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뱅이 Jun 18. 2020

STP란 무엇인가요?

나는 어떤 브랜드에게 타게팅되었나?

[한달 마케팅]

Chapter 1. 마케팅 기본 배우기


DAY1 당신이 마케팅하고 싶은 '내 브랜드'

DAY2 4P란 무엇인가?

DAY3 STP란 무엇인가?

DAY4 소비자 조사

DAY5 공통질문

DAY6 독서 '마불변' 챕터 1-7

DAY7 포지셔닝



STP란 무엇인가?

마케팅에서 말하는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을 말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차별성을 확보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 기법 STP 모델이라고 말하며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목표시장 설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세분화

Segmentation: 분할, 분할된 부분 (market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우리 브랜드를 소비할 소비자를(시장) 나누는 과정으로 비슷한 취향이나 욕구를 가진 소비자층끼리 구분하거나, 성별, 소득 수준, 연령, 지역이나 소비성향 등 여러 가지로 시장을 세분화할 수 있다.


목표시장 설정

Targeting: 목표, 목표 대상, 표적

세분화된 시장에서 목표로 삼을 시장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가장 구매가 많이 일어나는 층을 타깃으로 삼거나 새롭게 확보할 시장을 선정한다.


포지셔닝

Positioning: 위치, 자리, 제자리 (brand positioning: 브랜드 포지셔닝)

목표시장에 있는 소비자의 마음속에 우리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으로 소비자의 구매 동기에 가장 밀접하게 들어맞는 요소를 찾아 고객에게 각인시키는 것이다.




어떤 브랜드가 나를 타게팅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요즘은 검색의 모든 자취를 마케팅 정보로 활용하는 시대가 되었다. 어쩌다가 나이키 조깅화를 네이버에 검색한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로 인스타그램 광고, 뉴스의 하단 광고, 카카오톡 광고까지 줄줄이 내가 찾던 조깅화 광고가 이어져 나왔다. 결국 나는 카카오톡에 떠있는 광고를 클릭해 유입으로 이어졌고, 카카 페이의 간편한 결제로 구매전환까지 완성되었다. 그렇게 나는 나이키에게 간단하게 타게팅이 되었다.


인스타그램 광고는 검색만을 바탕으로 하지는 않는 것 같다. 연령대나 성별을 중심으로 타게팅되어 육아, 인테리어, 패션, 화장품 등의 광고가 주로 뜨는 것을 보면 30대 여성이라는 타깃 속에 내가 들어가 있는 듯했다. 그중 조금이라도 관심 있게 지켜보는(화면이 그 광고에 정지된 시간이 긴) 광고가 있으면 여지없이 그에 관련한 광고가 줄을 이었다. 정말 무서운 마케팅 세상이다.


온라인 마케팅은 이렇게 전문화되고 모든 검색의 로그가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면 오프라인에서는 어떤 브랜드가 나를 타게팅하고 있는 것일까? 마트에 가면 주차장에 입점해 있는 카센터는 운전하는 나를 타게팅한 것일 것이며, 마트에서 문자로 그 카센터의 엔진오일 교환권을 보내주는 것 역시 그 마트의 주차장에 차로 오가는 나를 세분화와 타게팅을 통해 포지셔닝하는 과정일 것이다.


세분화를 통해 고객층을 나누고, 그중 구매 동기가 우리 브랜드와 들어맞는 고객층을 타게팅하며,  

그 고객들의 구매 동기와 밀접하게 들어맞는 차별화된 요소를 찾아 공략하는 것이 STP 전략의 방법이 아닐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