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잘린송 Sep 26. 2021

일일초에서 하현달까지

강아지와 산책을 하다 길에서 발견한 일일초. 꽃잎은 장미꽃잎처럼 얇고 맨들맨들거렸다. 만지진 않고 눈으로만 보다가 카메라로도 보다가 꽃말 검색도 해보았더니 '즐거운 추억'이라!

또 궁금하여 일일화에 대해 읽어보니 당뇨병 치료제로 쓰이고 만일 생으로 복용 시엔 사람과 동물에게 독이 된다는 것이다. 즐거운 추억이 있는 병과 약이라는 건가 참 묘한 꽃이다, 라는 별 생각을 다 하다가.

채송화가 피어있는 아래쪽으로 시선을 돌려보았다.


채송화 봉선화 코스모스 씨앗을 채집한다고 돌아다녔던 어린 시절이 생각나네.


나는 식물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지금도 마찬가지고. 식물을 보면 마음이 안정되는 걸 떠나서 서로 교감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나는 식물과 대화한다!라고 하면 믿어줄 사람은 과연 이 세상에 몇이나 될까?


여하튼 봉선화 꽃이 지면 혹 같은 것이 달리는데 그 안에 씨가 있었다. 코스모스 꽃이 지면 그 자리에 까맣고 길다란 게 씨다. 채송화는 씨가 꽃이 지면 있다가 동전지갑 같은데 작고 까만 씨가 가득 들어있는데 때 되면 주머니가 터져서 와르르 씨가 쏟아졌다. 다음 해에 그걸 심는다고 씨를 받아놓고는 까먹고 안 심었던 기억이 난다.


무슨 맛이 날까 궁금하여 입에 넣고 씹어보기도 했다. 고소할 것 같았는데 아무 맛도 나지 않아서 실망했었다.


그러다가 밤하늘 바라보면 초승달이 떠 있고,

토성이 지구에서 가장 크게 보이던 때였고

다시 그렇게 보려면 몇십 년 후에나 보인다고 해서 그때까지 어떻게 기다리나 싶었고

어렸을 땐 잠을 일찍 자니까 하현달을 못 봐서 너무 슬펐고.


나이 들어서 밤이 돼도 잠을 잘 못 자서 하현달을 자주 만날 수 있는데 볼 때마다 하현달은 신비로워.


며칠 후면 하현달을 보겠지. 달이 뜨지 않는 밤도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땐 신비롭기도 하고 슬프기도 했는데 달이 뜨지 않은 밤엔 별이 더 반짝여서 좋았지.

지금은 도시의 빛공해 때문에 별을 좀처럼   없지만.

이래저래 슬픈일 뿐이구나!


달과 별과 꽃이 있었던 어린 시절을 떠올려보는 12시 넘은 늦은 밤에.



작가의 이전글 밤이 길어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