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SH Jun 22. 2021

PM, PO는 어떻게 다른 건가요?

같은 P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아닙니다.

IT 관련 업종에 있다 보면 본인의 포지션을 PM이나 PO로 소개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채용 공고에서도 많이 보이는 PM, PO에 대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까 한다.


1. PM


Project Manager의 줄임말이다. Project의 사전적 정의는 '일정한 기간 안에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 묶음'이며, Manager의 사전적 정의는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등의 일정을 관리하고, 그와 관련된 업무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다.


IT에서 쓰이는 용어로 재해석하면 '일정 기간' 동안 수행하는 업무를 '관리'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프로젝트의 3요소는 '일정', '비용', '인력'이다. 즉, 정확하게는 프로젝트에서 '일정', '비용', '인력'을 관리하는 의미이지만 현업에서는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단발성 프로젝트가 많은 SI나 웹에이전시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다.


2. PO


Product Owner의 줄임말이다. Product의 사전적 정의는 '자연이나 인공의 공정에 의해서 생산된 물건이나 사물'이며 Owner의 사전적 정의는 '주인, 소유자'를 의미한다. 즉 PO(Product Owner)는 '제품''총괄'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에게 쓰인다.


PM과는 다르게 과거에는 잘 쓰이지 않던 용어인데, 요즘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많이 쓰는 용어다. 소프트웨어처럼 디지털 형태의 제품도 하나의 제품으로 보고, 앱이 활성화되면서 앱을 하나의 '제품'으로 보는 관점에서 파생된 용어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어떻게 다른지 정리하면,

 

PM은 '관리'의 속성이 강한 반면 PO는 '총괄 또는 리더'의 속성이 강하다.

PM은 '한시적'인 특성을 띠지만, PO는 '기간적 제한이 없는 지속성'을 가진 의미다.

PM은 주체가 '프로젝트'지만, PO는 주체가 '제품'이다.


※ 심화편
그럼 PMO는 뭔가요?
PMO는 Project Management Office의 줄임말이다. 즉 사람이 아니라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조직'을 의미하는 말로 쓰인다. 간혹 단위별 프로젝트의 PM 집합소 같은 개념으로도 쓰인다.
※ 심화편 2
그럼 PL은요?
PL은 Project Leader의 줄임말이다. 하나의 프로젝트는 다양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IT 프로젝트의 경우 크게 서비스 기획, UX/UI 디자인, 개발과 같은 기능적 영역으로 나뉘는데, 각 기능적 리더를 기획 PL, 디자인 PL, 개발 PL이라고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