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븐 Jan 03. 2023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시작 전에 꼭 알아야 할 마케팅 기본 용어

용어를 알면

능률이 올라갑니다.


용어는 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체득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의를 미리 알고가면 더 수월할 거예요. CPM, CPC, CTR, CVR 등의 지표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CPM 1만원, CPC 1천원일 때 CTR은?


서로의 관계를 잘 알고 있으면 계산기에 두드리지 않아도 머릿 속에서 빠르게 계산이 진행됩니다. 그러면 러프하게 광고 성과를 파악하기에도 더 유용하겠죠.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기본 용어

Impression (노출)

노출은 '광고가 유저에게 노출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한 명의 유저가 중복해서 본 것까지 카운팅하죠.


Reach (도달)

도달은 '광고를 본 유저의 수'를 의미합니다. 노출과는 달리 개개인의 수를 특정하고 있기 때문에 중복값이 없습니다.


Click (클릭)

클릭은 말 그대로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Conversion (전환)

전환은 '목표에 대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목표가 클릭일 경우 클릭이 전환이 될 수도 있고, 구매일 경우 구매가 전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앱설치의 경우에는 앱설치가, 회원가입이 목표라면 회원가입이 전환이 되겠죠.


CTR (Click-Through Rate, 클릭률)

CTR은 '클릭/노출*100'을 의미합니다. 광고의 반응도를 파악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지표입니다. 당연히 높을수록 좋습니다.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CVR은 '전환/클릭*100'을 의미합니다. 광고를 클릭한 유저 중에서 몇 퍼센트가 구매/회원가입 등 목표한 전환까지 이루어지는 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광고를 설계하는 데 필수적으로 보아야 하는 지표입니다.


CPC (Cost Per Click)

CPC는 '클릭 당 비용'입니다. 광고 한 번을 클릭할 때 발생하는 비용이죠. 디스플레이 광고는 '노출'에 따라 과금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100번 노출 시켰을 때 1,000원이 발생했다고 가정해볼게요. 광고에 노출된 100명 중 1명이 광고를 클릭하게 된다면 CPC는 1,000원이 됩니다. 10명이 클릭하게 된다면 CPC는 100원이 되겠죠.


CPA (Cost Per Action)

CPA는 '전환 당 비용'입니다. 광고 노출에 10만원을 썼고, 그 중 2명이 전환까지 도달했다면 CPA는 얼마일까요? 5만원이겠죠. (10만원/2)


AOV (Average Order Value)

AOV는 '1건의 주문 당 평균 가격'을 의미합니다. 주로 '객단가'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AOV가 낮은 제품의 경우에는 아무리 많이 팔아도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AOV가 높은 고가의 가전제품의 경우에는 1-2개만 팔려도 광고 성과가 크게 오르죠. 물론 원가와 그 외 요인들을 모두 감안한다면 다른 상황도 발생할 겁니다. 이렇듯 자사 비즈니스의 AOV를 파악하는 일은 아주 중요합니다.


CPM (Cost Per 1,000 Impressions)

CPM은 '1000회 노출 당 비용'입니다.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노출 당 과금 형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CPM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타겟 연령과 성별, 그리고 구매력이 높은지 낮은지에 따라서 노출 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죠.



마케팅

기본 용어

고객 구매 여정(Customer Decision Journey)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발견하고, 탐색하고, 구매까지 이르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고객 구매 여정에 자사의 브랜드가 어떤 식으로 유저에게 대화를 건네야 하는지를 항상 고려하고 퍼포먼스 마케팅을 집행해야 합니다. 자사의 브랜드를 아예 모르는 유저와 이미 브랜드를 구매 고려 대상에 포함시킨 유저에게 건네는 메시지는 분명히 달라야 할 겁니다.


Funnel (판매 깔때기)

고객을 앱이나 웹사이트로 '유입'시켜, 최종적으로 '구매'하도록 만드는 모델입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다음 단계로 넘어갈수록 이용자 수가 줄어드는데요. 이 모양이 깔때기(funnel)와 유사해 퍼널이라는 이름이 붙었죠. 고객구매여정(CDJ) 별로 각기 다른 전략을 구상해야 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입니다. 

Media (매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 네이버, 구글 등 우리가 광고할 수 있는 지면(인벤토리)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 회사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미디어믹스는 말 그대로 여러개의 회사에 돈을 지불하고 광고 인벤토리를 조합해내는 것을 뜻합니다.


인벤토리(Inventory)

매체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인벤토리는 노출량, 혹은 기간으로 판매될 수 있습니다. 노출량으로 판매되는 대표적인 인벤토리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피드 영역입니다. 기간으로 판매되는 대표적인 인벤토리는 네이버 타임보드입니다.


UTM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유저들이 어떤 경로(검색, 이메일, 광고 등)로 접속했는지를 알려주는 파라미터 코드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유입 유저 수 뿐만 아니라 전환 성과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미디어를 믹스하고 있는 비즈니스의 채널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필수적으로 빌드 되어야 합니다.


De-Targeting (디타겟팅)

말 그대로 타겟팅에서 제외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20대 여성을 광고 타겟에서 제외하고 싶을 때 "20대 여성을 디타겟팅 합니다"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용어

이모저모


Sessions (세션)  

세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활동을 시작한 시점부터 종료하는 시점까지의 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사용자의 모든 활동(페이지 뷰, 이벤트 클릭, 트랜잭션 등)이 하나의 세션으로 집계됩니다.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활동이 없다가 다시 활동을 시작하면,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Page Views (페이지 뷰)  

페이지 뷰는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새로 고침될 때마다 발생하는 방문입니다. 사용자가 한 세션 동안 여러 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으므로, 페이지 뷰 수는 세션 수보다 많을 수 있습니다.


Users (사용자)  

사용자는 웹사이트나 앱을 방문하는 개인을 말합니다. 웹 분석 도구는 보통 쿠키나 로그인 정보를 사용하여 유일한 사용자를 식별합니다. 하나의 사용자가 여러 세션을 가질 수 있으며, 여러 기기나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Unique Pageviews (유일 페이지 뷰)  

유일 페이지 뷰는 세션 동안 동일한 사용자에 의해 한 페이지가 몇 번 방문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는 페이지 뷰와 다르게, 동일한 사용자에 의한 여러 페이지 뷰를 하나로 집계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