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젠스넷 Jun 13. 2024

[서평] 마흔의 시간, 저자 이수진

ㅐ제목 : 마흔의 시간
저자 : 이 수진
출판사 :  원앤원북스
출간일 : 2024.5.14


나이답게 말고 나답게 살자]라는 문구가 이 책의 모든 것을 표현해 준다고 해도 맞겠다.

마흔의 고민, 마흔의 방향, 마흔의 성장이라는 문구가 왜 이렇게 와닿는 건지..

내 젊은 시절에 줄 곧 붙어 있었던 수식어들이 마흔이 되어서도 어색하지 않을 줄을 미처 생각도 못했다.



내 마흔이, 다른 마흔과도 공감이 되는 이유, 바로 이 책에서 위로를 받았다고나 할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아내로서 , 엄마로서, 딸로서, 며느리로서의

역할에 충실한 삶 속에서 누구나 한 번 이상은 느끼고 생각했던 것들을

저자를 통해서 대리만족하듯  토해냈다.


각 역할에 따라 생각과 고민 그리고 온전히 나를 위한 갈망을 똑같이 느끼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나만 그런 게 아니구나라는 위로를 받았다.



'나만 그런 게 아니었구나.'


저자는 순차적으로 마흔의 성장을 이야기하고 있다.

엄마로서 충실해야 하는 이유와 육아의 고민의 흔적,  주부, 워킹맘으로서의 남들 다 겪는 고충.

그렇기에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나 자신을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었다.




특별하지 않은 누구나 비슷한 일상 속에서

저자는, 마흔을 마주했던, 마주할 이들에게 등을 토닥이며, '나 자신'을 찾아가는 방법을

하나하나 열거하며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도 경험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메시지는 같은 마흔을 함께 달리는 사람으로서 희망을 심게 해주고 있었다.




삶의 긴 흐름에서 본다면
지금은 내 삶의 한 시절일 뿐이라는 걸 기억해야 한다.
힘들면 힘든 대로 행복하면 행복한 대로
내가 두발 딛고 서 있는 이곳에서도망치지 않고
계속해서 나아간다면 어느 날 반드시 끝에 닿을 것이다.
60p




잊지 말 것, 내가 선택한 삶이다.
기억할 것, 행복한 엄마가 행복한 아이를 키운다.
실행할 것, 어설픈 완벽주의를 버려라.
98p




새벽루틴과 리추얼의 목표는
내가 행복해지는 시간을
온전히 누리는 것이다.
159p





꿈꾸는 미래는 '언젠가'라는 단어 속에는 절대 존재하지 않는다.
오늘은 어제의 꿈이고,
내일은 오늘의 꿈이다.
오늘 쏟은 땀과 노력이 쌓여
내일이 만들어지니
꿈은 이미 오늘 내 곁에서
진행 중이다.
209p


✏️ 나의 창조 가치는 무엇일까?


책의 후반에 던져진 물음에 책 읽어나감을 잠시 멈추게 했다.

마흔에 나를 마주하며, 새로운 나를 찾기 위해, 어릴 적 꿈과는 또 다른 내 가치를 찾아갈 꿈은 무얼까..


이 책을 읽고 나면, 마음속에 밑에 있었던 뜨거운 무언가를 끌어올리게 한다.

동기 부여 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같은 나이대, 같은 여자로서 나도 날 위해 해볼 만한 용기를 주게 한다.


나를 찾아가는 여정을 시작하게 한다.


동기부여, 위로, 길잡이, 응원 그리고  할 수 있게 하는 힘을 주는 책.

마흔이 아니더라도, 일상의 변화를 찾고 싶은 분들에게도 선배의 조언 같은 책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평] 시간의 바깥에도 봄은 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