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alityReflection Dec 05. 2017

[스타트업팁] 딱 30분으로 내 게임 평생 보호하기

스내처스가 스피드볼아레나로 바뀐 이유? 미국 상표권 등록 완전 정복!

저희는 올 10월 말, 신작 VR 게임 '스내처스'를 공개했는데요. 지난달 PC 버전을 포함한 대대적인 업데이트와 함께 게임명을 '스피드볼 아레나'로 바꿔서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왜 이름을 바꿨느냐구요?


바로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상표권 이슈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얼마 전 리얼리티리플렉션의 VP로 새롭게 합류하신 Don 님께서는 컴투스 미국 지사장을 역임하시는 등 게임업계에서 10년 이상의 노하우를 쌓아오신 게임 마케팅, 비즈니스 전략 베테랑이신대요. 오시자마자 스내처스 상표권과 관련된 내용을 말씀하셨습니다.

상표권의 경우 당장 이슈가 되지 않지만 향후 게임이 어느 정도 성공을 한 후 상표권 보유사에서 특허변호사를 통해서 상표권 사용중지 요청을 공식적으로 받게 되면 결국 게임명을 변경하거나 합의(많은 돈을 내고)를 하게 됩니다. 만일 게임을 출시하고 난 후 한 참 후에 게임명을 변경하게 되었다면 더욱 큰 혼란과 비용이 들 것입니다. -Don님


반대의 경우도 있는데요. 우리 게임의 상표를 타인에게 선점당하면, 상표에 대한 권리를 회복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상표는 특허와 달리 모방이 매우 쉽기 때문에 서비스 출시 전에 미리 상표 출원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on님께서 알려주신 곳이 바로 미국 특허청(USPTO, United States Patent and Trademark Office)이었습니다. 살짝만 봐도 뭔가 복잡해 보이죠? 하지만 차근차근 살펴보면 하나도 어려울 게 없다는 사실!


1. 상표권 검색하기

구글에서 USPTO 검색 ▶ Search trademark database 클릭 ▶ Trademark Electronic Search System(TESS) 클릭 ▶ Basic Word Mark Search 클릭 ▶ 상표권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USPTO 검색 & Search trademark database 클릭
Trademark Electronic Search System(TESS) 클릭
Basic Word Mark Search 클릭
Snatchers를 검색해 볼까요? 입력 후 Submit Query를 누릅니다. 
Snatchers 검색 결과. 61건이나 뜨네요^_ㅠ
코나미사의 게임 Snatcher의 상표권이 LIVE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탈기어 솔리드의 아버지. 천재 게임 PD 코지마 히데오. 이 분과 싸우게(..꼼짝없이 지게) 될 뻔했네요^^;



두둥! 일본의 엔터테인먼트 대기업 코나미 사에서 스내처(Snatcher)라는 게임을 이미 출시한 적이 있었습니다. 프로듀서는 게임업계의 대부 코지마 히데오. 만약 코나미에서 스내처스 상표권에 대해 이의 제기를 했다면? 정말이지 큰일이 날 뻔했습니다. 



저희는 빠르게 게임명을 바꾸고자 했습니다. 그렇게 속전속결로 결정된 새로운 이름 '스피드볼 아레나 (Speedball Arena)'는 USPTO 검색 결과에도 나오지 않았고 유저분들로부터 게임과 이름이 훨씬 잘 어울린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여러모로 잘 된 결정이었죠~

Speedball Arena 검색 결과(0건)

그렇게 11월 15일 스피드볼 아레나로 재출시를 하고, 바로 USPTO에 들어가 상표권 등록을 했습니다. 지금부터는 그 과정을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2. 상표권 등록하기

구글에서 USPTO 검색 ▶ Apply Online 클릭 ▶ TEAS Plus Form 선택 ▶ 회사정보 기입  ▶ 등록 예정 상표 확인  ▶ 카테고리 설정(게임은 009번) ▶ 게임 스토어 페이지 이미지와 디스크립션으로 Section 폼 작성 ▶ 수수료 확인 ▶ 서명 ▶ 기입 내용 확인 ▶ 결제  ▶ 끝!!
1) USPTO 홈페이지에서 Apply online을 클릭하고 가장 기본적인 TEAS Plus form 을 선택합니다.
2) 그러면 이렇게 무시무시해보이는 창이 나오는데요. 두려워하지 마세요~ 하나도 안 어렵답니다!
3) 페이지 하단으로 내려가면 이런 질문이 나옵니다. 변호사가 대리 작성하는 것이 아니니 No를 클릭하고 Continue를 누르세요.
4) Applicant Information 페이지 입니다. 회사 정보를 기입합니다.
5) 다음 페이지에서는 등록하고자 하는 상표를 적습니다. 저희는 Speedball Arena를 적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스펠링을 다시 한 번 꼼꼼히 체크해봐요~
6) 이제 상표가 어디에 속하는지 분류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7) 저희는 VR 게임이니 VR game software를 클릭합니다. 이런 식으로 Game도 따로 검색해서 해당되는 내용을 다 클릭해요.
8) Game은 009번에 분류되어 있네요! 다른 카테고리를 추가하면 그 만큼 돈을 더 내야하니 저희는 하나만 선택했어요.

* 여기서 Select All을 클릭한 후 Section 1(a)를 누르면 게임 스토어 페이지 등 게임 이름이 들어난 홍보물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디스크립션을 쓸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잘 입력해주세요~

9) 작성을 완료하면 최종 금액이 나와요. 저희는 하나의 분류를 선택했기 때문에 $225 입니다. 우리 게임을 보호할 투자금이라고 볼 수 있죠!
10) 금액 확인 후 최종적으로 서명을 하고 Validate 버튼을 누릅니다.
11) 그러면 지금까지 기입한 내용이 담긴 페이지가 나오면서 결제창으로 넘어갑니다.

내용을 꼼꼼히 확인 후 결제를 하면 미국 상표권 등록이 완료됩니다!


엄청 간단하죠?!


지금 바로 여러분의 게임을 USPTO에서 검색하고, 상표권 등록을 차근차근 진행해 보세요!


USPTO에서 내 상표권 검색하기

스피드볼아레나 플레이하러 가기


이 글은 스타트업 리얼리티리플렉션의 깨알 팁을 공유하기 위한 글이에요. 스타트업에서의 팁에 관해 쓰인 이 글이 좋았다면, 다른 글들도 읽어보시고 RR의 퍼블리케이션 꼭 구독해 주세요! 


* 참고자료

[게임과 법] 게임과 상표: 상표 출원은 출시 전 미리 챙깁시다! (디스이즈게임)

게임 개발사가 알아야 할 저작권, 게임특허, 상표권 (BLT patent & law firm)

매거진의 이전글 [Dev Diary] 스내처스 개발 스토리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