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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Protopie] 게임UX디자인 기본 지침

Denise Wilhaus, 2023년 4월 26일

by 추수아

오역, 의역 있습니다. 오역은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protopie.io/blog/game-ux-design


<요약 및 감상>

Protopie IT 블로그에 올라온 일반적,기본적인 게임UX디자인 안내글. 주니어 레벨에서 UX디자인을 게임 프로덕트에 적용하기 시작할 때 개념 잡기용으로 보입니다. 특히 게임은 장르별 유저타입,패턴,적용방식이 다르기에 적용하기엔 내용이 일반적이라 아쉬울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와 포트나이트가 누구나 아는 이름이 된 이유

비디오 게임 그래픽은 최근 몇 년간 엄청나게 발전해왔습니다. 복잡하고 풍부한 UI 디자인 덕분에, 게임 세계는 그 전에 비해 더욱 생기있고 현실에 가까워졌습니다. 그러나 설득력있는 UX디자인이 없다면, 가장 화려하고 세련된 비디오게임이어도 트위터 폭풍과 리뷰 폭탄의 웅덩이에 떨어져버릴 겁니다.

문제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게이머들이 비디오게임을 평균적으로 주에 8시간 하고도 20분을 플레이하는 것은 미적인 아름다움 때문만은 아닙니다. 팩맨이든 포트나이트든 가장 인기있고 상업적으로 성공적인 게임들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우며 접근성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 우리는 게임 UX 디자인을 자세히 살필 것입니다. 게임 UX 디자인이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작동하고, 당신의 게임 UX 디자인을 완전히 새로운 레벨로 이끌 방법에 대해서 말입니다.


UX디자인이란 무엇인가?

UX와 UI 디자인은 서로 다르지만 가깝게 얽힌 부부와도 같습니다

UI 디자인은 시각적인 부분과 상호작용 측면에 집중하여 제품을 아름답고 직관적으로 만듭니다. — 레이아웃과 컬러부터 타이포그라피와 아이콘에 이르기까지 말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UI는 이해와 사용이 쉬운 아름다운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 UX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 첫인상에서부터 사용한 이후 감정에 이르기까지 말입니다. UX 디자이너는 사람의 심리를 깊게 파고들어 사용자의 필요, 동기, 행동을 찾고 그 요구를 충족하는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

기본적으로 UI 디자인은 미학적인 경험을 고려하는 반면, UX디자인은 제품의 동작 방식과 그에 따른 사용자의 느낌에 대한 것입니다.


게임 UX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비디오 게임의 UX 디자이너는 플레이어가 매끄럽고 몰입감 좋은 경험을 갖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용자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 게임은 재밌어야 하고, 몰입되어야 하며 학습과 플레이가 쉬워야 합니다.

이는 고유한 도전과제를 수반합니다.

게임 UX 디자이너는 반드시 직관적인 조작, 명확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게임 세계를 디자인해야 하고, 플레이어가 레벨에서 레벨로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이해를 돕는 게임 내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UX 디자이너는 모든 레벨의 플레이어에게 있어 게임의 접근성이 좋도록 해야합니다. 신규 플레이어를 위해 튜토리얼과 훈련 레벨을 디자인하고, 난이도 조절 옵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당연하게도 UX디자이너는 엔지니어, 아티스트, 다른 디자이너들과 가깝게 협력하여 일관되고, 이해할 수 있으며 몰입감있는 게임 경험을 만듭니다. 사용자 테스트는 이 과정의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 피드백 모으기는 유저 경험을 개선할 확실한 방법입니다.

게임 UX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들을 조금 더 깊게 파고들어 봅시다.


신호와 피드백

신호와 피드백은 게이머들을 게임 세계 속에서 ‘길을 잃은’ 것 처럼 느낄 수 있는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만듭니다. 주말 내내 블라인드를 닫고 어두운 와중에 폭식하며 게임을 하도록 말입니다.

신호는 플레이어들에게 주변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말해주는 시각 혹은 청각 신호입니다. 안내문이나 경고와 같은 글자 메세지 뿐만 아니라 아이콘, 색, 혹은 애니메이션과 같은 시각 신호까지 포함할 수 있습니다.

신호의 목적는 플레이어가 게임 작동방식을 이해하고, 게임을 탐색하며,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신호의 좋은 예시는 플레이어가 성공적으로 도전을 완수했거나 적을 물리쳤을 때 들리는 소리 효과나, 플레이어의 현재 목표나 퀘스트를 나타내는 화면 내 시각 아이콘 같은 것입니다.

