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정문일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르헤시아 Apr 04. 2022

희생

모름지기 사람은 배워야만 한다. 온전히 배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의 무언가를 희생해야 한다. 인생에서 희생하지 않고, 다시 말해 댓가를 치르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이것은 네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온전히 이해할 때까지는, 네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네가 진정 원하는 바를 얻고자 무언가를 하려 할 때 너 자신의 무언가를 희생하지 않고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네가 얻을 수 있는 무언가는 너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것 뿐이다. 너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너 자신의 무언가를 희생하여 댓가를 치른 결과로 얻는다. 이것은 인간 본성의 법칙이다. 따라서 사람이 중요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 또는 새로운 힘을 얻고 변화하기 위해서 어떤 도움을 받기를 진심으로 원한다면,  그 지점에서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다른 무언가를 희생해야만 한다.  오직 네가 희생한 딱 그만큼만 새로운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 포기 혹은 희생에 더 많은 어려움이 가중되는 이유는, 네가 현재 그대로 머물고 있는 처지 또는 형편 때문이다.  


-P. D. 우스펜스키(P. D. Ouspensky 1878~1947), '이반 오소킨의 이상한 삶'(Strange Life of Ivan Osokin. 1915) 

매거진의 이전글 우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