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습히 Nov 18. 2024

키보드 사용시 올바른 손가락 위치와 홈 포지션

바른 손가락 위치는 타이핑 속도를 높이는 비결! 홈 포지션과 연습법 해설

※ 본문은 PFU에 게재된 HHKB Life 글을 기계 번역하고 추가로 의역하였습니다. (2024년 11월 14일)

: https://happyhackingkb.com/jp/life/hhkb_life83.html



https://happyhackingkb.com/jp/life/hhkb_life83.html

「타이핑이 느려서 작업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 「매일 키보드를 치고 있는데 타이핑이 빨라지지 않는다」라는 고민을 안고 있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요? 사람에 따라서 키보드의 치는 방법이나 타이핑의 버릇은 있습니다만, 올바른 손가락의 위치를 의식하는 것만으로도 스피드 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타이핑의 스피드 업으로 이어지는 홈 포지션이나 효과적인 연습법 등을 소개합니다.




• 타이핑에서 바른 손가락의 위치를 이해하는 것의 효과

https://happyhackingkb.com/jp/life/hhkb_life83.html

타이핑에서 올바른 손가락의 위치를 이해, 실천함으로써 어떤 이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까?


1. 타이핑이 빨라진다

첫 번째 장점으로 꼽히는 것으로 올바른 손가락의 위치를 습득해 두면 키를 찾는 시간이 줄어들어 원활하게 문자를 입력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올바른 포지션으로 타이핑할 수 있도록 해두면, 문자 입력할 때마다 키의 위치를 눈으로 확인할 필요가 없어져 터치 타이핑도 쉬워질 것입니다. 그 결과, 타이핑 속도가 향상되어 작업 효율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메일의 회신이나 보고서의 작성 등 문자 입력의 빈도가 높은 업무에서는, 스피디한 타이핑은 큰 무기가 됩니다.


2. 타이핑 실수가 줄어든다

타이핑에서 올바른 손가락의 위치를 지키면 엄지부터 새끼손가락까지 각 손가락이 담당하는 키가 고정되어 오타가 줄어듭니다. 타이핑의 속도뿐만 아니라 정확성도 향상하여 입력 실수와 오자 탈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오타가 적어지면 반복하는 수정 작업이 줄어들어 생산성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피로 완화

올바른 손가락의 위치를 이해하지 못하면 팔과 손목을 움직이는 범위가 커지고 특히 장시간 타이핑에서는 피로를 느끼기 쉽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손가락의 위치를 적응할 수 있으면, 타이핑시에 손이나 손가락의 부담이 상당히 적어집니다. 그 결과, 장시간의 타이핑에서도 피로가 경감되는 것 외에 집중력을 유지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또한 근육과 힘줄에 걸리는 부담이 줄어들고 건초염 등 건강면의 위험도 줄어듭니다.




• 타이핑에 있어서의 기본의 손가락의 위치 「홈 포지션」의 기억 방법

https://happyhackingkb.com/jp/life/hhkb_life83.html

여기에서는, 타이핑의 올바른 손가락의 위치인 「홈 포지션」과, 어떻게 홈 포지션을 적응해 가면 좋을지도 자세히 소개합니다.


1. 타이핑의 기본인 「홈 포지션」이란

홈 포지션은 타이핑 시작과 입력이 끝날 때 손가락을 놓는 기본 위치입니다.

키를 쳤을 때 손가락이 홈 포지션에 없으면 다음 문자를 치기 위해 어디로 손가락을 움직이면 좋을지 혼란스러워 버립니다. 타이핑 속도가 오르지 않거나 터치 타이핑을 할 수 없다는 고민을 안고 있는 분은 다양한 원인이 생각됩니다만, 키의 입력이 끝났을 때에 손가락을 홈 포지션에 되돌리는 버릇을 붙이는 것만으로도 , 다음 문자를 치기 위한 손가락의 운반 방법이 부드럽게 되어 타이핑이 쉬워질 것입니다.



2. 홈 포지션 손가락 위치

그렇다면 실제로 키보드를 사용하여 홈 위치의 위치를 기억합시다.

홈 포지션은 좌우의 손가락을 각각 다음의 키에 세트 합니다.


【왼손】

검지: F *

중지: D

약지: S

소지: A


【오른손】

검지: J *

중지: K

약지: L

소지: ;


좌우 엄지 손가락은 스페이스 키 위에 가볍게 놓습니다.



3. 홈 포지션을 기억하는 방법

신속하고 정확한 타이핑을 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빨리 홈 포지션에 손가락을 되돌릴 수 있는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홈 위치로 빠르게 손가락을 되돌리려면 키보드의 "F"와 "J"키에 있는 작은 돌기를 단서로 만드십시오.

집게손가락으로 돌기의 위치를 찾아, 그것을 기준으로 가운데 손가락, 약지, 새끼손가락과 차례로 키에 손가락을 세트 해 가면 빠르게 홈 포지션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메이커나 제품에 따라서도 「F」와 「J」 키의 돌기는 크기나 형상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우선은 사용하는 키보드를 실제로 만지면서 감각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 터치 타이핑을 마스터하기 위해 중요한 표준 운지법

https://happyhackingkb.com/jp/life/hhkb_life83.html

홈 포지션에 손가락을 부드럽게 되돌릴 수 있게 되면, 다음 단계로서 중요한 것이 표준 운지입니다.

