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SH Jun 15. 2021

M/M이 뭔가요?

초콜릿은 아닌 거 같은데..

안녕하세요. 한리선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공수m/m 형태로 제시 부탁드립니다. 

보내주신 자료를 바탕으로 담당자가 f/u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공수


공격과 수비는 아니다. 사전적 의미는 '일정한 작업에 필요한 인원수를 노동 시간 또는 노동일로 나타낸 수치. 이를 토대로 표준 노무비를 산출하여 원가 관리의 참고 자료로 이용한다'라고 되어있다. 


즉, 그 일을 하는데 사람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물어보는 말이다. 

그럼 대답은 뭐라고 해야 할까. '3명이 필요합니다.'로 하면 될까? 

아니다. 공수는 m/m로 표현한다. 


2. m/m 란?


man/month의 줄임말로 '맨먼스'라고 읽는다. 1m/m는 한 사람이 한 달간 일해야 하는 분량/범위라는 기준이다. 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인력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표현하기 위한 용어다. 프로젝트의 범위, 기간과 비용 파악을 위해 주로 사용된다. m/m를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5명 * 2개월 = 10m/m

2명 * 5개월 = 10m/m


같은 10m/m 다. 따라서 m/m를 제시할 때는 꼭 기간도 같이 제시를 해야 한다.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여러 명이 투입해서 빨리 끝날 수 있는 업무가 있고, 여러 명이 투입될 필요는 없으나 기간이 길게 필요한 프로젝트도 있다. 


※ 심화편
0.5m/m는 뭔가요? 사람을 나눌 수도 없는데..
0.5m/m는 1명이 1/2개월 일할 범위인 경우에도 쓰이지만, 보통 이런 경우보다는 1명이 그 일만 전담하지 않고 다른 일과 병행하여 1개월간 절반 정도의 시간, 즉 하루에 3~4시간 정도씩 한 달간을 일해야 한다는 표현으로 주로 쓰인다.
극단적으로는 0.1m/m 씩 5명이 투입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 응용편 
맨위크(m/w, man/week), 맨데이(m/d, man/day), 맨아워(m/h, man/hour)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주 52시간제가 도입되면서 최근에는 맨아워를 활용하는 곳도 있다.


최종적으로 이 m/m 을 기준으로 비용으로 산출한다. 1m/m 당 비용은 한국 SW산업협회에서 매년 기준을 공지하니 2021년 적용 SW기술자 평균임금을 참고하면 된다.


3. f/u 란?


follow up의 줄임말이다.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면밀히 추적하거나 조사하다', 스포츠에서는 '공을 가지고 있는 선수의 뒤를 따라가는 것' 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직장생활에서 역시 비슷하다. '담당자가 f/u 하겠습니다.' 하면 '담당자가 그 업무를 챙기도록 하겠다'는 의미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