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르 Dec 30. 2022

가장 중요한 찰나에 빛을 발하는 기본기

기본, 또 기본. 겸손한 마음 가짐.


2022년의 마지막 날을 앞두고 있다.

이직을 준비하며 올해 참 많은 시험을 준비하고 또 응시했는데

오늘은 그 1년을 마무리하며 되돌아보기에 참 적절한 날인 것 같다.






월드컵에 진심인 나라, 대한민국.

나 역시 평소엔 축구에 큰 관심도 없으면서 월드컵 조별리그와 16강전은 모두 빼놓지 않고 챙겨보았다.

자연스레 선수들에게 눈길이 가는 건 당연지사.

그 중에서도 내게 가장 인상 깊었던 건

손흥민 선수의 아버지, 손웅정 씨가

입이 닳도록 ‘기본기’에 대해 강조한 부분이었다.





손웅정 씨의 저서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하루종일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은 하루였다.


‘나는 기본을 다 했는가’

‘나는 기본이 준비된 사람인가’

‘나는 여태 좀 자만하며 겉으로 보이는 것에 더 집중하지 않았는가’



이런 생각이 후두부를 스쳐 지나갈 때면

대부분 그에 대한 대답은 긍정이다.

정말 부인하고 싶고, 여러 핑계를 늘어놓고 싶지만

꾹 삼키고 인정해야한다.

나는 오늘 그 자리에서 준비가 덜 된 사람이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을 결정하는 순간을 떠올리면

그는 대부분 아주 잠깐의 찰나다.

그 찰나에 내가 얼마나 당혹스럽고, 갑작스럽고, 여유가 없는지 여부는 세상에게 중요하지 않다.

그 찰나에 빛을 발하는 건 결국 보이지 않던 시간 동안 쌓아올린 기본기, 진짜 실력이다.





운동 선수들은 대개 경기 전 본인만의 루틴이 있고,

징크스도 다양하게 가지고 있다고 한다.

나는 비록 운동을 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어쨌든 일을 할 때 목소리와 표정, 몸짓과 자세 등 몸을 쓰기에

경험이 쌓이면 쌓일수록 이 운동 선수들의 마음을 조금은 이해할 것도 같다.



당일에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어야 한다는 압박은

생각보다 큰 스트레스를 준다.

단순히 나의 기분이 좋아야 하는 수준이 아니다.

피부 상태와 붓기, 의상에 어울릴 수 있는 몸상태(다이어트), 잠기지 않은 목소리, 빠뜨리는 물건이 없게끔 곤두세운 신경, 그외 여러가지 내가 조율할 수 없는 환경적인 조건까지.


모든 것들이 아귀가 맞는 퍼즐처럼 딱 들어맞게 찰나를 빚어내야 어느날 반짝 등장하는 ‘혜성’이 될 수 있다.


그 혜성이 얼마나 많은 행운과

반복 루틴으로 쌓아 올린 기본기와

예민한 집중력으로 똘똘 뭉쳐 등장했는지를

사람들은 잘 알아차리지 못하겠지만.






다시 돌아와 올해를 되짚어본다.

나는 이번 1년간 꽤 자주 찾아온 그 중요한 찰나에

꼭 하나씩이 어긋나곤 했다.

처음엔 상황을 탓했다. 또 부족한 경험을 탓했다.

‘다음 번엔 이 실패를 양분 삼아 더 나아질거야.’

끈질기게 믿었다.


하지만 이제 와서 보니 그렇게 믿고

다음을 기다리기만 해선 안됐던 것 같다.


아무리 지치고 힘이 들어도, 우울하고 좌절하게 될 때도

나는 내 루틴을 지킴으로써 나를 버텨낼 수 있다.


그리고 그 우직함이 쌓여 진정한 다음 기회의 찰나를 잡을 수 있는 거겠지.





오늘부터 앞으로 2023년은 보다 더 겸손한 마음으로 매사에 임하자고 다짐한다.


‘아니 진짜 이 정도면 잘 한 거 아니야?‘

‘진짜 대체 얼마나 더 해야해?‘

나 자신에게 반기가 들고 싶을 때면 되새겨야지.

손흥민도 기본기를 7년 연습했다.




화려함에 익숙해지지 말고 늘 기본에 충실하자.

겸손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세상을 대하자.

내일의 나, 또 그 다음 내일의 나. 화이팅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쓸모를 결정하는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