터치 타이핑을 마스터하는데도 표준 운지법은 중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꼭 적응해 둡시다.


- 표준 운지란?

표준 운지는 홈 포지션을 기반으로 한 기본 타이핑 방법입니다.

좌우의 손가락이 어느 키를 담당하는지 범위가 정해져 있어 가장 합리적으로 타이핑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좌우의 손가락이 담당하는 키와 범위를 이해한 다음 각 손가락을 그 범위 내에서 움직이도록 의식함으로써 점차 표준 운지법을 적응할 수 있게 됩니다.


홈 포지션을 기억한 단계에서는, 왼손은 「F」로부터 「A」, 오른손은 「J」로부터 「;」까지의 키 밖에 할당할 수 없고, 어느 손가락이 어느 범위의 키를 담당하는지, 올바른 손가락을 움직이는 방법을 실천할 수 없으면 타이핑의 속도 향상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홈 포지션에 손가락을 되돌리는 버릇이 붙어 있어도, 표준 운지를 적응할 수 없는 사람은 의외로 많습니다.


또, 타이핑의 대폭적인 스피드 업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수중을 보지 않고 키를 입력하는 터치 타이핑이 불가결합니다만, 이것을 적응하기 위해서도 표준 운지를 기억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단, 위의 이미지는 어디까지나 일례이며, JIS 키보드와 US 키보드, 혹은 메이커나 제품에 따라서도 키 배치는 같지 않기 때문에, 좌우의 손가락이 담당하는 키는 약간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예: 영어의 B키와 한국어의 ㅠ키 사용방법)




• 터치 타이핑을 마스터하는 방법과 효과적인 연습법

https://happyhackingkb.com/jp/life/hhkb_life83.html

홈 포지션은 곧바로 마스터 할 수 있었지만, 터치 타이핑이 적응할 수 없고 고민하고 있다고 하는 분도 많지 않을까요? 또, 표준 운지의 기초가 되어 있지 않고, 숫자나 기호 등의 일부의 키는 수중을 보지 않으면 입력할 수 없다고 하는 분도 적지 않습니다.

이것들을 해결하고 부드러운 터치 타이핑을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어떤 연습법이 효과적일까요?


1. 입력하지 않는 손가락은 가능한 한 홈 포지션에 유지

초보적인 대책으로서는, 타이핑 중에 사용하지 않는 손가락은 최대한 홈 포지션에 둔 채로 두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감각에 익숙하지 않고 타이핑이 느려질지도 모르지만, 손가락 하나씩의 움직임에 의식이 향하게 되어, 입력하는 문자에 따라 어느 손가락을 움직여야 하는지, 그 범위나 담당하는 키도 파악하기 쉬워집니다. 그 결과, 수중을 보지 않아도 부드러운 터치 타이핑을 할 수 있게 되는 것 외에, 손가락이나 팔, 손목 등의 불필요한 움직임도 없어져 피로를 느끼기 어려워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키 배열이나 손가락의 위치를 기억할 때까지 천천히 입력

터치 타이핑을 적응하는 데 중요한 것은, 익숙하지 않은 동안은 무리하게 빠르게 치려고 하지 않고, 키 배열이나 각 손가락의 위치를 정확하게 기억하도록 의식하는 것입니다. 홈 포지션에 손가락을 유지하는 이유와 마찬가지로, 천천히 확실하게 입력함으로써, 키의 배치와 손가락의 움직임, 범위가 몸에 스며들어 가 터치 타이핑의 기초를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기 흐름으로 타이핑을 하고 있었다고 하는 분도, 우선은 천천히 표준 운지에 준거해 정확하게 타이핑하는 것을 유의해 봅시다.


3. 게임이나 앱으로 즐기면서 연습

메일 본문이나 보고서 작성 등 평소 업무를 통해 타이핑 연습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만, 타이핑 게임이나 앱을 사용하여 즐기면서 연습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게임 형식으로 연습함으로써 질리지 않고 즐기면서 계속하면서 자연과 타이핑 스킬이 향상됩니다. 또, 게임이나 앱을 활용하는 것으로 오타를 하기 쉬운 키를 파악할 수 있어 약점을 극복하기 쉬워지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사용하기 쉬운 키보드 선택

자신의 손에 익숙한 사용하기 쉬운 키보드로 바꾸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일부에서는 키압을 너무 가볍게 하거나, 키스트로크(키를 누를 때의 깊이)가 얕은 키보드에서 오타가 발생하곤 합니다. 또한 메이커나 제품에 따라서도 키 배열이 약간 다른 경우도 많기에, 자신에게 있어서 사용하기 어려운 키 배열이라면 타이핑의 효율이 저하하는 일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접하고 사용하기 쉬운 키보드를 선택하면 타이핑 속도와 정확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키보드 수집가라고 부를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