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뱅이 Jun 19. 2020

소비자 조사

[한달 마케팅]

Chapter 1. 마케팅 기본 배우기


DAY1 당신이 마케팅하고 싶은 '내 브랜드'

DAY2 4P란 무엇인가?

DAY3 STP란 무엇인가?

DAY4 소비자 조사

DAY5 공통질문

DAY6 독서 '마불변' 챕터 1-7

DAY7 포지셔닝



소비자 조사는 마케팅 조사의 하위분류로 시장의 주체인 소비자의 입장에서 브랜드를 바라보고 그 니즈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 소비자 조사 ]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사회심리학적 속성, 라이프스타일 등을 다양하게 조사하여 소비자의 구매 동기, 구매 유형이나 브랜드 선호도 등을 파악할 목적으로 행해지는 조사를 말한다. 때로는 시장조사의 일종으로 「소비시장별 조사」와 「소비행동별 조사」로 세분화하기도 한다. 소비시장별 조사는 지역별로 수요량이나 특성을 잡는다든지 남녀별・연령별・직업별・그룹별 등의 시장 구분에 의한 조사 등을 포함하는 것이다. 소비행동별 조사는 구입의 목적이나 시기・장소・예산 등 소비자의 행동을 상세하게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소비자 조사 [消費者調査, consumer research] (패션 전문자료 사전, 1997. 8. 25., 패션전문자료편찬위원회)




소비자 조사는 설문을 하거나, 여러 사람을 모아서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사전 혹은 사후에 소비자에게 직접 물어보고 마케팅에 반영하는 활동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사전 조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검색창에 소비자 조사라는 검색어만 입력을 해도 엄청나게 많은 리서치 업체의 광고가 뜨는데 대부분 마케팅 조사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이다. 이 업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마케팅 조사를 진행하는 경우 비용을 지불하고 진행하는 만큼 제대로 알고 진행해야 한다.


설문조사

간단한 질문을 활용해 고객의 의견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전화나 지면을 이용할 수도 있고, 구글 폼 등을 이용해 받을 수도 있다. 실제로 얼마 전 카카오 메이커스에서 새로 출시할 참치캔의 디자인을 골라달라는 요청을 받은 적이 있다. 카카오톡으로 온 설문 조사는 간단하게 클릭 한 번으로 끝났다. 많은 고객의 의견을 취합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FGI (FOCUS GROUP INTERVIEW)

비슷한 특징을 가진 10명 미만의 고객을 한자리에 모아 어떤 주제에 대해서 토의하는 조사 방식이다. 이런 경우에는 보통 조사 전문가인 모더레이터가 조사를 이끄는데 브랜드나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궁합이 잘 맞는 모더레이터를 만나야 하고, FGI를 진행하는 중 고객이 무심코 던지는 의견에 실마리가 담겨 있는 경우 이를 놓치지 않고 이끌어 가는 현장감이 있어야 한다.


SNS 조사

소비자의 행동이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조사 방법이다. 출시 전인 상품의 조사라면 시장조사로도 이어질 수 있고,  출시된 상품의 리뷰를 파악하기에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


관찰조사

다른 조사방법들과 다르게 관찰조사는 소비자의 응답에 의존하지 않고 소비자의 행동이나 모습을 관찰하고 그 내용을 기록하는 조사 방법이다. 예를 들면 마트의 고객이 쇼핑을 하는 동선을 관찰조사해서 이벤트 상품의 배치를 정한다거나, 새로 입점할 브랜드의 위치를 선정하는 등이다.




소비자 조사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그에 충족하는 상품을 출시하는 것이 되겠지만 소비자 조사를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명확히 해야 하고, 조사 이후 어떤 기준으로 반영할지 정해 두어야 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STP란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