피드백은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른 게임의 반응입니다.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행동이나 선택의 결과를 그들에게 안내해주는, 모든 형태의 소통 방법들이 피드백이 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피드백은 플레이어의 게임에 대한 재미와 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 명확하고, 시의적절하며, 관련성이 있어야만 합니다.
피드백은 긍정적일수도, 부정적일수도 있습니다. 긍정적 피드백은 플레이어의 행동을 강화하고 게임을 지속하도록 북돋습니다. 반면에 부정적 피드백은 플레이어의 행동이 결과가 부정적일 때 알려주며, 그들로 하여금 전략이나 행동을 조절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아득히 높은 곳에서 떨어져 죽었다고 합시다. 속세의 번뇌를 끊음으로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준 것입니다.

*Shuffle off this mortal coil: 셰익스피어 햄릿에서 쓰인 죽음을 묘사하는 시적 문구

짧게 말해, 플레이어가 게임 세상에 대해 느끼는 감정적인 연결을 강화하기 때문에 신호와 피드백은 게임 UX 디자인의 필요불가결한 구성요소입니다.


사용성

좋은 비디오 게임임을 알기 위해서는 한번에 몇 시간, 몇 일, 혹은 몇 주동안 식음을 전폐하고 플레이할 수 있는지 시험해보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게임 UI는 쉽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하고, 조작은 쉽게 배울 수 있을 만큼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드디어 인체공학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입니다. UX디자이너는 게임의 신체 부담과 불편을 최소화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조작은 물리적 고통을 유발하지 않는 곳에 위치해야 합니다. 중증 마조히스트조차도 신체적 불편을 끝없이 만드는 게임을 계속해서 할 수는 없습니다.


초반 학습(온보딩)

당신이 새 게임의 튜토리얼 플레이를 시작했다고 상상해보세요. UI는 어수선하고 조작이 지나치게 복잡합니다. 당신은 방금 막 일을 마쳤고 파트너가 이번엔 당신이 저녁을 요리할 차례라는 걸 상기시키는 중입니다. 못합니다, 못해요. 당신은 유튜브에서 끝없는 게임플레이 튜토리얼 사이를 찾아볼 시간이나 체력이 없을 겁니다.

UX디자이너는 신규 플레이어의 학습곡선이 가능한 한 완만하고 부드럽게 만들려 합니다. 짧게 말해, 게임플레이를 배우는 것은 플레이어들이 빨리 시작하고 싶을만큼 재밌고 유익해야만 합니다. 좋은 초반 학습은 좌절감을 줄여 플레이어로 하여금 창문에 콘솔패드를 덜 던지거나 트위터에 (굉장히 어른스러운) 땡깡을 덜 부리도록 합니다.

이는 약간의 창의력을 요구합니다. 게임 UX디자이너는 몰입감있는 상호작용 튜토리얼과 안내 경험을 통해 신규 플레이어에게 조작, 목표, 룰을 부드럽게 소개합니다. 콜 오브 듀티 WWII의 시작지점과 같이 말입니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크루세이더 킹즈3와 같은 툴팁과 반응형 도움 시스템은 플레이어에게 중요한 정보를 전달해줄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진행에 따라 복잡성이 증가합니다.


플레이테스트

지금쯤이면 깨달았겠지만, 실제 유저를 통한 게임 테스트는 아주 중요합니다. 플레이테스트는 가치있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게 하는, 게임 디자인의 필수 구성요소입니다.

플레이어가 게임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서, 디자이너는 게임 역학과 게임플레이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통찰력을 얻고 개선해야 하는 영역을 확인하며 전반적인 디자인을 정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이너가 초기 프로토타입 제작에 시간과 자원을 투자할 때에서야 비로소 플레이테스트의 효능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초기 개발 단계에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테스트함으로서 디자이너는 이슈들이 주요 문제로 커지기 전에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엄청난 시간과 자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초기 프로토타입 제작은 디자이너들이 다른 아이디어와 게임 역학을 실험할 수 있도록 하여, 디자인 과정 전반 더 나은 유연성과 창의력을 제공합니다. 궁극적으로 게임 디자인에 있어 철저한 플레이테스트와 초기 프로토티입 제작은 버그와 인체공학적 이슈를 식별하고, 플레이어에게 더 즐겁고 몰입감있는 게임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디자인에 있어 프로토타입 제작의 중요성에 대해 더 읽어보세요.


게임 UX디자인의 다양한 단계

하늘 아래 같은 UX팀은 없으며 과정 또한 천차만별일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게임 UX디자인의 개별 단계들을 살펴봅시다.


