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륫힌료르 Feb 21. 2020

물통 가는 '작은 거인'

좋은 리더란 어떤 사람인가?

최근에 회사에서 다소 충격적이고 신선한 광경을 목격했다. 이렇게 말하면 큰일이라도 났나 싶겠지만 그런 건 아니고, 다만 3년차인 내가 여태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장면이다.

그건 바로, 부서장님께서 탕비실 정수기 물통을 번쩍 들어올려 갈고 계신 모습.

희한하다. 특별할 것 없는 모습이 왜 그리 신선했을까? 그 뒷모습을 보는데 내 안에서 정체 모를 울림이 느껴졌다. 물통을 들어올리는 중년의 왜소한 체구가, 그 순간만큼은 세상에서 가장 큰 거인처럼 느껴졌다.




2년 넘는 시간 동안 나는 네 분의 부서장님을 만났다. 대체로 무난한 분들이셨지만 갓 들어온 신입에게 '부서장'이라는 직책을 가진 그 분들은 범접할 수 없는 누군가였다. 모두가 부지런히 부서장님의 눈치를 살피며 일사불란하게 움직였기 때문이다. 그 분들의 말 한 마디면 몇 주 동안 열심히 검토한 안건들도 손바닥 뒤집듯 엎어지기 일쑤였다.

신입 때 나는 부서장님이 좋아하시는 음료를 항상 냉장고에 채워둬야 했다. 보고 한 번 드릴라치면 결재판에 서류를 예쁘게 끼운 뒤, 이런저런 눈치를 보고나서야 결재를 받을 수 있었다. 나 같은 주임 나부랭이에게 부서장은 그렇게나 대단한 인물이었다.

그런데 그런 부서장님께서 직접 탕비실 물통을 갈고 계신 거다. 까마득한 후배들이 바로 옆에 있는데도.




얼마 전 두 번째 부서로 옮기면서 지금의 부서장님을 만났다. 나의 네 번째 부서장님이다. 이전 부서에서 업무상 통화를 했을 때 처음 대화를 나눠봤다. 심한 전라도 사투리와 화난 듯한 목소리. 당시 신입이던 나는 주눅이 들었다. 그래, 솔직히 첫인상은 안 좋으셨다.

그러던 중 최근 팀간 업무조정으로 서무를 내가 맡게 됐다. 전통적으로 서무는 막내들이 하는 업무다. 내 밑으로 후배가 두 명이나 있지만 어쩌다보니 그렇게 됐다. 서무를 뗀 지 이미 오래된 상태라 기분이 썩 유쾌하진 않던 차에, 부서장님이 나를 부르셨다.

"OO씨. 서무 하고 있제잉?"


"예 그렇습니다."


"나도 막내 생활을 오래 해서 서무는 허벌나게 해봤네. 근데 내가 회사를 이만치 다녀보니까 작은 일을 잘해야 큰 일도 잘하겠더라고. 서무 하면 부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알 수 있어. 우리 부서 살림을 자네가 하는 거다 생각하고 이번 기회에 제대로 한 번 성장해봄세."

누군가 알아주길 바라고 일하는 건 아니지만 아무도 몰라주면 서러운 법이다. 섭섭해지려던 찰나 부서장님의 격려 한 마디는 꽤나 큰 힘이 됐다. '고생하는 거 내 다 안다, 사소해보이지만 지금 당신이 하는 일도 의미 있는 일이다'라는 메시지였다. 신기하게도 그 뒤로는 서무를 하면서도 그 일이 하찮다고 느껴지지 않았다.


그리고 또 하나, 간만에 부서 간식을 먹던 날의 일이다. 오늘의 메뉴 햄버거가 도착했는데 당시 부서장님은 하루종일 회의 중이셨다. 우리는 부서장님 몫을 보관했다가 회의가 끝나고 전달드렸다. 그랬더니 하시는 말씀,

"나만 주는거야? 부서 직원들 다 먹었나? 안 먹었으면 직원들을 줘야지."


"저희는 다 먹었습니다."


"그래? 잘됐다. 이걸로 저녁 해결해부러야겠네."


짧은 대화였지만 소소한 것에서부터 직원들을 먼저 생각하시는 모습이 참 인상 깊었다.

그 외에도 우리 부서장님은 작은 일에도 "고생했네"라며 항상 직원들을 격려하신다. 메모장 하나 덜렁 들고 가도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해주신다. 휴일근무 때면 직원들보다 더 일찍 출근하고 더 늦게 퇴근하신다. 물통 가는 모습처럼, 이토록 자연스러운 일상 속에서 직원들을 얼마나 생각해주시는지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나의 부서장님은 내가 여태 '부서장' 하면 떠올렸던 관료제 속 상사의 이미지를 깨주신 분이다.




좋은 리더란 어떤 사람일까?
수많은 리더십 이론을 공부했지만 회사생활하며 몸소 깨닫는 편이 더 효과적인 것 같다.

아랫사람의 고충을 이해하고 격려해주는,
작은 일에도 의미를 부여해주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섬세하게 챙겨주는,
누구보다 책임감 있게 앞장 서서 고생하는 사람.

사람은 첫인상으로 판단하면 안 된다고 했던가? 두 달쯤 함께해보니 목소리는 원래 크신 거였다. 전라도 사투리도 자꾸 들으니 구수하다. 작은 체구에서 강력한 에너지를 뿜어내시는 탓에 직원들도 기운이 솟는다.


나는 좋은 리더를 만난 것이 틀림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쩌다 어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