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텔라언니 Jan 06. 2024

팔레스트리나의 아름다운 성가들

 팔레스트리나는 종교 개혁 시기 로마에 살았던 음악가입니다. 당시 가톨릭은 종교개혁에 대항하기 위해 교회 내의 여러 가지 개혁운동을 실시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어려운 성가 음악을 금지하는 것이었지요.


당시 유럽 교회에서는 여러 성부가 시차를 두고 앞 성부를 모방하며 부르는 다성음악(성부가 여러 개인 음악)이 유행했습니다. 다성 음악은 모든 성부가 동등하게 진행합니다. 요즘처럼 멜로디에 반주를 붙이는 음악이 아닙니다. 돌림노래와 비슷한 다성음악은 가사 전달이 좀 어려웠어요.


가톨릭 고위 성직자들은 화려한  다성음악을 금지하고 다시 그레고리오 성가처럼 영성적인 단선율 음악을 부르라고 지시했습니다. 이 때 팔레스트리나가 나서서 다성음악도 가사가 잘 들리게 작곡할 수 있다며 자신의 작품을 들려주었습니다.


팔레스트리나의 음악은 음향이 투명하고 아치형으로 만들어진 선율이 유명합니다. 팔레스트리나의 성가 중 <암사슴이 시냇물을 그리워하듯>을 들어볼게요. 암사슴은 발정기가 되면 목이 몹시 마르답니다. 이 때 물을 찾아 헤매는데 이러한 심정으로 하느님을 찾는다는 내용입니다.

https://youtu.be/0yd5EE0hAB8?si=7rHcz38f9VHzVwNz


 팔레스트리나의 대표작 중 하나는 <교황 마르첼로 미사곡>입니다. 이 중 첫 곡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키리에)’를 들어보겠습니다.  1550년경 작곡된 이 곡은 재임한지 22일만에 서거한 교황 마르첼로 2세를 기리기 위해 작곡한 곡입니다. 마르첼로 교황은 매우 박학다식한 인물로 가톨릭 개혁을 주도할 것이라고 기대를 한몸에 받으며 교황에 선출되었으나 너무 일찍 죽고 만 안타까운 인물입니다.


https://youtu.be/3n8XdKkrqgo?si=Sv4p52ATVdUAxUm6

새해 주말 팔레스트리나 음악을 들으며 차분하게 시작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스크리아빈 피아노 협주곡 1악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