1. 리서치와 계획: 이 단계는 타겟 사용자 리서치, 사용자 필요와 요구사항 식별, 게임의 목표, 게임 역학과 기능 정의를 포함합니다.

2. 컨셉과 아이디어 구상: 주요 이야기 흐름을 위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부터 게임 역학에 이르기까지,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이 아이디어들을 동작가능한 형태로 개선하고 프로토타입으로 만드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3. 디자인과 프로덕션: 이 단계는 게임의 UI, 그래픽, 소리 그리고 다른 요소 개발을 포함합니다. 코딩과 게임 테스트 뿐만 아니라 상세한 디자인 문서나 와이어프레임 제작도 포함됩니다.

4. 테스트와 반복: 실제 유저와 게임의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고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반복하고, 다듬고, 반복합니다.

5. 게임 런칭과 런칭 이후: 일반 대중에게 게임을 런칭하고 마케팅과 광고를 통해 이를 촉진합니다. 그리고 잠깐, 들어보세요, UX디자이너의 일은 끝나기엔 멀었습니다. 사용자 경험에 근거한 업데이트와 개선, 지속적인 도움과 유지보수가 필요할 겁니다.


image (7).png 게임 디자인의 UX 단계


게임 UX디자인 자체의 반복적인 생태 때문에 많은 (단계 사이) 겹침이 있습니다. 리서치, 사용자 테스트, 수정의 반복은 끝없습니다.

트라이아크나 패러독스 같은 회사라 할지라도, 망할지도 모르는 게임을 코딩하기 위해 다양한 엔지니어 팀에게 예산을 쓰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기에 높은 완성도의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만드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게임 디자인에 왜 UX가 중요한가?

image (8).png UX 피라미드

비디오 게임에 있어 사용자 경험(UX)은 중요합니다. 플레이어가 게임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은 플레이어의 몰입과 잔존율을 향상시키는 반면,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은 좌절을 야기하고 플레이어가 게임을 그만두게끔 합니다.

게임 세상에서 누구나 아는 두 이름 — 포트나이트와 마인크래프트를 살펴봅시다. 이 둘은 직관적인 조작, 명료한 목표, 일관성있고 몰입감있는 플레이어 성장(진행), 접근성으로 칭송이 자자합니다. 물론 포트나이트는 이 몰입감으로 인해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이로 인해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학업으로부터 멀어지도록 한다고 걱정하기도 합니다.

복잡하거나 사용하기 어려운 게임 조작은 강한 좌절감으로 이끌기도 합니다. 트위터 대란과 리뷰 폭탄을 이끌죠. 명백한 예시로는 악명높은 복잡한 조작으로 인해 비평가와 플레이어들로 인해 폭파된 FPS 게임 에일리언: 식민 해저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조준이나 게임 내 돌아다니기 같은 가장 기본적인 기능조차 하기 어렵다고 제보했습니다.

헷갈리거나 어지럽게 흩어진 UI도 플레이어가 게임 내 세상이나 정보를 탐색하기 어렵기에 좋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 워크래프트3: 재련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기능 부족, 형편없은 디자인 선택, 버그에 관해 리뷰 폭탄을 남겼습니다.


게임 UX 디자인의 레벨을 올리는 방법

게임 시장은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경쟁자들 사이에서 당신의 게임을 독보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여기에 몇 가지 멋진 조언이 있습니다.


타겟 사용자 이해하기

타겟 사용자풀을 이해하는 것은 플레이어에게 공감을 일으키는 게임을 디자인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겨냥하는 타겟의 인구통계와 선호도를 확실하게 조사하세요. 정보는 곧 힘입니다.

무슨 게임을 플레이하길 좋아합니까? 조작은 얼마나 직관적인가요? 무엇이 반응을 얻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가요? 게임 디자인이건 조작이건, 당신의 결정을 알리기 위해 이 정보를 사용하세요.


접근성 집중하기

게임이 처음이거나, 물리 혹은 인지적 제한이 있는 사람들을 포함해서 모든 숙련도의 플레이어에게 접근성이 좋은지 확인하세요. 어려움을 조절할 수 있거나, 자막, 혹은 색약모드 등의 기능을 포함하세요.


사용성 우선순위 올리기

게임 조작을 너무 복잡하게 만들지 마세요. 누구도 감동받지 않을 겁니다. 마인크래프트처럼, 포트나이트처럼 되세요. 제한된 시간의 세상에선 사용성이 왕입니다. 좋은 게임은 직관적인 조작과 명료한 피드백으로 이해와 탐색이 쉽습니다. 그러므로 게임 목표와 역학을 처음부터 쉽게 만들어 튜토리얼이나 설명을 최소화하세요.


