활용
1) 강점 집중. 강점이 성과와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분야에 자리를 잡아야 한다.
2) 강점 개선
3) 인문과 교양, 예술을 탐구하라
4) 사후관리를 통해 목표달성과 성과향상을 가로막은 일 혹은 하지 못한 일을 알아내어 실천에 옮겨라. 산을 옮기는 건 기도가 아니라 불도저다.
5) 예의는 사람이 함께 일하도록 해주는 윤활유다.
6) 애당초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만큼 바보스런 일은 없다.
7) 약점은 잊어라. 역량이 낮은 분야를 개선하는데 노력을 허비해서는 안 된다.
19. 목표달성을 위한 첫 번째 비결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강점/성과향상 방식/가치를 알고 활용하는 것이다.
20. 상사의 강점은 무엇인가? 상사는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어떤 식으로 직무를 수행하는가? 상사가 중시하는 가치는 무엇인가?라고 혼자 질문해봐야 한다.
21.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22. 리더십이란 일, 책임, 신뢰다.
[비즈니스와 고객]
23. 우리가 하는 사업은 무엇인가?
24.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의 구매방법은 어떤가?
25. 고객이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26. 우리의 사업은 앞으로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통찰과 혁신]
27.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