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QUI RYU Dec 04. 2020

괴물 장식. 스페인 건축에서...

가고일의 변신


Editorial Montaner i Simon 건물 (현재 Antoni Tàpies 재단의 본부)



내 집 계단에 두 마리의 무서운 동물 아님 괴물? 이 있다면 어떨까?


방문객 겁먹기 딱 좋겠지만… 실제 이런 조각들을 종교시설이 아닌 개인 주택에 장식하는 이유는 집주인이 이루고자 했던 권력의 표현이다. 이 저택은 Montaner i Simón 출판사, Ramon Montaner와 Francesc Simón 두 소유주를 위한 두 개의 고급 주택이다. 이 조각품은 Eusebi Arnau (산 파우 병원 정문의 PAU GIL 조각상의 작가)가 몬따네르 저택을 위해 제작했다.


1889년 바르셀로나 건축가 Josep Domènech i Estapà가 건축을 의뢰받았다. Carrer Mallorca와 Roger de Llúria의 전체 부분을 인접해 있는 건물이지만 작업이 시작되면서 건물주와의 의견 차이가 발생하여 공장과 2개 층이 완료되었을 때 계약이 종료되었다. 건물주의 친척인 Lluís Domènech i Montaner는 이미 1885 년에 Editorial Montaner i Simon 건물 (현재 Antoni Tàpies 재단의 본부)에 작업을 계속을 담당하고 있었다. Domènech i Muntaner는 구조와 공간이 이미 지어졌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장식적이고 마감 처리 작업에 한정되었다.


스페인 건축에서.....



RYU

매거진의 이전글 구엘 저택의 모던 굴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