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1월15일 no.15
롱블랙 1월15일 no.15
올리비아 로드리고 : 이별과 분노로 Z세대를 대표하다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65
1. 타임지 선정 2020 올해의 연예인이 BTS, 2021 올해의 연예인이 바로 올비리아 로드리고(2003년생, 올해 미국 나이로 18살. 디즈니 스타로 출발)
2. 2020년 팝의 외곽에서 안티 팝스타의 기치를 내 걸고 빌리아일리시가 등장했다면, 그는 산업의 중심에서 천천히 쌓아온 분노를 한방에 분출한 슈퍼스타.
3. 로드리고의 재능을 알아본 가족들은 그를 적극 지원. 여섯 살 때부터 연기와 노래 레슨 시작
4. 로드리고는 마케팅에도 능합니다. 10대들이 가장 많이 쓰는 틱톡에 주목. 틴에이지 스타로서 지위를 적극 활용. 틱톡에서 자신의 작업기를 공유했어요.
5. 2021년 1월 drivers license로 데뷔
https://www.youtube.com/watch?v=ZmDBbnmKpqQ
6. 가슴 아픈 삼각관계에 틴에이저들은 틱톡을 통해 이 노래를 태그하며 자신의 첫사랑과 이별, 짝사랑 경험을 털어놓기 시작했어요. 다양한 2차 창작 영상이 쏟아졌죠. 발매 이후 1월에만 틱톡에서 7억 2000만회 이상의 영상이 쏟아졌습니다.
7. 그는 해맑은 틴에이지 판타지에 가운데 손가락을! 10대들은 실시간으로 자신을 포장하고, 타인과 비교해야 하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망가져버린 세계에 살고 있고, 가짜 정보가 난무하는 소셜 미디어 세계까지 경험하고 있으니. 그의 가슴 시린 사랑 이야기와 화끈한 록 음악에 많은 10대들이 공감을. MZ세대 프레임으로 틴에이저들을 묶어 단편적으로 소비하는 우리는 정말 10대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을까요? 그 나이로 뭘 하겠어, 아직 더 커야 돼, 아직 멀었어라 단정했던 건 아닐까요.
올리비아 로드리고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oliviarodrigo/
2022년 문장채집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롱블랙'을 매일 챙기려 합니다. 하루 한 개의 아티클이 발행되는데, 하루가 지나면 못 봐요(물론 어찌저찌 가능한 방법은 있습니다. 가령 샷추가!). 그래서 매일 롱블랙을 챙겨보고자, 이 프로젝트를 하려 합니다. 왜 하필 롱블랙이냐구요? 글쎄요. 여러 이유가 있어요. 만나면 얘기해 드릴께요.
ㅡ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