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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콘텐츠의 미래 : 남을 따라가지 않을 용기

롱블랙 1월8일 no.8

롱블랙 1월8일 no.8

콘텐츠의 미래 : 남을 따라하지 않을 용기를 품어라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57


1. 통제할 수 없음을 수용하고, 할 수 있는 걸 찾아내면, 미래를 열 수 있어요. 무엇보다 통제할 수 없는 것, 즉 연결을 중심으로 사고해야죠. 연결 고리를 인식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요인이죠.


2. 사용자 연결, 제품 질보다 중요한 건 생태계다.

사용자 연결은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공유하게 하는 힘이 무엇인지부터 파악하라는 겁니다. 위기가 닥치면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려 시도하죠. 애플이 되고자 말합니다. 함정에 빠지는 길이죠. 콘텐츠 비즈니스에서 사업 성패는 콘텐츠 질보다 개인 간의 밀접한 관계에 더 크게 좌우. 아미처럼 팬클럽 규모와 강렬한 상호작용이 성공의 지름길. 좋은 곡도 필요한데, 좋은 팬이 더더욱 필요해요. 사용자 연결 관계를 어떻게 구축할까부터 생각해야 합니다.


3. 제품 연결, 하나에 집중하지 말고 전체를 연결해라. 인기 가수들은 음원은 무료에 가깝게 풀고, 콘서트 캐릭터 사진집 등으로 돈을 벌죠. 맥도널드는 햄버거, 감튀, 청량음료를 묶어서 수익을 올립니다. 단 아무것이나 묶으면 안 돼요. 대체재인지 보완재인지 알아야합니다.


"제품을 구입했을 때 제품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드는지만 묻지 말고, 어떤 보완재가 있으면 유용할 것 같은지도 물어보라."

"기좀 제품을 방어하는 대신 그 너머에 존재하는 가치 창출의 기회를 찾도록 하라."


4. 기능적 연결, 나만의 상황과 맥락을 인식해라

"성공 전략은 자기가 만드는 콘텐츠가 아니라 자기가 활동하는 상황 또는 맥락을 인식하는 데에서 온다. 성공 전략은 선택을 따로 보지 않고 선택 간의 연결 관계를 깨닫는 데에서 온다. 성공 전략은 무리를 따라가거나 마주치는 모든 기회를 붙잡는 데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를 정하고 거절하는 데에서 온다."


5. 제대로 된 제품은 중요합니다. 소비자가 누군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장이 어떻게 바뀌는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핵심 성공 요소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것들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요. 주어진 시장에서 역량과 가치에 맞추어 할 일을 찾고, 자기 내부의 요소들 사이의 연결 관계를 파악해서 서로 모순이 없도록 정렬하고, 전 조직이 한마음으로 그 일에 집중하지 못하면 모든게 헛수고에 그칠 가망성이 높습니다.


6. 실패하는 조직은 남을 곁눈질하면서 매일 새로 할 일을 도입하고, 성공하는 조직은 목표를 응시하고 매일 자신을 개선합니다.


#콘텐츠의미래 https://www.instagram.com/p/B5PecetJF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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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문장채집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롱블랙'을 매일 챙기려 합니다. 하루 한 개의 아티클이 발행되는데, 하루가 지나면 못 봐요(물론 어찌저찌 가능한 방법은 있습니다. 가령 샷추가!). 그래서 매일 롱블랙을 챙겨보고자, 이 프로젝트를 하려 합니다. 왜 하필 롱블랙이냐구요? 글쎄요. 여러 이유가 있어요. 만나면 얘기해 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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