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유리 Dec 30. 2022

2022 빙고

  고작 하루 남은 2022년에 헛헛한 마음이 드는 하루다. 나는 연말이 되면 친구들과 1년 빙고 게임을 한다. 12월의 마지막 날에 한 해의 목표를 9개 정하고 다음 1년 동안 많이 달성하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동시에 지난 해의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확인해보기도 한다. 올 해 나는 몇 칸이나 색칠할 수 있었나?


1. 저금: 여행 다니느라 많이 모으지는 못했지만 드디어 청약통장도 만들었고 교직원 공제회에 3월부터 꾸준히 푼돈을 저금 중이다. 저금으로 부자가 될 순 없지만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는 있다.



2. 그림 배우기: 오래 배우지는 못했지만 어쨌거나 화실에 앉아 뻐근한 허리를 두드리며 고요한 분위기를 즐겨보았다.

내가 그린 피망


3. 바레코드 마스터: 어느덧 3년 차에 접어든 기타 독학. 에프코드를 비롯한 각종 바레코드에서 깔끔한 소리가 안나서 고민이었는데 이젠 제법 깔끔한 소리가 난다.

학교 앞 카페


4. 브런치 글 80편 채우기: 오늘은 무슨 글 쓰지? 하며 머리를 쥐어짜는 과정도 좋다. 자꾸 쓰다 보면 느는 것 같기도 하다. 생활 속에서 스치는 어떤 주제가 글감이 되는 순간에는 내가 예술가가 된 것 같은 느낌도 든다. 어찌됐건 남는 것은 글, 손으로 하는 무언가.


5. 출판 진행: 엄마 책을 출판하기 위해 뭐라도 해보려고 제일 중요한 중간 칸에 이 내용을 적었는데, 올 해는 첫 직장에 적응하기 바빠 뭘 못 했다. 포기하지 않고 내년에도 꾸준히 도전.


6. 시내 주행: 1월에는 이렇게 빨리 차를 사게될 줄 정말 모르고 적은 칸이다. 운전이 무서웠던 나는 어느새 10개월차 초보운전자다. 그래도 아직 좁은 골목, 갓길주차가 많이 된 길은 조마조마 하지만 이 빙고 칸을 색칠 할 정도는 충분히 된다.

드라이브


7. 자기 장학: 올 해 새로 배운 것들이 많다. 드럼도 쳐보고 일렉 기타도 잡아봤다. 각종 수업 나눔 연수도 많이 다녔다. 연수 때 배운 내용은 바로 다음 주에 자료를 만들어서 선택과목 수업 시간에 적용해보았다. ai와 연계한 수업 나눔도 들으며 부족한 컴퓨터 실력을 조금 보완하기도 했다. 흠 열심히 산 것 같아 뿌듯하다.

어제께 한 오케스트라 배치도 만들기 수업



8. 등산: 원래 등산을 참 좋아하는데 올 해는 수영에 미쳐서 수영 말고는 뭘 안했다. 그래도 수영은 꾸준히 해서 초급반에서 상급반까지 올라갔다. 진짜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수영장 같은 반 회원님들이 나만 보면 수영을 참 예쁘게 한다며 칭찬을 해주신다. 어떤 할아버지는 나보고 수영계의 김연아라는데 부담스러우면서도 기분이 좋다. 내년에는 방학에도 쉬지 않고 해서 마스터반까지 올라갈 계획이다.

1000미터는 안되지만 올 봄에 혼자 올라갔던 산



9. 투자 공부하기: 소소하지만 주식을 시작했다. 아직 전문적으로 알고 하는 건 아니지만 어쨌거나 계좌를 트고 거래를 시작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 나도 언젠가는 꼭 부자가 되고싶다.



  언제 이렇게 시간이 흘렀나, 28살을 채울 빙고를 만들 때가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해석한 만큼의 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