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QUI RYU Dec 04. 2020

구엘 저택의 모던 굴뚝

(트렌까디스 기법), 스페인 건축


Antoni Gaudí i Cornet


바르셀로나 빨라우 구엘의 모더니스트 굴뚝 trencadís 기법



15개의 벽난로와 통풍관, 부엌의 연기 통풍구에 해당하는 궁전의 지붕에 있는 20개의 굴뚝 중 2개의 옷을 입고 있다. 모자이크는 trencadís 기법으로 만들어졌으며 약을 바른 타일과 다른 색깔의 유리로 이루어져 있다. “Gaudí 는 팔라우 엘의 굴뚝, 특히 깨진 세라믹 타일 조각 (Esplugues의 Pujol i Bausis 공장에서 생산된 파편)에 스크랩 조각을 사용했습니다. 팔라우 구엘의 굴뚝은 구엘 공원의 성벽처럼 만든 매입 개단에서 잘 볼 수 있다.


굴뚝의 바닥과 줄기는 가우디의 볼륨을 유지하고 있고, 부분적으로 잃어버린 원래의 유리 마감재들은 보존된 부분은 보존 강화 조치되고 잃어버린 부분은 가우디의 디자인에 따라 재현된 조각으로 복구되어. 한편, 가우디의 원래 모양 (볼륨)을 그대로 유지하는 예배당은 유리 마감재는 완전히 사라졌고, 사진 오른쪽 굴뚝은 1992년에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바르셀로나 지방 의회 건축가 Antoni González와 Pau Carbó, 조각가 Joan Gardy와 Joan Mora, 화가 Robert Llimós 및 건축가 Domingo García-Pozuelo. 왼쪽 쪽은 1994 년에 화가 Robert Llimós 로에 새로운 디자인이 유리 마감재와 함께 의뢰되었다.


기간 : 1885년 ~ 1889년

저자 : Antoni Gaudí i Cornet



※ trencadís

Trencadi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설계에서는 초기 설계도를 작성하고 세라믹 파편을 조심스럽게 설계에 끼워 넣는다. 이 경우 모자이크는 파편을 모두 놓았을 때 비로소 접합이 된다. 그 반면, 건축가의 사전 설계 없이 자연스레 조각을 배열하는 방법도 있다. 여기서 완성된 작품은 예술가의 즉흥적인 창의성에 크게 좌우된다.




스페인 건축에서....





RYU

매거진의 이전글 COVID19 자가격리 2달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