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벼랑 끝에서 당신을 구해줄 1% 마법의 기술>
“현재 좌절하고 있다면, 눈에 보이지 않고, 귀가 들리지 않고, 말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했으며, 책을 써서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준 헬렌 켈러 Helen Keller를 생각하라.” -하버드 대학 격언
우리 인생의 주된 목적은 행복에 다다르는 것이다. 그런데 행복과 같은 우리가 가장 추구하는 긍정적 감정에 이르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은 부정적 감정이다. 우리가 성공을 위해 해야 할 일은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는 것이다. 인류의 최대 적은 결국 모든 종류의 부정적 감정이란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지금 가지 밝혀진 부정적 감정들은 그 종류만 해도 오십여 가지 이상이나 된다. 사람들이 부정적 감정들을 잘 대처하게끔 도와주는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심리학자, 심리치료사, 심리분석가와 같은 사람들이다. 현재 부정적 감정들이 우리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좀먹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이들의 도움이 종종 필요한 경우가 있다.
부정적 감정들에는 대표적으로 시기 질투, 분노, 두려움, 의심, 타인의 말과 생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감정 등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 모든 감정이 결국엔 하나의 감정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바로 무언가에 대한 비난이라고 할 수 있다.
엘리너 루스벨트 Eleanor Roosevelt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동의 없이 그 누구도 당신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이 당신의 행동을 비난할 때, 그 사람은 원거리에서 당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것과 같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열등하고 별 볼일 없고 화내는 존재로 만드는 것을 절대 허락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좋은 방법이 있다. 당신 인생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당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책임을 100% 온전히 받아들여라. 책임을 온전히 받아들일 때, 당신은 삶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다. 그리하여 부정적인 상황의 피해자가 되기보다는 오히려 상황을 자유롭게 통제하는 승리자가 되어서 당신의 인생을 멋지게 주도하라. 그러면 모든 부정적 감정이 사라지고, 삶의 질을 높아질 것이다. 더불어 당신의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해줄 긍정적인 감정들만 남도록 마음을 잘 다듬어야 한다.
진정한 자유는 스스로를 제어하는 데에서 나온다. 그래서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진정한 자유를 누린다고 볼 수 없다. 자기통제가 인생의 주인이 되는 첫걸음이다.
스탠퍼드대학 심리학과의 월터 미셸(Walter Mischel) 교수는 4살짜리 어린이를 대상으로 흥미로운 사회 실험을 진행했다. 유치원생 아이들을 마시멜로가 있는 방에 두고서 15분 동안 먹지 않고 기다리면 마시멜로 하나를 더 주기로 했다. 즉, 어른이 돌아올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리면 마시멜로 두 개를 받을 수 있고, 지금 당장 마시멜로를 먹기를 원한다면 한 개만 먹을 수 있게 하는 실험이었다.
아이들 가운데 일부는 어른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며 참을성을 지켰다. 그러나 충동적인 아이들은 어른이 나가자마자 마시멜로 하나를 불쑥 꺼내 먹었다. 그로부터 십 수년이 흐르고 아이들이 청소년이 되었을 때 다시 조사해보았다. 유혹을 이겨냈던 아이들은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감도 강했다. 그리고 인간관계도 양호한 데다 어려움도 잘 극복해냈다. 반대로 자제력이 낮았던 아이들은 적응력이 떨어지고 충동적인 데다 쉽게 화를 냈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성도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실험은 자신을 제어하는 능력이 인생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극적으로 보여주었다.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은 성공하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큰일을 할 사람은 모든 일에 인내할 줄 알고, 큰일과 작은 일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언제나 이성을 가지고 냉정함을 유지해야 하며 사소한 충동적 감정에 휩쓸려서는 절대 안 된다.
특히 하버드 출신 인재들은 별것 아닌 사소한 일에 결코 신경 쓰거나 에너지를 허비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삶이 중요하고 굵직한 일에 에너지를 쏟게 하여 결국은 성공하는 것이다. 결국 스스로를 제어할 수 있는 사람만이 운명을 다스릴 수 있는 것이다.
성공의 가장 큰 적은 기회가 없거나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다.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감정을 제대로 통제하는 사람은 모든 일을 안정적인 상태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절대 실수하지 않는다. 능력 발휘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정서 상태는 필수이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분노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하고, 의기소침해 있을 때 자신에게 힘을 불어넣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어떤 부정적인 감정에도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를 다스릴 수 있다면, 성공은 결국 당신의 것이다.
다양한 감정 중에서도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긍정적인 감정은 흥미롭게도 ‘가장’할 수 있다. 심리학에서는 스스로 행복한 척 가장하고 그렇게 행동하면서 실제로 그런 감정을 느끼게 된다고 주장한다. 미국의 유명 교육자 데일 카네기 Dale Carnegie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하는 일이 즐겁다고 ‘가장’한다면, 부정적인 감정은 줄어들고 실제로 일이 즐겁게 느껴질 것이다.”
일종의 역할연기 같은 것은 자기가 원하는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리고 이것은 자신의 감정을 ‘가장’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진다. 감정을 컨트롤하는 데에 이 ‘감정을 가장하는’ 행동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감정은 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바꾸지 않는 한 행동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해왔다. 가령 눈물을 흘리는 이를 보며 “좀 웃어볼래”라고 말하면 억지로 웃어 보인다. 그러고 나면 실제로도 이상하게 기분이 좋아져 기분 좋게 웃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미국의 심리학자 폴 에크만 Paul Ekman은 실험을 통해 감정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불러온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실험 참가자들에게 나이가 들면 어떤 감정을 느끼게 될지 상상해보게 했더니 놀랍게도 80% 이상의 사람들이 그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되었다고 답했다. 일부러 분노를 가장하면 그로 인해 심박수와 체온이 점점 상승했다. 게다가 시간이 흐를수록 기분이 나빠지면서 화가 나기도 했다. 이 같은 감정의 특징을 이해하면 당신도 감정의 주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의식적인 행동을 통해 기분을 바꾸는 것과 감정을 가장해 행동을 바꾸는 것은 모두 우리가 인생의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우리가 만일 행복, 감사와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할 수 있다면 좌절하고 패배했을 때 스스로 행복하다고 ‘가장’할 수 있다. 그러면 실제로 행동도 그렇게 변하고 인생도 행복해질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런 식으로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으로 우리는 인생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기분이 나쁠 때 감정대로 망나니처럼 행동하는 사람은 영원히 감정의 노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자신의 감정을 완전히 통제하고 실제 행동으로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하는 사람만이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고 자신과 인생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