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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Riot UX] 게임 그 이상

Weszt Hart, 2016년 10월 14일

by 추수아

오역, 의역 있습니다. 오역은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약 및 감상>

글쓴이의 5년간의 게임 UX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간략한 게임업계 내 UX디자인 소개.

게임 ui를 넘어 게임과 그 주변을 둘러싼 모든 경험(게임 핵심 경험-로그인부터 종료까지, 게임 바깥 경험-컴패니언 앱들)에 UX디자이너가 UX 디자인 방법론과 problem soving을 할 수 있음을 낙관적으로 시사.

2016년에 이미 과거엔 게임 디자이너가 맡았던 피쳐 디자인, 플로우, 인터렉션 정의 등이 UX 디자이너로 넘어갔음을 추측 가능.


리그 오브 레전드 UX 디자이너의 광범위한 세계 안으로

image (37).png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세계에서 UX가 고려하는 것들의 맛


5년 전만 해도 비디오 게임의 UX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웹과 모바일의 UX에 대한 것들은 많이 읽었지만 게임은 없었기 때문에, 그곳의 UX 작업이란 단지 게임 내 오버레이, 메뉴 화면, 약간의 유저 테스팅, 그리고 아마도 많은 웹사이트를 디자인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대부분의 디자인 작업은 캐릭터, 레벨 혹은 아트를 만들고 핵심 게임 플레이 메카닉을 생각해내는 것에 능숙한 게임 디자이너들이 해야만 했습니다. 당신도 알다시피 모든 멋진 것들 말입니다.

하지만 오년 전에 저는 바깥에서 들여다보고 있었습니다.

2011년도부터 게임 산업에 있었던 사람으로서 지금은 전혀 다른 세상을 봅니다. 다양하고 풍부한, UX 도전으로 가득찼지만 아직 UX디자이너는 부족한 세상 말입니다. UX 디자이너가 부족한 것은 게임에 그들을 위한 공간이 적다는 인식 때문이며, 저는 그것을 바꾸는 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이런 마음으로, UX 디자이너의 눈으로 계속 확장중인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세계를 당신에게 보여드리려 합니다.



약간의 맥락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리그 오브 레전드는 개인용 컴퓨터에서 플레이하는 온라인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다섯명으로 구성된 한 팀이 마찬가지로 다섯명으로 구성된 또다른 팀의 기지를 뺏으려 시도하는, “깃발 잡기” 입니다. 기본 생각은 단순할지라도 숙달이 어렵고 경쟁이 치열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팀에서 특정 역할을 이행하기 위해, 고유한 능력을 가진 캐릭터(”챔피언”)를 고릅니다. 컴퓨터가 조종하는 “미니언” 물결과 함께 각 팀은 전장을 가로질러 한 팀이 이길때까지 상대 팀의 플레이어, 미니언, 방어탑을 공격합니다. 게임은 실시간이며 보통 한 게임이 35~45분동안 진행됩니다.

그러나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은 더 큰 핵심 경험의 작은 부분일 뿐입니다.



핵심 경험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하기 위해 당신은 반드시 데스크탑 앱(”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만 합니다. 클라이언트는 게임을 설치하고, 계속 게임을 패치하고, 플레이어가 계속 리그 뉴스와 프로모션을 따라잡도록 돕습니다. 소셜 기능은 플레이어와 친구 및 클럽을 계속 연결하도록 합니다. 플레이어는 상점을 통해 게임 내 컨텐츠를 구매하고, 수집 도구로 그 구매를 관리합니다.

플레이어가 플레이하기로 결정하면 맵, 모드, 대기열 유형을 고릅니다. 특별한 모드(”여러 게임모드 돌리기”)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제공합니다. 숙련된 플레이어는 챔피온 중심의 드래프트 선택 과정이 포함된 굉장히 경쟁적인 모드(”랭크”)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친구들과 혹은 혼자 플레이를 할 수 있고, 매치메이킹 과정을 통해 비슷한 수준의 플레이어로 팀을 모을 수 있습니다.

게임 도중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현재 위치를 보여주는 지도, 스코어보드 및 다른 정보를 포함한 HUD(Head-Up Display; 전방표시장치)를 활용해 게속 정보를 확인합니다. 옵션 메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HUD, 소리 또는 기타 설정을 자기에게 맞춤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팅과 핑(플레이어가 맵에 만든 신호)는 팀 간 협동을 돕습니다.