테스트, 반복, 그리고 최적화하기

흐르는 땀을 닦아요, 젊은이. 달의 사진을 찍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써야 했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높은 완성도로 게임의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만듦으로서 아이디어의 위험 요소를 제거하세요.

아, 그리고 그거 아시나요? 프로토파이와 함께라면 진짜 게임과 같은 기능을 가진 실제와 유사한 프로토타입을 코딩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와 주기적으로 게임 테스트를 하고, 피드백을 모으고, 반복적으로 게임 디자인을 개선하세요.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찾아내기 위해 끊임없이 몰입도, 잔존율, 만족도와 같은 지표를 지켜보세요.


몰입감 강조하기

좋은 게임은 마치 플로렌스 지방의 굴곡진 중세 거리와도 같습니다. 당신은 그곳에서 길을 잃어버리길 바랄 겁니다. 그러니 충만한 이야기 요소, 게임 역학과 시각적, 청각적 힌트로 몰입감 있고 감정적 호소력이 있는 게임을 디자인하세요. 플레이어가 그들의 모든 시간을 쏟도록 풍부하고 흡입력있는 세계를 만드세요. 명료한 게임 내 성장감과 성취감은 편리합니다.


균형 유지하기

어려움과 플레이어의 성장감 사이 균형을 잡음으로서, 도전 의식을 고취하되 좌절스럽지 않게 게임을 디자인하세요. 게임이 공정하며, 노력에 대한 보상를 줌으로서 플레이어가 도전을 극복할 때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세요.


최신 트랜드와 기술 체크하기

늘 트랜디하려면 최고에게서 배우세요. 게임 세상의 아인타인과 뉴턴을 공부하세요. 게임 디자인에 있어 세계를 강타하는 기술과 최신 트랜드를 주시하세요. 최신 플랫폼과 게임 엔진, 새로운 게임플레이 역학들 말입니다.

이런 조언들을 따름으로써, 디자이너는 모든 숙련도의 플레이어들에게 몰입감있고, 접근성이 좋으며 즐거운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의 UX 문제를 다루는 방법

시스템이 결함이 있다면 뭘 하시겠습니까? 게임 내 UX 문제를 맞닥뜨릴 때, UX 디자이너는 다음 단계들을 해야만 합니다.


1. 문제 정의: 첫번째로, 디자이너는 특정한 UX 문제와 그 근원을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플레이어로부터 피드백을 모으거나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찾는 사용성 테스트를 집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2. 잠재적인 해결책 평가: 문제가 확인되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인 해결책을 평가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탐색하거나, 최선의 방법을 찾아보거나, 디자인 팀의 다른 구성원들과 상담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3. 변경점 개발: 잠재적인 해결책을 평가하고 난 뒤에 디자이너는 UX 문제를 해결할 필수 변경점들을 개발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게임 역학, UI 요소 혹은 디자인 기능 수정이 포함됩니다.

4. 테스트와 개선: 일단 변경점이 개발되면, 디자이너는 UX 문제가 해결됬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게임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추가적인 게임 테스트 집행이나 플레이어로부터 피드백 수집을 포함합니다. 만약 다른 문제가 발견된다면, 디자이너는 필요한 만큼 디자인을 개선해야 합니다.

5. 관찰과 반복: 마지막으로 디자이너는 시간이 지나도 계속해서 게임의 UX를 관찰하고 필요에 따라 반복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플레이어 행동 분석, 몰입감 혹은 잔존율과 같은 지표 관찰, 혹은 지속적인 사용성 테스트 집행이 포함됩니다.


이를 수행함으로서 디자이너는 효과적으로 게임 내 UX 문제를 해결하고, 플레이어를 위해 더욱 몰입감 있고 재미있는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토파이와 함께 게임 UX 디자인의 위험 요소 제거하기

지금에 이르러 프로토타입 제작은 게임 UX디자인에 있어 필수적입니다. 빠르게 높은 완성도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것은 당신의 풍부하고 복잡한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빠르게 옮길 수 있고 매끄럽게 사용자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허락합니다. 프로토파이를 당신의 도구함에 집어넣으세요. 데모 버전을 지금 바로 요청하세요.

프로토타입을 만들 준비가 되었나요? 그렇다면 하이퍼 케쥬얼 게임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기를 배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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