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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류영호 Dec 16. 2024

세계 최대 오디오북 플랫폼, 오더블의 혁신

지난 8월, 아마존이 소유한 오더블(Audible)은 사용자가 자연어 쿼리(query)를 사용하여 오디오북을 검색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기능인 메이븐(Maven)을 출시했다. 이 새로운 도구는 현재 베타 버전으로 일부 미국 고객에게 제공된다. 이 서비스는 “여성 주인공이 나오는 감동적인 소설을 찾고 있어요.” 또는 “8시간 동안 여행할 수 있는 판타지 오디오북을 보여주세요.”와 같은 질문에 답하도록 설계되었다.

오더블의 최고 제품 및 분석 책임자인 앤디 차오는 성명에서 “메이븐을 통해 청취자가 방대한 카탈로그에서 가장 구체적인 요청에 대해서도 숨겨진 보석을 발견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반 검색 기능을 도입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오더블은 메이븐 외에도 사용자 리뷰의 인공지능 생성 요약을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아주 작은 주제에 대한 타이틀 목록을 맞춤형 방식으로 생성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다.



현재 초기 베타 단계에서는 모든 멤버십 플랜의 미국 고객 중 50%가 메이븐을 사용할 수 있다. 메이븐은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용자 피드백을 받고 있다. 오더블은 사용자가 항상 최상의 오디오북 추천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디지털 음성 확보를 위한 오더블의 내레이터 영입


최근 오더블은 오디오북 녹음에 사용할 음성을 인공지능에 학습시키기 위해 내레이터(Narrator)를 영입하고 있다. 2023년 애플(Apple)은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내레이션을 도입하면서 독립 작가와 중소 규모 출판사들의 호응을 얻었고, 오디오북에 관심 있는 고객들을 다수 확보하면서 시장의 변화를 촉발했다. 인공지능 기술을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오더블의 변화는 애플과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고 있다.

오더블은 오디오북 제작 속도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계획을 세웠다. 내레이터의 음성을 복제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고, 복제된 음성을 새로운 오디오북 제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오더블은 이를 통해 더 많은 오디오북을 더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제작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베타 테스트 단계에 있으며 미국에 거주하는 내레이터에게만 적용되고 있는데 2024년 말까지 저자, 출판사 및 에이전트를 포함하도록 프로그램을 확장할 것이다. 

베타 테스트 이용을 위해 오디오북 내레이터는 자신의 음성 샘플을 제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정확한 복제본을 만든 다음 오디오북 제작에 사용한다. 내레이터는 오디오북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 자신의 복제된 목소리 또는 자연스러운 음성을 빌려주는 권리를 가진다. 아마존은 내레이터가 작업하는 각 타이틀에 따라 결정되는 ‘로열티 공유(Royalty Share)’ 모델을 사용하여 내레이터에게 보수를 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로열티 분배 모델이나 내레이터가 복제된 음성을 사용할 때 얼마나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콘텐츠 제작과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인공지능 음성 샘플은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베타 서비스를 통해 참여자들은 고품질 오디오북 제작 역량을 확장하고, 더 많은 프로젝트를 동시에 수행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며, 수익성을 더 높일 수 있다. 아마존은 내레이터가 인공지능 음성의 발음이나 속도를 편집할 수 있도록 제작 도구와 최종 제작이 승인되기 전에 제작물을 검토하여 오류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마존은 공식 블로그에서 “아직 오디오로 존재하지 않는 방대한 도서 카탈로그가 있으며 오더블에서 더 많은 책에 생명을 불어넣을 방법을 모색하면서 창작자, 내레이터, 출판사 및 청취자의 이해관계를 신중하게 균형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했다. 새로운 오디오북 제작에 인공지능 음성을 사용하는 것을 정당화한 것이다. 아마존은 2023년부터 디지털 음성을 이용한 오디오북 제작을 시작했으며, 그 결과 4만 개 이상의 오디오북을 제작했다.

아마존과 오더블은 2011년부터 독립적인 창작자를 위한 올인원 마켓플레이스(All-in-one marketplace)로서, 고객들이 오디오북을 제작하고, 글로벌 사용자들에게 다가가 그들의 통찰력을 추적하고, 수익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ACX(Audiobook Creation Exchange)를 운영하고 있다. ACX는 주로 창작자, 내레이터, 스튜디오, 에이전트, 출판사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며, 고품질의 스튜디오 장비와 오디오북 출판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제공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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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ACX   .  ACX     10~100   ,   100~500    .          ,           .

      . (APA) ,    2023   9%  20        .    52%,   1 4,900       . 

              . ,            ,            .             . ,             . 

,                         .             ,    다.


덧) 2024.11.19. 아마존의 발표에 따르면, 아마존 뮤직(Amazon Music)에서 오더블(Audible)이 가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오디오북을 선보일 예정이다. 미국, 영국, 캐나다에 거주하는 무제한 구독자는 미국에서 엄선된 100만 권 이상의 오디오북과 1억 곡의 HD 노래, 인기 팟캐스트를 포함하여 한 달에 한 권의 책을 즐길 수 있다. 

참고 - https://www.aboutamazon.com/news/entertainment/audible-amazon-music-unlimited-subscription



[참고자료] 

Audible experiments with new AI features for tailored audiobook recommendations, Techcrunch.com, 2024.09.25.


- 류영호 | 월간 국회도서관, 출판가 길라잡이, 2024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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