게임이 끝나면 플레이어는 양 팀의 게임 후 통계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 매치 도중 나쁜 행동을 보였다면 그들을 신고할 수 있고, 훌륭한 팀 협동을 보여주었다면 그들을 “명예의 전당”에 올릴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선물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 전반적으로, 디자이너는 숙련도, 스포츠맨쉽, 팀워크처럼 많은 환경에서 생소할 수 있는 개념과 상당량의 난해한 지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 클라이언트에 있는 많은 기능들은 원래 있던 것은 아니었으나 시간이 지나며 더해지고 수정되었습니다. 어떤 것들은 지금까지도 지불하고 있는 기술과 디자인 부채를 낳으며 급하게 통합되었습니다. 운영체제와 굉장히 비슷한 살아있으며 숨쉬는 공간이기에, 언제고 다양한 팀이 이상적으로 함께 작동하는 완전히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아직도 풀어야 하는 어려운 문제들이 많은 복잡한 환경이지만, UX디자이너가 바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이기도 합니다.



동반자(Companion) 경험

게임 클라이언트 바깥에는 광범위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다란 사이트와 앱 생태계가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시입니다.

LeagueOfLegends.com : LoL의 기본 웹사이트이며 게임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입니다. 게임에 대한 정보, 뉴스 아카이빙, 연결망 내 많은 (그러나 모두는 아닌) 사이트 접속을 제공합니다.

LoLEsports.com : 리그 챔피온쉽 시리즈(LCS)와 E스포츠에 중점을 둔 곳입니다. 뉴스, 매치 요약, 플레이어와 팀 정보, 우리의 자체 스튜디오와 라이브 이벤트의 경기 방송, 많은 관련 웹사이트들의 접속을 제공합니다.

LoLFriends : 공식 리그 오브 레전드 모바일 앱입니다. 플레이어가 컴퓨터 앞에 없을 때에도 그들의 LoL 친구들과 연결되도록 돕습니다.

Tribunal : 커뮤니티 자체 규제 도구입니다. 플레이어가 여러 번 신고당했을 때, 자격이 있는 플레이어가 그들의 사례를 검토하고 처벌이나 사면 여부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Riot Games Merch : 실물 굿즈의 온라인 판매처 입니다.

이에 더해 플레이어 지원, 서버 상태, 단기 이벤트, 대학 프로그램, 시청 파티 등 수없이 많은 작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소개하기 위해, 우리가 만드는 것들을 보강하는 회사 외부 서비스 (3rd party service)를 종종 고려해야 할지라도 제했습니다.

이 모든 웹사이트들의 엄청난 숫자와 다양한 필요성 때문에, 새로 만들고, 연결하며, 유지하는 것은 큰 도전입니다만 이는 대부분의 UX 디자이너들이 익숙해져야만 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E스포츠의 경기 관전 경험은(라이브 방송, 웹, TV) 익숙한 영역은 아니겠지만, 다시 말하자면, UX 디자이너가 기여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나요?

Amazon.com은 원래 온라인 서점이었지만 지금은 놀랍도록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며 심지어 그들만의 실물 기기도 판매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생태계도 비슷한 방식으로 진화해왔으며, 가끔 비슷하게 큰 문제들도 발생했습니다. 리그가 자라나면서 전반적인 경험을 확장하고 개선하기 위해 놀랍도록 많은 기능, 서비스,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이쯤 되면, 게임 그 자체는 중요할지라도 전체의 작은 부분일 뿐입니다.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될 겁니다.

비디오 게임은 언제나 기술의 최첨단이었으며, 앞으로도 기대와 도전은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E커머스에서 E스포츠, 광대역 제한에서 텔레비전 방송까지 게임 업계에서 UX디자이너가 해결할 크고 작은 맛있는 문제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더해 UX디자이너는 게임으로부터 멀티플랫폼(PC, 모바일, 콘솔 등)에서의 몰입도 높고 매력적인 소통 경험 만드는 법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UX가 이제 막 시작되고 있는 곳들은 게임 디자이너가 몇십년 넘게 있었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임 디자인과 UX는 공통점이 많으며 서로를 가르쳐줄 수 있습니다.

5년동안 내부에서 일하며 UX디자이너가 광범위한 기술과 디자인 방법론을 온라인 비디오 게임의 풍부한 세계로 가져올 수 있는 수많은 기회가 있음을 봤습니다. 그 다음 5년은 더 많은 기회와 더 복잡한 도전이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면, 게임 업계를 가까이 들여다보길 추천합니다. 우리는 당신을 정말 필요합니다. 이곳에는 일할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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