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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161km/L" 럭셔리 SUV 시장에 도전장

화웨이 신형 Aito M9

by 구름을 달리다

중국 공업정보화부(MIIT)가 지난 19일 공개한 화웨이의 신형 Aito M9가 럭셔리 SUV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기존 모델의 디자인 정체성을 계승하면서도 자율주행 기술에서 한 단계 도약한 면모가 돋보인다.

신형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전면·후면·측면에 총 4개의 라이다를 장착한 점이다. 이는 화웨이의 최신 자율주행 시스템인 'Qiankun ADS 4.0'을 지원하기 위한 포석으로, 고급 주행보조 기능이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차체 사이즈는 당당하다. 전장 5,230㎜, 전폭 1,999㎜, 전고 1,800㎜, 휠베이스 3,110㎜의 넉넉한 크기로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접근각 18°와 이탈각 20°를 갖춰 도심형 SUV지만 가벼운 오프로드도 소화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타이어는 21인치(265/45R21·285/45R21)와 22인치(265/40R22·285/40R22) 두 가지 옵션으로 선택 폭을 넓혔다.

동력계는 전기차(EV)와 증강형 하이브리드(EREV) 두 가지로 운영된다. EV 모델은 세 가지 공차중량(2610·2655·2680㎏)으로 출시되며, 화웨이 듀얼 모터 시스템(전륜 160㎾·후륜 230㎾)과 CATL 삼원리튬 배터리 조합으로 최대 1500㎏의 견인력을 발휘한다.

EREV 모델은 세 가지 공차중량(2650·2690·2715㎏)에 115㎾(154마력) 엔진(HG15T)을 발전기로 활용해 전륜 165㎾(221마력), 후륜 200㎾(268마력) 전기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이다. 이 역시 최대 1500㎏의 견인 능력을 제공하며, 배터리는 EV 모델과 동일한 CATL 삼원리튬 배터리를 채택했다. 연비는 WLTC 기준 0.62L/100㎞(약 161㎞/L) 또는 0.64L/100㎞(약 156㎞/L) 중 선택 가능하다.

중국 자동차 업계에서는 신형 Aito M9가 라이다 기반 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무기로 삼아 중국 내 고급 SUV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테슬라, 벤츠, BMW 등 기존 럭셔리 브랜드와의 경쟁 구도 속에서 화웨이의 기술력이 어떤 경쟁력을 보여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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