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young Aug 22. 2022

세상이 필요로 하는, 우리만의 '키 메시지'를 찾아서

스몰 브랜드의 퍼스널 브랜딩과 아이디어 보드 제작기

스스로 설계하고 선택한 것이라면 어떤 삶이든 훌륭할 수 있다.


유시민, '어떻게 살 것인가' 책에서 이 문구를 적게 된 그때와 지금이 약간 다르다면, 지금의 나는 혼자만 훌륭하게 끝나고 싶지는 않다. 모두가 필요로 하는 일을 찾아 다 같이 즐겁게, 훌륭하게 해내고 싶다.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 헤매기 전, 우리가 헤매게 될 바운더리를 잡아줄 키 메시지를 정하기로 했다. 우선 각자가 중요시 여기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첫 번째, 나는 '나'라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 예를 들면 이런 식. 누군가가 나에게 좋은 말, 칭찬을 해준다고 가정하자. 그럼 나의 사고는 이렇게 흘러간다. '저 사람 나한테 뭘 원하는 거지, 무슨 꿍꿍이가 있나', 여기서 더 삐뚤어지면 이런 생각까지 간다. '잘하고 말고를 왜 당신이 판단해 주는 거지'... 적고 나니까 너무 못나 보이는데, 여기에 한 가지 장치가 딱 들어가면 칭찬 한마디에 까무러치게 행복해한다. 바로 내가 잘했다고 느낀 다음이어야 한다는 것. 나는 스스로가 느끼고, 생각하는 걸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당연함 난 최고니까


대관은 신뢰와 믿음이 중요한 사람이다. 특히 남이 바라보는 시선에 예민한 사람이다. 대관의 꿈은 코엑스 한 홀을 빌려 자신의 강연을 여는 것이다. 그의 꿈은 꽤 구체적이다. 우선 많은 사람들이 그 홀에서 웅성웅성 자신을 기다리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한줄기 빛이 들어오며 문이 열린다. 드디어 본인이 등장함과 동시에 사람들이 기립 손뼉을 친다(김대관 님 오셨습니다 후!!! - 본인이 알려준 대사) 본인은 이에 화답으로 손을 흔들며 강연 무대로 올라선다... 대관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남이 인정해 주는 명예가 중요한 사람이다. 따라서 지금의 과정이 잘 기록되어야 한다며 기록에 중요성을 일깨우는 팀원이기도 하다. 누군가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팀원 중 가장 많은 자기 계발을 하고 있다.

나도 함께 기립 박수 쳐줄게 대관...


무진은 흘러갈 수 있는 자유를 중요시 여긴다. 나로 사는 것에는 필요한 게 없을수록 좋다고 생각한다는 건 그만큼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 같기도 하다. 무엇보다 자유를 좋아한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은 그가 모순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항상 무언가 좋아하는 걸 이야기할 때 이런 식이다. 설명할 수 없지만 본인에 대한 색은 뚜렷했으면 좋겠고, 틀 안에서 가장 자유롭고 싶어 한다. 그에게 자유는 자신감을 표현하는 방법인 것 같다. 자신이 없다면 오히려 틀 안의 안정감을 좋아하기 마련일 테니까. 셋 중에서 가장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있음이 느껴지고, 그만큼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에 대해서도 열정적이다.

행복만 해라...


우리 셋이 중요시 여기는 건 '주체성', '자기 계발과 성장',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이었다. 

이키가이를 시작으로 많은 기록과 주고받은 이미지, 수차례의 대화들 끝에 드디어 운명과 같은 메시지를 처음 만난 날은 무진이 사무실 근처 카페 콤마에서 새 브랜드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고 싶다며 호출했던 때다. 무진은 자신이 먼저 읽은 여러 책을 소개해 주기 시작했다. 


책들은 리추얼과 스몰 브랜드에 관련한 내용이었다.

리추얼 (저자: 메이슨 커리)

프랜차이즈를 이기는 스몰 브랜드의 힘 (저자 : 박요철)


그리고 숨겨온 파일을 착! 펼치더니 자신의 생각을 적은 보드를 보여주었다.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가지고 '리추얼'이라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카테고리에서 돈을 벌어보자는 이야기였다. 아, 좋은 생각이다. 왜 나는 이제껏 이렇게 생각해 보지 못했을까!

스윽 펴더니 본격적인 영업 시작

무진은 자기도 하나씩 리추얼을 해나 가보려고 한다며, 나에게도 하나씩 해보길 권했다. 대관은 이미 밑미부터 러닝, 문토, 마케팅 모임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리추얼을 제일 잘 실행하고 있었고, 나는 어떤 리추얼을 하고 있었는지 앞으로 더 깊게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리추얼 프로덕트

그렇게 우리가 가장 처음 시도할 소중한 키 메시지가 생겼다.




모아는 디자인 기반으로 제조업에 뛰어든 밀레니얼 세대 디자이너 팀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리추얼 프로덕트'에 대한 모아의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아래부터 대관, 소영, 무진


모아가 궁금하다면 방문해보세요 :-)

www.mobile-island.com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이란 무엇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