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12, Mac OS, 새로운 맥과 아이패드 루머 정리
애플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 제29차 WWDC 2018은 오는 6월 4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개최될 예정입니다.
위치는 캘리포니아주 San Jose (산호세/세너제이)에 위치한 매키너리 컨벤션 센터(McEnery Convention Cente)이며, 항상 그랬듯이, 애플의 상반기의 신제품과 하반기에 배포될 새로운 OS 등, 개발자에게도, 애플 유저 입장에서도 볼거리가 풍성한 이벤트입니다.
이번 WWDC 2018의 관전 포인트는?
애플의 가장 큰 네 가지 소프트웨어인 iOS 12, macOS 10.14, watchOS 5와 tv OS 12에 대한 정보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나오는 각종 루머들을 보면 iOS12는 기능 추가에 집중하기보다는 iOS11의 안정성과 퍼포먼스 개선에 집중한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일부 ios앱을 mac에 연동되어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 또한 포함되어있습니다. AR을 통한 다양한 기능과 성능 개선이 이루어지고 페이스타임이나 건강에 관련된 기능이 추가될 전망입니다.
macOS 10.14는 iOS에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도록 크로스 플랫폼의 기초적인 기능이 탑재된다는 소식입니다. 또한 기본적인 퍼포먼스 개선이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차기 macOS의 네이밍은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2014년에 애플이 OS X를 위해 랜드마크들의 이름을 상표로 등록했습니다. 이중에는 인기 있는 해변 이름이나 도시, 산과 사막들, 캘리포니아의 다양한 동물들의 이름이 포함되어 있어, 캘리포니아의 지명이나 랜드마크의 이름이 정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위 내용의 출처는 'Mac Rumors'에 정리된 ios와 macOS의 루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애플이 공개할 신제품에는 다양한 기기들이 목록에 올라와있습니다.
맥 프로(원통형 데스크톱)
맥북에어
맥북프로
맥미니
아이패드
아이폰 SE 2세대
맥 프로와 맥북에어, 맥북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는 사실 2014년 이후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칩셋의 변화와 가격 변동 등의 사소한 변화를 제외하면 디자인이나 새로운 기능 추가는 없었습니다.
맥 프로의 성능과 디자인 업그레이드가 예정되어있으며, 맥북에어는 상반되는 두 가지의 길을 걷게 될 것 같은데요, 단종 또는 리뉴얼입니다. 맥북(12형) 모델과 사용성이 겹치며 단종된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 들어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13형 맥북에어가 출시된다는 루머도 일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프로 3세대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작년에 10.5형으로 약간의 디자인 변화가 있었지만, 올해는 Truedepth카메라가 탑재되어 FaceID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아이패드에 적용된 ios11의 제스처가 아이폰 텐의 홈버튼 제스처와 비슷하다는 내용으로 미루어볼 때, 아이패드 프로 3세대는 홈버튼이 없이 출시될 수 있다는 루머 또한 있습니다.
애플 펜슬도 업그레이드된다는 내용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배터리 개선과 새로운 버튼과 같은 내용입니다.
맥북 프로는 단순 CPU 업그레이드로 그칠 전망입니다. 16년 이후로 동일한 디자인과 터치 바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맥미니에 관련된 내용은 애플 마케팅 담당 수석 부사장인 필 실러(Phil Schiller)의 직접적인 언급이 있었습니다. "맥 미니는 우리 제품 중 중요한 제품이다"라고 말하였으며, 맥 루머스의 한 독자는 팀 쿡으로부터 "맥 미니는 우리 제품 라인업에서 중요한 부분이 될 계획"이라는 이메일을 받았다고 합니다만 이것들이 업데이트가 임박하였거나 신제품의 출시를 시사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아이폰 SE 2세대는 다양한 루머가 있지만 사실 코드나 개발 기기가 유출된 것이 아닌 대부분이 렌더링이나 추측에 그쳐 기대와는 달리 공개되지 않을 전망도 많습니다. 대신 가격이 저렴한 새로운 iPhoneX 또는 현재 iPhoneX의 가격을 낮춘다는 내용을 더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위 내용의 출처는 MacWorld UK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티켓 구매는 3월 22일 오전 10시 (태평양 표준시)까지 WWDC웹사이트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결과는 3월 23일 오후 5시 (태평양 표준시)에 개인적으로 통보되며, 티켓 추첨은 무작위입니다.
올해도 최대 350명가량의 STEM 조직 회원 및 학생들이 WWDC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무료티켓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선 WWDC 웹사이트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티켓의 가격은 2017년 WWDC와 동일한 $1,599이며 한화로는 약 170만 원입니다.